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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통

카카오톡, 15년 만에 ‘AI플랫폼’으로 대변신…챗GPT 바로 쓰고, 친구탭은 페북처럼

챗GPT 최신 모델 GPT-5 채팅탭 내 바로 실행, 멜론·맵 등 카카오 서비스 연동
자체 온디바이스 AI ‘카나나’ 선제적 알림 ‘선톡’ 기능…개인정보 철저 보호
친구탭 인스타그램식 피드형으로 개편, 메시지 수정·채팅방 폴더 등 기능 대폭 강화
이용자 체류시간 20% 이상 늘려 ‘국민 메신저’에서 ‘AI 생활 플랫폼’으로 진화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이 출시 15년 만인 2025년 10월부터 역대급 대규모 개편을 단행하며 AI 기반 생활 플랫폼으로 도약한다.

 

카카오는 9월 23일 경기 용인 카카오AI캠퍼스에서 열린 개발자 행사 ‘이프카카오 2025’에서 카톡 내 채팅탭 상단에 별도 앱 설치 없이 오픈AI 최신 GPT-5 모델 기반 챗GPT가 탑재된다고 공식 발표했다. 이용자는 채팅방 내에서 곧바로 GPT-5를 활용해 검색, 이미지·파일 업로드, 이미지 생성 등 다양한 기능을 쓸 수 있다. 오픈AI 총괄 올리버 제이는 “카톡과 GPT-5의 결합은 글로벌 최초 사례”라며 “일상 속 AI 사용을 혁신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카카오는 자체 AI 브랜드 ‘카나나’와 온디바이스 AI 모델 ‘카나나 나노’를 공개했다. 카나나는 대화 맥락을 실시간으로 읽어내 일정 알림, 예약, 정보 검색 등 이용자에게 ‘선톡’ 기능으로 먼저 제안한다. 스마트폰 기기 내에서 직접 AI가 구동되어 개인정보가 외부 서버로 전송되지 않으며, 대화 저장은 최대 3일로 제한하고 카카오도 대화 내용을 열람하지 않는다. 이 같은 ‘프라이버시 퍼스트’ 원칙은 세계 최초 온디바이스 AI 구현과 맞물려 카카오톡을 안전한 AI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게 한다.

 

메신저 본연의 기능도 함께 대대적으로 손질됐다. 채팅탭에 폴더 기능을 도입, 중요 주제별로 대화방 분류·정리할 수 있고, ‘안읽음 폴더’에서 메시지를 미리 확인 가능하다. 보낸 메시지는 24시간 내 수정할 수 있으며, 보이스톡에도 통화 녹음·텍스트 변환·AI 요약 기능이 추가됐다.

 

소셜 기능은 기존 오픈채팅탭을 숏폼 영상 공유 중심 ‘지금탭’으로 전환하고, 친구탭은 인스타그램·페이스북과 유사한 피드형 타임라인으로 개편해 친구들의 일상 게시물과 프로필 변경 내역 등을 쉽게 볼 수 있게 했다. 공개 범위 설정도 강화해 사용자 프라이버시를 보호한다.

 

카카오의 목표는 이번 개편으로 이용자 체류 시간을 20% 이상 늘려 카카오톡을 단순 메시징 앱에서 AI 기반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진화시키는 것이다.

 

카카오 정신아 대표는 “카톡은 2010년 100만명 사용자에서 현재 5000만명 국민 서비스로 성장했다”며 “이번 개편은 카톡 역사상 첫 대규모 변화로, ‘카톡해’가 ‘AI로 실행해줘’로 의미가 전환되는 순간”이라고 밝혔다. 홍민택 카카오 CPO도 “복잡하다는 이용자 피드백을 분석, 쾌적한 대화 경험과 직관적 UI를 구현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카카오는 챗GPT와 연계해 자사의 멜론·카카오맵·선물하기 등 다양한 서비스와 통합한 ‘카카오 에이전트’를 마련했다. 예를 들어 “드라이브 때 듣기 좋은 노래 알려줘”라고 묻는 즉시 멜론에서 노래를 재생하고, “어버이날 선물 추천해줘”하면 선물하기가 실행되는 식이다. 이러한 기능 연동은 메신저 내에서 모든 생활 편의 기능을 자동화·즉시 실행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요컨대, 카카오톡은 AI 챗봇 ‘챗GPT-5’ 실행을 채팅탭에 직접 도입하고 자체 온디바이스 AI ‘카나나’로 생활 밀착형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 최초 사례가 된다. 동시에 메시지 수정, 채팅방 분류, 소셜 피드 개편 등 기능과 UI를 대폭 개선해 이용자 편의와 체류 시간을 확장한다. 이로써 카카오는 국민 메신저를 넘어 ‘AI 생활 플랫폼’ 기업으로 비약하려는 전략적 진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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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이모티콘 14주년…누적 이모티콘 수 85만개·누적 발신량 3000억건 돌파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카카오(대표이사 정신아)의 카카오 이모티콘이 출시 14주년을 맞이했다. 지난 14년간 누적 출시된 개별 이모티콘 수는 85만개, 누적 발신량은 3,000억건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는 올해에도 다양한 창작자들과 함께 새로운 IP 기반의 이모티콘을 선보이는 한편 이용자들이 더 많은 이모티콘을 폭넓게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 지난 6월부터 선보인 정기 무료 이모티콘 증정 이벤트를 통해 제공된 이모티콘은 153종, 누적 다운로드 수는 6,800만 건을 넘어 이용자들의 대화 경험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다. 카카오 이모티콘을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모티콘 플러스’는 여러 차례 체험 이벤트를 선보이며 누적 2,000만명이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는 이모티콘 출시 14주년을 맞아 생일 파티 콘셉트의 이벤트 페이지를 열고 다양한 참여형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올해 인기가 높았던 ‘망그러진 곰’, ‘가나디’, ‘슈야와 토야’, ‘GO라니’, ‘토심이’, ‘극락 쿼카’, ‘오니기리’, ‘찌글 눈멍이’, ‘곽철이’, ‘꺅두기’, ‘기니휘기’, ‘조구만 똥개 도룽이’, ‘왕방구 장군’, ‘헐랭이물개’ 등의 이모티콘 작가들

셀트리온 ‘옴리클로’, 유럽 주요국 출시 완료…퍼스트무버로 시장 공략 본격화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셀트리온에서 지난 9월 유럽에 출시한 만성 특발성 두드러기 치료제 ‘옴리클로’(성분명: 오말리주맙, 75mg/150mg)가 독일∙스페인∙영국∙프랑스 등 주요국에서도 출시가 완료돼 유럽 시장 공략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옴리클로는 지난해 5월 오말리주맙 바이오시밀러 최초로 유럽의약품청(EMA)으로부터 허가를 획득한 제품이다. 셀트리온은 북유럽 주요국인 노르웨이를 시작으로 유럽에서 ‘퍼스트무버’(First Mover)로 출시해 경쟁 우위의 시장 선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실제 EMA 본사가 위치해 있는 네덜란드에서 출시와 동시에 입찰 수주 성과를 거두며 시장 조기 선점에 성공했다. 셀트리온 네덜란드 법인은 다수의 병원 그룹 입찰 수주에 성공하며 순차적으로 옴리클로를 공급할 예정이다. 이번에 낙찰 받은 공급 물량은 네덜란드 전체 오말리주맙 시장의 약 70%에 해당하는 규모로, 현지에서는 셀트리온 바이오시밀러의 제품 경쟁력이 다시 한번 입증된 기념비적 성과로 평가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유럽 내 출시 지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국가별 시장 환경을 고려한 맞춤형 직판 전략을 전개해 나가면서 시장 선점 효과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스페인,

[이슈&논란] 먹다 보면 프린팅 사라지는 랍스터 접시?…써브웨이, 품질 논란 확산에 과거 사건 '재점화'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써브웨이 겨울 한정판 ‘랍스터 샌드위치 컬렉션’ 구매 고객에게 선착순 증정된 ‘랍스터 접시’가 프린팅이 쉽게 벗겨지고 녹아내리는 품질 문제로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논란이 되고 있다.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에 접시를 세척하거나 핫소스 등 산성 식품에 접촉하자 접시의 랍스터 일러스트 프린팅이 완전히 사라지거나 음식 국물에 잉크가 둥둥 떠다니는 사진과 후기가 빠르게 확산되며 소비자 불안이 커지고 있다. 일부 이용자들은 설거지 후 빨간색 잉크가 아예 지워지고 녹색도 점차 사라진다며 품질에 대한 불만을 쏟아냈으며, 이 게시물은 하루 만에 150만 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써브웨이 코리아는 문제 인지 후 해당 접시의 유통을 중단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 품질 검사를 의뢰했으나, 이미 증정받은 고객들에 대한 추가 조치나 환불 안내는 미흡한 상태로 소비자 불신이 증폭되고 있다. 누리꾼들은 “일반 다이소에서 파는 접시도 이런 문제가 없는데 이게 무슨 친환경 인증 접시냐” 등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며 제품 안전성과 내부 품질관리 체계에 의문을 제기 중이다.​ 이번 논란은 써브웨이의 과거 악재들과도 맞물려 기업 이미지에 더욱 타격을 주고 있

[The Numbers] 삼성바이오로직스 200만원 갈까?…재상장 첫날, 단주처리 혼선 속 목표주가 일제히 '상향'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인적분할 이후 약 한 달 만에 2025년 11월 24일 코스피 시장에 재상장했다. 인적분할로 인해 기존 보유 주식이 소수점 단위로 분할되면서 1주 미만 단주를 보유한 투자자들 사이에서 '내 주식이 사라졌다'는 혼란이 벌어졌다. 이는 분할 비율에 따라 기존 1주 보유자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약 0.65주와 삼성에피스홀딩스 약 0.35주를 각각 배정받게 돼 계좌에 표시된 주식 수가 정수 주식이 아니기 때문이다. 상법 제443조에 따라 1주 미만 단주는 주식 효력이 없고, 회사가 이를 시장에서 일괄 매각해 현금으로 투자자에게 지급토록 규정되어 있다. 이에 따라 단주 처리 현금 배당이 이뤄지면서 실물 주식이 계좌에서 사라진 것처럼 보였다. 거래소 측은 재상장 첫날 종가를 기준으로 단주를 환산해 현금 지급한다고 확실히 밝혔다.​ 시가총액 측면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와 삼성에피스홀딩스는 분할 후 각각 82조8145억원, 10조9112억원에 이르는 시가총액을 기록해 합산 시총은 93조7257억원에 달했다. 이는 분할 직전 마지막 거래일(86조9035억원)에 비해 약 7조원 증가한 수준이다. 두 회사가 각각의 전문 사업영역을 명확히

앤시스코리아, 앤시스 SW사용 '스타트업 밋업(Ansys Startup MeetUp)’ 성료…"딥테크 스타트업·지원 기관·학계가 한자리에"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글로벌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선도 기업인 앤시스코리아(대표 박주일)가 지난 21일 서울 강남구 앙트레블에서 앤시스의 시뮬레이션을 활용하는 스타트업들을 초청해 진행한 ‘앤시스 스타트업 밋업(Ansys Startup MeetUp)’을 성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도전과 성장을 이어가는 국내 스타트업을 응원하고 시뮬레이션 기반의 기술 혁신 사례 및 실제 비즈니스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스타트업 생태계 내 교류를 활성화하고자 마련됐다. 현장에는 앤시스의 소프트웨어를 현재 활용 중이거나 혹은 도입을 검토 중인 스타트업 관계자 약 51명이 참석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박주일 앤시스코리아 대표의 환영사로 막을 올린 본 행사는 강태신 앤시스코리아 전무의 ‘엔지니어링 혁신의 중심, 앤시스가 만드는 디지털 제조 생태계’ 발표 세션으로 이어졌다. 다음으로 앤시스코리아 김택수, 이가형 프로가 ‘앤시스 커뮤니티 소개(Ansys Community Introduction)’ 세션을 진행했다. 정부 및 민간 지원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세션도 이어졌다. 창업진흥원 조성현 선임부장의 ‘스타트업 정부 지원 정책 안내’, 누비다 시효석 대표의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씰리침대, 한국 전통문화 캠페인으로 한국PR대상 최우수상 수상…"전통문화 보존 및 지역 상생 실현"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글로벌 프리미엄 매트리스 브랜드 씰리침대(대표 윤종효)가 ‘제33회 한국PR대상’에서 지역사회 관계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4일 밝혔다. 한국PR협회가 주관하는 ‘한국PR대상’은 전략, 창의성, 성과, 사회적 파급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한 해 동안 가장 우수한 커뮤니케이션 성과를 거둔 기업·기관을 선정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PR 시상식이다. 지역사회 관계 부문 최우수상에 선정된 ‘시간을 엮는 지역 장인들: 씰리 X 한국 전통 헤리티지 캠페인’은 한국 고유의 문화유산과 전통 장인 기술이 지닌 역사성과 예술성에 주목해 씰리가 144년간 지켜온 장인 정신과 접목한 프로젝트다. 한국 장인의 기술을 브랜드의 기원과 핵심 가치, 제품 스토리와 유기적으로 결합하며 전통문화 보존과 지역 상생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실현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씰리침대는 국내 각 지역 장인들과의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나주 쪽 염색, 괴산 한지, 안동 목화 등 전통문화 자원을 현대적 브랜드 경험으로 재해석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전개해왔다. 나주 ‘샛골 쪽 염색 축제’에서는 국가무형유산 정관채 염색장과 함께 방문객이 직접 씰리 베갯잇을 쪽빛으로 물들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