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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통

자담치킨=정치치킨? ‘대선후보 전광판’ 게시에 '가맹계약 해지' 논란…표현자유 vs 브랜드보호 '갑론을박'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인천 남동구의 한 자담치킨 가맹점주가 매장 전광판에 ‘윤석열 파면’ ‘이재명 대통령 당선’ 등 정치적 메시지를 연달아 게시했다가 본사로부터 가맹계약 해지 통보를 받으면서 프랜차이즈 업계와 사회 전반에 뜨거운 논란이 번지고 있다.

 

이번 사태는 단순한 일탈을 넘어, 헌법상 표현의 자유와 프랜차이즈 브랜드 관리, 가맹사업법상 계약 해지의 적법성 등 복잡한 쟁점이 교차하는 사회적 이슈로 부상했다. 치킨 프랜차이즈 업계의 ‘정치적 표현’과 본사의 대응을 둘러싼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점주, 두 차례 정치 전광판 논란…본사, 계약 해지 압박


해당 가맹점주는 지난 4월에도 헌법재판소의 윤석열 전 대통령 탄핵 인용 직후 “피청구인 윤석열을 파면한다. 국민 여러분 감사합니다”라는 전광판 문구를 내걸어 논란을 일으켰다.

 

이 소식이 온라인 커뮤니티와 언론을 통해 확산되자, 진영 간 극심한 논쟁과 함께 해당 매장은 ‘좌담치킨’ 등 별점 테러와 불매운동의 표적이 됐다. 본사는 즉각 사과문을 게재하고 “특정 매장의 부적절한 정치 게시물로 불편을 끼쳐 죄송하다”며 “해당 점주에게 강력 경고했다”고 밝혔다. 점주 역시 사과문을 게시했다.

 

이후 6월 대선 결과가 나오자 점주는 또 다시 “제21대 대통령 이재명 당선”이라는 문구를 전광판에 올렸다. 이 사실이 온라인 커뮤니티와 언론을 통해 알려지자 본사는 2차 시정요구서를 보내 “브랜드 이미지와 명성, 신용을 크게 훼손시켰고, 다른 가맹점의 영업에 악영향을 미쳤다”며 즉시 계약 해지 가능성을 통보했다.

 

 

점주 “표현의 자유” vs 본사 “브랜드 보호”


가맹점주는 “정치적 표현의 자유는 헌법상 보장된 기본권”이라며, 본사의 해지 통보가 위법하다고 반박했다. 실제로 가맹사업법 제14조는 계약 해지 시 2개월 이상의 유예기간과 2회 이상 서면통지를 의무화하고 있으며, 즉시 해지는 대통령령이 정한 예외적 중대한 사유(파산, 영업 중단, 중대한 불법행위 등)에만 허용된다.

 

정치적 표현 게시가 이 예외에 해당하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정치적 게시물이 ‘브랜드 이미지 훼손’에 해당한다고 하더라도, 실제로 계약서에 해당 조항이 구체적으로 명시돼 있는지, 그리고 사회적 통념상 해지 사유로 인정될 수 있는지 여부가 쟁점이다.

 

전문가들은 “가맹사업법상 즉시 해지는 극히 제한적으로만 허용되며, 단순히 정치적 표현을 이유로 한 해지는 법적 근거가 부족하다”고 지적한다. 최근 판례에서도 일방적 해지의 경우 위약금이나 손해배상 청구에도 제한이 있다는 판단이 나왔다.

 

 

소비자·가맹점주·정치성 논란까지…“본사 과잉대응” 비판도

 

이번 사건은 가맹점주의 정치적 표현이 프랜차이즈 브랜드 전체에 미치는 영향, 본사의 관리 책임, 그리고 표현의 자유와 상표권 보호라는 두 가치의 충돌을 드러냈다.


자담치킨 본사는 “해당 게시물은 점주 개인의 의견일 뿐 본사와 무관하다”며 “정치적 이슈에 대해 어떠한 공식 입장도 없다”고 밝혔다. 또 "브랜드 이미지 보호와 가맹점 전체의 영업 피해 최소화가 조치의 이유”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연이은 해지 경고와 ‘정치성 논란’이 오히려 본사의 정치적 일방성으로 비칠 수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자담치킨을 운영하는 법인인 웰빙푸드의 최대주주는 나명석 대표(지분율 60%)이고, 백성재 대표가 40%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나명석 회장은 2011년 치킨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해 2014년 자담치킨 브랜드를 론칭했다.

 

2024년 기준 웰빙푸드의 매출은 859억원, 영업이익은 33억원, 당기순이익은 25억원을 기록했다.

 

이번 논란은 단순히 한 점주의 일탈로 끝나지 않았다. 온라인상에서는 ‘표현의 자유’와 ‘브랜드 보호’라는 두 가치가 첨예하게 충돌했다. 진영 갈등이 점화되며 해당 매장은 별점 테러와 응원 댓글이 극명하게 엇갈렸고, 본사 홈페이지와 고객 게시판에도 항의와 옹호가 쏟아졌다.

 

타 가맹점주들은 “정치색 표출로 인해 전체 브랜드가 피해를 본다”며 우려를 표했고, 일부 소비자들은 “정치적 표현은 개인 자유”라며 점주를 응원했다.

 

즉  자담치킨 ‘정치 전광판’ 논란은 프랜차이즈 산업 내에서 점주와 본사 간 권리·의무의 경계, 헌법상 표현의 자유와 브랜드 보호라는 두 가치의 균형, 그리고 가맹사업법상 계약 해지의 적법성 등 다양한 쟁점을 드러냈다.

 

본사의 대응이 과도했다는 비판과, 점주의 일탈이 브랜드 전체에 피해를 끼쳤다는 우려가 맞서는 가운데, 이번 사태는 향후 프랜차이즈 업계의 법적·제도적 기준 정립과 사회적 합의에 중요한 시사점을 남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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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1.2조 OLED 국내 투자·중국 LCD 공장 매각…이재명 정부 출범 맞춰 첨단산업 주도권잡기 '전략 행보'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LG디스플레이가 1조2600억원 규모의 OLED 신기술 투자와 함께 중국 광저우 LCD 공장 매각을 공식화하며, 국내 첨단산업 유턴(리쇼어링)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이번 결정은 이재명 정부 출범 이후 국내 기업 최초의 조 단위 대규모 투자 선언이자, 글로벌 공급망 재편과 첨단 디스플레이 시장 주도권 확보를 위한 전략적 행보로 평가된다. OLED에 1.2조 투자…차세대 기술로 미래시장 선점 LG디스플레이는 6월 17일 이사회를 열고, 2027년 6월까지 약 2년간 OLED 신기술에 1조2600억원을 투자하기로 의결했다고 밝혔다. 투자금은 경기도 파주 사업장을 중심으로 차세대 OLED 신기술 설비와 인프라 구축에 집중 투입된다. 이번 투자는 중장기 시설투자(CAPEX) 계획의 일환으로, OLED의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 강화를 통해 글로벌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이다. 정철동 LG디스플레이 사장은 "지난해 반전의 기반을 만들었다면, 올해는 도약하는 해가 될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며 "LG디스플레이만의 차별화 기술과 제품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고객가치를 제공하고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시장조사업체 옴디

[랭킹연구소] 일자리(고용) 가장 많은 기업 순위 TOP10…삼성電·쿠팡풀필먼트·현대車·기아·LG電·SK하닉·이마트·LGD·스벅·삼성D 順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국내서 10만명 이상 고용을 책임지고 있는 그룹 중 삼성과 현대차는 최근 1년 새 일자리가 늘었지만 SK와 LG는 감소해 고용 성적 희비가 엇갈렸다.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가 올해 지정한 92개 그룹의 2023년 대비 2024년 전체 직원 수는 3만3000명 이상 증가했는데, 쿠팡 그룹 계열사인 ‘쿠팡풀필먼트서비스’에서만 1만4000명 이상 고용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삼성전자는 작년 고용 인원만 해도 12만명대로 단일 기업 중 고용 규모가 가장 컸고, 현대차 그룹의 국내 계열사 직원수는 지난해 처음으로 20만명대에 진입한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분석전문 한국CXO연구소는 ‘92개 그룹 대상 2023년~2024년 고용 변동 분석’ 결과를 18일 발표했다. 조사 대상은 공정위가 올해 지정한 자산 5조원이 넘는 92개 대기업 집단이다. 그룹별 고용 현황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기재된 ‘공정위 공시’ 자료를 참고했다. 고용 인원은 국내 계열사 및 12월 말 기준이다. 조사 결과에 의하면 올해 공정위가 지정한 92개 대기업 집단 내 국내 계열사는 3301곳이다. 이들 3300곳이 넘는 기업의 재작년(2023년) 기준 전체 직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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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우기철 대비 전국 2만개 통신시설 종합안전점검…"배수·침수 등 통신재난 피해 최소화"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KT(대표이사 김영섭)가 본격적인 우기철을 대비해 전국 2만여 개소 주요 통신시설에 대한 종합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18일 밝혔다. KT는 폭우나 태풍으로 인한 통신재난 피해를 최소화하고, 원활한 통신서비스 제공을 위해 매년 ‘우기철 취약시설 보호 대책’을 수립한다. 이와 함께 전국 주요 통신시설에 대한 안전점검과 사전조치를 포함한 예방 활동도 지속적으로 실시 중이다. KT는 이번 종합안전점검을 위해 전국 통신국사, 기지국, 통신주, 철탑 등 주요 통신 시설에 대한 배수·침수·전도·붕괴 가능성이 있는지 집중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특히 최근 몇 년간 발생한 재난과 재해 발생 사례를 바탕으로 위험 요소별 대응 경험과 개선 사항을 분석·정리한 재난 대응 매뉴얼을 기반으로 정밀하고 실질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또 근로자의 추락 위험, 구축물 붕괴 우려 등 산업안전 관련 위험요소도 철저히 점검하는 등 직원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 이번 점검을 통해 고지대, 해안가, 고층 옥상 등 강풍과 침수에 취약한 지역을 중심으로 전도 방지, 낙하물 대비, 누수 예방 등 실질적인 개선 조치를 했다. 또 침수 우려 지역의 통신시설을 고지대로 이전 설치하고

[랭킹연구소] 100대 기업 경제기여액 순위 TOP10…삼성電·현대車·기아·LG電·현대모비스 順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2024년 국내 100대 기업의 경제기여액이 전년대비 60조원 증가한 1615조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100대 기업 매출액이 전년대비 131조원 늘면서 이해관계자에게 지급하는 경제기여액도 덩달아 증가했다. 기업별로는 삼성전자의 지난해 경제기여액이 158조원으로 2023년에 이어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100대 기업 전체 경제기여액에서 삼성전자의 경제기여액이 차지하는 비중도 2023년 9.5%에서 2024년 9.8%로 0.3%p 상승했다. 이어 경제기여액 상위 ‘톱5’에 현대자동차, 기아, LG전자, 현대모비스가 이름을 올렸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경제기여액 합계는 202조원으로, 삼성전자보다 44조원이나 많았다. 지난해 경제기여액이 전년대비 가장 많이 증가한 기업은 기아로, 12조원 이상 늘었다. 반면 가장 많이 감소한 기업은 LG에너지솔루션으로, 7조원 이상 줄었다. 업종별 경제기여액은 IT전기전자가 가장 많이 늘었고, 석유화학 업종이 가장 많이 줄었다. 경제기여액은 기업이 경영활동으로 창출한 경제적 가치의 총액으로, 협력사(거래대금)·임직원(급여 등)·정부(세금 등)·주주(배당 등)·채권자(이자)·사회(기부금) 등 이해

여름철 현장 작업자 '워크웨어' 인기 '쑥'…코오롱 볼디스트, 폭염 속 더위 '싹'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이하 코오롱FnC)이 전개하는 워크웨어 브랜드 볼디스트(BOLDEST)가 고온 환경에 특화된 냉감 제품군을 대거 출시하며 여름철 현장 작업자 공략에 나선다. 강한 폭염이 예고된 올 여름, 야외 작업 환경은 온열질환 등 각종 사고 위험이 높아진다. 체온이 1도만 올라가도 사고 가능성이 커지는 만큼, 현장 워커에게 가장 필요한 기능은 단연 ‘냉감’이다. 이에 볼디스트는 통기성과 흡습속건 기능을 극대화한 냉감 워크웨어를 다양하게 출시하며 혹서기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볼디스트의 ‘에어로(AERO) 라인’은 여름철 냉감 기능을 극대화한 주력 상품군으로, 베스트와 반팔 셔켓 등 총 6개 스타일로 구성된다. 땀과 열기로 인한 체온 상승을 제어하고 쾌적한 작업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통기성과 흡습속건 기능에 초점을 맞춘 기술 중심의 고기능성 워크웨어로 설계됐다. ‘에어로 라인’은 출시 이후 6월 1주차까지 80%에 육박하는 판매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일부 품목은 초도 물량 대비 75% 규모로 리오더에 돌입했다. 이 라인 중에서 가장 높은 반응을 얻고 있는 제품은 ‘에어로 베스트’다. 이 제품은 양쪽 허리 뒷편에 장착

동아에스티, 캄보디아 헤브론의료원에 '원격 환자 플랫폼' 기부…글로벌 사회적책임 '잰걸음'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동아에스티(대표이사 사장 정재훈)는 6월 17일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에서 헤브론의료원(HebronMedicalCenter)과 원격 환자 모니터링 플랫폼 ‘하이카디’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동아에스티 정재훈 사장, 하이카디 제조사 메쥬 전데릭 본부장, 헤브론의료원 진은경 상임이사, 배기안 진료원장 등이 참석해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이번 협약으로 의료진 및 인프라가 부족한 캄보디아에 원격 환자 모니터링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의료진의 진료 환경 개선 및 환자 의료 접근성 향상, 질병의 조기 발견을 통한 환자 생존율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동아에스티는 2018년부터 캄보디아에 전문의약품을 기부하며 현지 의료 환경 개선에 기여해왔다. 특히 지난해부터 에티오피아 MCM 종합병원에 하이카디를 기부하며 글로벌 사회적 책임 활동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동아에스티는 실시간 원격 환자 모니터링 플랫폼 하이카디플러스, 라이브스튜디오 등 1억원 규모로 5년간 헤브론의료원에 지원하며, 매년 방문해 현지 의료진 대상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기부에는 동아에스티의 캄보디아 유통사가 함께 참여해 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