2025.10.18 (토)

  • 흐림동두천 15.1℃
  • 흐림강릉 15.7℃
  • 흐림서울 16.5℃
  • 흐림대전 19.4℃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9.5℃
  • 흐림광주 22.1℃
  • 흐림부산 21.7℃
  • 구름많음고창 23.2℃
  • 맑음제주 26.3℃
  • 흐림강화 15.4℃
  • 흐림보은 18.0℃
  • 구름많음금산 19.7℃
  • 흐림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6℃
  • 흐림거제 21.8℃
기상청 제공

우주·항공

[우주AtoZ] "실시간으로 우주 쓰레기 위협 감지"…SwRI, 혁신적 위성 보호 시스템 개발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사우스웨스트 연구소(SwRI)가 위성에 가해지는 미세운석 및 궤도 잔해물(MMOD) 충돌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는 혁신적 탐지 시스템을 공개하며 우주 안전 분야에 새로운 이정표를 세웠다.

 

사우스웨스트 연구소 공식 발표와 ESA 2025 우주 환경 보고서, Hypervelocity Impact Symposium 연구 결과, bioengineer.org 등의 자료에 따르면, 지구 궤도 내 수만개에 달하는 우주 파편이 급증하는 가운데, 이 시스템은 위성 운영자들에게 즉각적 충격 데이터를 제공해 위성 피해를 사전에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현재 지구 저궤도와 정지궤도에는 약 4만개의 인공물체가 우주 감시망에 의해 추적되고 있으며, 이 중 상당수는 크기가 작아 기존 시스템으로는 탐지가 어려운 미세 입자들이다. 유럽우주국(ESA)의 2025년 우주 환경 보고서는 우주 파편의 증가 속도가 자연 대기권 재진입 속도를 앞서고 있어, 추가적인 발사 없이도 파편 밀집도가 계속 높아질 것으로 경고했다.

 

특히 상업 위성 폭발, 군사적 안티위성 미사일 실험과 같은 인공적 파편 발생이 우주 환경을 더욱 악화시키며, 이로 인해 케슬러 신드롬이라 불리는 파국적 연쇄 충돌 위험이 고조되고 있다.

 

SwRI의 시드니 초크론 박사 연구팀이 개발한 이 MMOD 탐지 시스템은 기존 후치 반응형 센서와 달리 위성 구조에 내장된 정밀 센서가 충돌 순간의 속도, 궤적, 구성 성분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즉시 수집해 지상으로 전송한다. 이같은 실시간 데이터는 미세 크기의 입자 충돌도 감지해 통상적으로 위성 운영자에게 알려지지 않는 무형의 피해를 조기에 인식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다.

 

실제 성능 검증을 위해 SwRI는 자체 경가스 건 시설을 활용, 우주 환경과 유사한 진공 상태에서 다양한 크기의 충돌체를 시스템이 장착된 패널에 쏘아내는 시험을 진행했다. 해당 실험은 올해 초 Hypervelocity Impact Symposium에서 발표됐으며, 테스트 결과 이 시스템이 충돌 시점과 위치를 정확하게 감지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입증해 NASA 및 항공우주 산업계에서 향후 내구성 강화를 위한 설계 참고 자료로 주목받고 있다.

 

실시간 정보 수집 능력은 위성 군집이 점차 조밀해지는 현 상황에서 더욱 큰 의미를 가진다. SwRI는 이 기술이 위성들이 속한 궤도 내에서 충격 감지를 기반으로 조기 경보 네트워크를 구축, 인근 위성에 회피 경고를 전송하는 체계 도입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기대하고 있다. 이는 향후 대규모 위성 군집이나 초위성 항법체계의 운영 안정성을 크게 높일 수 있는 혁신적 방안이다.

 

초크론 박사는 "궁극적인 목표는 지구 인접 우주 공간 내 MMOD 파편 분포를 정밀히 매핑하고 특성화해, 향후 모든 우주 임무를 위한 안전망 구축에 선도적 역할을 하는 것"이라며 "이 시스템은 보다 복잡해지는 궤도 위협 속에서 인류의 우주 활동을 보호하는 기반 기술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전 세계 우주 산업계가 직면한 우주 쓰레기 문제에 대응하는 중요한 전환점으로, 우주 환경 관리 및 위성 설계의 패러다임 변화를 예고한다. 앞으로 SwRI는 비행 적용이 가능한 실용화 버전 개발을 위한 추가 자금 확보와 협력 체계 구축을 모색 중이다.

 

한편 사우스웨스트 연구소(Southwest Research Institute, SwRI)는 미국 텍사스주 샌안토니오에 본사를 둔 독립적이고 비영리적인 응용 연구개발(R&D) 기관이다. 1947년 석유 사업가 톰 슬릭(Tom Slick)에 의해 설립된 이 연구소는 정부 및 산업체 고객에게 첨단 연구 및 기술 서비스를 제공한다.

 

약 3200명의 직원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엔진 설계, 우주공학, 화학공학, 기계공학, 지질학, 방위기술 등 폭넓은 기술 영역을 아우르고 있다. SwRI는 첨단 과학기술 문제 해결에 중점을 두며, 공공과 민간 부문의 다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미국 내 최대 규모의 연구개발기관 중 하나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9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The Numbers] ‘중국 특수’에 항공사 희비…대한항공·아시아나 ‘훨훨’ vs 에어부산 ‘추락’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2025년 3분기 항공사 실적이 ‘중국 특수’에 따라 극명하게 엇갈렸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중국 노선 회복에 힘입어 여객수와 수익성이 모두 개선된 반면, 지방 기점 노선 중심의 에어부산은 정반대의 결과를 보였다. 17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대한항공의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5.8% 증가한 6조3,506억원, 영업이익은 6,160억원으로 7.5% 감소했다. 이는 원·달러 환율 급등으로 인한 외화손실과 국제선 운임 하락 탓이다. iM증권은 대한항공의 영업이익을 4,687억원으로 추정하며, 환율 10원 상승 때마다 약 300억원의 손실이 발생한다고 분석했다.​ 대형 항공사들의 중국 노선은 급격한 회복세를 보였다. 인천공항의 3분기 여객 수송 실적에서 중국 노선 여객은 17% 증가했으며, 대한항공은 같은 기간 약 7%의 여객 증가를 기록했다. 특히 9월에는 부산~베이징 노선 운항을 전년 대비 2배로 확대해 승객 수가 136%(1만4809명) 급증했다. 아시아나항공 역시 3분기 총 여객 57만명 증가라는 성과를 올렸다.​ 반면 에어부산은 중국 노선 경쟁에서 밀리며 승객이 64만명 급감했다. 부산 등 지방공항

[우주AtoZ] 인류가 외계인과 접촉할 수 없는 이유…NASA, ‘급진적 평범함’ 이론으로 '페르미 역설' 새롭게 해석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NASA 천체물리학자가 인류가 외계 문명과 접촉한 적이 없는 이유를 설명하기 위한 도발적인 새로운 이론을 제안했다. 외계 문명이 우리에게 도달하려는 시도에 단순히 지루함을 느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른바 "급진적 평범함" 가설은 외계 문명이 인류보다 훨씬 더 발전하지 않았으며, 거의 응답을 받지 못한 후 비용이 많이 드는 장기적인 우주 탐사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을 잃었을 수 있다고 제안한다. NASA의 고다드 우주 비행 센터 소속 메릴랜드대학 볼티모어 카운티 박사인 로빈 코벳(Robin Corbet) 연구진이 발표한 이른바 '급진적 평범함(radical mundanity)' 이론은 외계 문명의 침묵, 소위 '페르미 역설'에 대해 신선하면서도 도발적인 해석을 내놓았다. 코벳 박사는 "외계 문명들이 우리보다 약간 상위의 기술력을 갖췄지만 그 이상의 극단적 진보는 이루지 못한 상태에 머물러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즉, 외계 문명들이 인류와 크게 다르지 않은 기술 수준에 머물러 있어 우주 탐사와 타 문명 접촉에 드는 막대한 시간과 자원 대비 즉각적인 보상이 없자 '지루함'으로 인해 연락 시도를 중단했을 가능성을 제시했다.​ 코벳

윤영빈 우주청장 "2032년 달·2045년 화성 간다"…우주항공 강국 도약 '재확인'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우주개발 강국으로 도약을 꿈꾸는 대한민국이 2025년 11월 27일 예정된 누리호 4차 발사 성공으로 우주수송역량을 대폭 강화한다. 윤영빈 우주항공청장은 16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누리호 4차 발사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발사는 우리나라 최초로 민간 기업인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발사체 제작 총괄을 담당하는 점에서 의미가 크며, 정부와 민간의 협력체제가 본격 가동되는 계기로 평가된다.​ 성공의 의미와 기대효과 누리호 4차 발사는 우리나라 우주개발 정책의 중요한 분기점으로 꼽히며, 기술적 신뢰성을 높이는 계기이다. 지난 3차 발사까지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이 주관했지만, 이번부터 민간 기업이 총괄하는 등 우주 산업의 민간 주도 전환을 예고한다. 이를 통해 2026년과 2027년 각각 5차, 6차 발사가 연이어 추진되어 누리호의 신뢰성을 높이고, 향후 우주탐사와 상업적 우주수송 서비스에 필수적인 기술 기반을 공고히 할 계획이다.​ 국내외 기술 및 산업적 추진 현황 누리호 4차 발사에는 차세대중형위성 3호와 산‧학‧연이 개발한 12기 큐브위성 등 다수의 위성들이 탑재될 예정이다. 이로써 우주

한화 방산 3총사 한화에어로·한화시스템·한화오션, ADEX 2025에서 AI 기반 첨단 무기체계 대거 공개…국산 '소버린 AI' 구축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한화그룹 방산 3사(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한화오션)가 오는 20일부터 24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 2025)에서 인공지능(AI) 기술이 접목된 첨단 무기체계를 대거 선보인다. 인구 감소에 따른 병력 감소와 미래 전장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AI 기반 자주국방 체계 구축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이번 전시는 1960㎡ 규모로 역대 최대 부스에 10개 존이 운영되며, 육·해·공·우주 전 분야에 걸쳐 첨단 무기와 AI 방산 생태계 비전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전시관은 AI를 상징하는 대문자 A 형태로 설치되며, 정중앙의 스페이스존을 중심으로 ▲정밀유도무기(PGM) 존 ▲유무인 복합(MUM-T) 존 ▲K9솔루션 존 등 총 10개 존으로 구성된다. 특히 차세대 수출 전략 무기인 '배회형 정밀유도무기(L-PGW)'가 처음 공개된다. L-PGW는 다연장로켓 천무 3.0에 적용되는 핵심 부품으로, 80㎞급 로켓 몸체 앞에 자폭 드론이 탑재되어 AI로 표적을 감시·정찰하며 위성 데이터링크를 통해 정보를 전송한다. 타격 시 자폭 드론이 분리·발사되는 혁신적 개념으로 2028년 실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