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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통

경동나비엔 한글사랑 '재조명'…한글 페스타 수상작 발표 “한글의 글로벌 확장성 확인”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경동나비엔이 후원하는 재단법인 「한글누리(이하 한글누리)」가 ‘세계인이 함께 쓰는 한글’을 주제로 개최한 영상 공모전 ‘한글 페스타 2024’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올해로 2회를 맞은 ‘한글 페스타 2024’는 옛 훈민정음의 자모를 포함한 한글로 다양한 세계의 언어를 표기해 봄으로써 한글이 ‘세계 공용문자’로 활용되는 가능성을 확인하고, 세계인과의 교류를 통해 다양한 문화를 보존하고자 개최됐다.

 

올해는 지난 4월부터 8월 15일까지 △이야기 △노랫말 △참가자 나라의 ‘국가(national anthems, 國歌)’ 한글로 쓰기의 세 가지 부문으로 진행됐다. 각 주제를 모국어로 노래하거나 이야기한 뒤, 내용 번역과 모국어 발음을 한글로 표기한 영상을 제출하는 방식으로, 예를 들어 “사랑해/워아이니/ 我爱你”와 같이 자막을 삽입하면 된다.

 

이번 공모전에는 41개 언어를 사용하는 48개국에서 240개 작품이 제출될 정도로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한글누리는 이달 1일 표기의 정확성과 효율성, 영상의 예술성 등을 고려해 전 부문 최고상인 ‘으뜸상’과 부문별 1등을 포함해 99개 수상작을 발표했다. 으뜸상에는 1만 달러, 부문별 1등에는 5000 달러 등 총 6만2000 달러의 상금이 수여된다.

 

우선, '세계 또는 국가나 민족의 기원에 대한 신화'를 주제로 진행된 △ 이야기 부문에서는 필리핀의 ‘글렌 촌도’(Glenn Tiondo)씨가 제출한 '쭈파가오가 사람을 만든 이야기’가 부문 1위이자 전체 으뜸상을 수상했다. 필리핀 북부 이푸가오족의 탄생 신화를 이야기한 해당 작품은 훈민정음 체계의 옛 글자를 활용해 타갈로그어 표기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였다. 또한, 키보드로 표현할 수 없는 옛 글자를 포토샵으로 직접 작업해 표기하고, 신화를 시각적으로 표현했다는 점에서 높은 예술성을 인정받았다.

 

‘귀여운 꼬마’ 또는 각국의 자장가를 주제로 진행한 △ 노랫말 부문은 귀여운 꼬마를 부른 이란의 ‘세예데 마리암 자레'(Seyedeh Maryam Zare)씨가 1위로 선정됐다. 이 작품은 옛 한글 자모를 페르시아어 음가에 부합하게 적절히 활용하며 가사 표기의 오류를 줄였다.

 

△국가(國歌) 부문 1등은 인도네시아의 ‘윈다 위댜스뚜띠’(Winda Widyastuti)씨가 수상했다. 옛 한글 자모를 최소로 활용해 인도네시아 국가 중 하나인 ‘내 조국(Tahah Airku)’을 표기하며 가독성을 높였다. 수상작은 한글페스타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글누리’는 이번 공모전에서 표음 문자인 한글의 장점을 활용해 각국의 고유한 문화를 표기하는 독창적인 시도가 이어졌다는 점에서 ‘세계 언어로서 한글의 활용’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특히, 현행 한글로 자신의 모어를 한국어식 발음으로 표현하는 기초적인 단계부터, 모어의 말소리 구조에 맞추어 옛 한글까지 활용하는 높은 수준을 가진 다양한 참가자를 통해 한글에 대한 높아진 관심도 확인할 수 있었다.

 

한글누리연구소의 김주원 소장은 “참가자들의 우수한 작품을 통해 한글에 대한 사랑과 열정을 느낄 수 있어 뭉클했다”며 “앞으로도 한글누리는 ‘한글페스타’ 공모전을 통해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인 한글이 전 세계의 언어를 적는 도구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하고, 한글과 훈민정음에 대한 이해를 높여갈 것”이라 밝혔다.

 

한편, ‘한글 페스타 2024’는 재단법인 한글누리가 주최하고, 한글학회와 훈민정음학회가 후원한다. 한글누리는 훈민정음의 창제 정신과 원리를 널리 알리기 위해 설립됐으며, 산하에 「한글누리연구소」를 두고 있다. 연구소에서는 훈민정음과 한글에 대한 문자학적 이론과 ‘한글 기반의 외국어 표기’라는 실용적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표음문자인 한글을 통해 사라질 위기에 처한 개별 언어를 보전하는데 일조하는 ‘한글 나눔’과 외국어를 모어 고유의 방식으로 표기하는 한글 확장의 가능성도 기대하고 있다. 경동나비엔은 한글 사용 확대에 뜻을 모으며 「한글누리」를 후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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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갤럭시 S26에 ‘퍼플렉시티 AI’ 탑재 및 투자 추진…구글동맹 '흔들'·삼성發 AI생태계 '지각변동'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삼성전자가 2026년 출시할 차세대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S26 시리즈에 구글의 ‘제미니(Gemini)’ 대신 인공지능(AI) 스타트업 ‘퍼플렉시티(Perplexity)’의 AI를 기본 탑재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르면 올해 공식 발표가 이뤄질 전망이며, 갤럭시 S26은 2026년 상반기 출시될 예정이다. 구글 대신 퍼플렉시티…삼성, AI 전략 대전환 블룸버그, 아스테크니카, 타임스오브인디아 등 주요 외신들은 6월 1일(현지시간) 보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퍼플렉시티와의 광범위한 파트너십을 최종 조율 중이다. 협상에는 퍼플렉시티 AI의 기본 어시스턴트 채택뿐 아니라,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와 기존 빅스비(Bixby) 음성비서에 퍼플렉시티의 검색 및 생성형 AI 기능을 통합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삼성은 퍼플렉시티의 차세대 AI 검색·비서 기술을 갤럭시 S26에 선탑재(Preload)하고, 기본 AI 어시스턴트로 설정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이는 구글 제미니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표준 AI로 자리 잡은 가운데, 삼성의 독자적 AI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전략적 변화다. 투자 및 협력 범위 확대…AI 주도권 경쟁

기술요구 ‘갑질’ 효성그룹에 면죄부 준 공정위…30억만 내면 끝? '재벌봐주기' 나쁜 선례되나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하청업체 기술자료를 부당하게 요구한 혐의로 조사를 받아온 효성그룹에 대해, 위법 여부를 확정하지 않고 자진시정 기회를 부여하는 ‘동의의결’ 절차를 개시했다. 효성은 30억원 규모의 상생방안을 내세웠고, 공정위는 이를 수용해 사건을 신속히 종결하는 길을 열었다. 이번 결정은 동의의결 제도가 ‘면죄부’로 전락하는 것 아니냐는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효성, 9년간 하도급업체 기술자료 부당 요구 공정위 조사에 따르면, 효성은 2014년부터 2023년까지 약 9년간 중전기기 부품 제조를 하도급업체에 맡기면서 하도급법상 금지된 기술자료를 부당하게 요구·사용했다. 이 과정에서 서면 미교부, 비밀유지계약 미체결 등 하도급법 기술자료 제공 요구 조항을 전반적으로 위반한 것으로 드러났다. ‘동의의결’로 위법성 판단 없이 사건 종결 공정위는 지난해 11월 효성에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 격)를 송부했고, 효성은 올해 3월 동의의결을 신청했다. 동의의결은 기업이 피해구제, 거래질서 개선 등 시정방안을 제시하면, 위법 여부를 확정하지 않고 사건을 신속하게 종결하는 제도다. 민·형사 사건에서의 ‘합의’와 유사하다. 공정위는 이번 동의

“보고, 듣고, 느끼고, 맛보고” 멀티센서리 경험 '솔깃'…식음료업계 ‘오감형 맛집’ 뜬다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맛있는 식당’의 기준이 달라지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식품산업정보통계시스템 보고서에 따르면, 현대 소비자들은 단순히 ‘맛’ 하나만으로 브랜드를 선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식의 풍미는 물론 식감, 온도, 시각적 즐거움 등 여러 감각 요소가 복합적으로 어우러진 ‘멀티센서리(Multi-Sensory)’ 경험이 새로운 기준으로 떠오르며, ‘먹기만 하는 소비’가 아닌 ‘기억에 남는 소비’를 추구하는 경향도 강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외식 업계는 ‘감각 중심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한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단순히 맛있는 음식을 제공하는 것 이상으로 공간이 주는 분위기, 조리하는 소리, 음식의 색과 향, 식감까지 아우르는 ‘감각 설계형 매장’이 늘고 있다. 매장은 이제 브랜드 그 자체이자, 브랜드 경험을 직접 느낄 수 있는 공간으로 확장하고 있다. 본아이에프 일본 라멘 전문점 ‘멘지’, 오감으로 맛보는 일본 토리파이탄 라멘 본아이에프가 선보인 최초의 ‘비(非)한식’ 브랜드인 일본 라멘 전문점 멘지(MENJi)는 ‘멀티센서리’ 경험을 브랜드 전반에 적극 반영한 대표 사례다. ‘토리파이탄 라멘으로 떠나는 오감만족

㈜오뚜기 프레스코 토마토·미트 파스타소스, 글로벌 식음료품평회서우수미각상 수상…"세계가 인정한 품질 경쟁력"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오뚜기의 ‘프레스코 토마토 파스타소스’와 ‘미트 파스타소스’가 지난 5월 27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2025 ITI 국제식음료품평회 주최 ‘국제 우수 미각상’에서 3스타 만점에 각각 2스타와 1스타를 수상하며, 파스타소스 부문에서는 국내 최초로 해당 상을 거머쥐었다. 국제식음료품평회(International Taste Institute, ITI)는 2005년에 설립된 글로벌 미각 평가 기관으로, 매년 전 세계 수천 개의 식음료 제품을 블라인드 테이스팅으로 심사한다. 전문 셰프·소믈리에 약 200명이 맛·향·시각 등 다섯 가지 요소를 종합 평가하는 세계 최고 권위의 품평회 중 하나다. 이에 프레스코 토마토 파스타소스는 선명한 레드 컬러 위에 바질·마늘·오레가노 허브 조각이 조화를 이루고, 캐러멜라이즈드 양파의 달콤한 아로마와 허브의 은은한 풍미가 어우러져 풍성한 맛을 선보였다. 특히 세부 평가에서는 맛과 텍스처, 시각적 요소가 고루 높은 점수를 기록해 2스타를 획득했다. 프레스코 미트 파스타소스는 정통 볼로네제 스타일의 레드 톤 비주얼과 타임·오레가노·후추의 다채로운 향으로 호평을 받았다. 지중해산 토마토의 상쾌함과 고기의 조

아시아지역 뷰티 규제 실세들 '한국콜마' 집결…‘K뷰티 R&D 심장’ 방문해 韓 경쟁력 확인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아시아 지역 국가의 화장품 규제를 담당하는 고위 공무원 인사들이 한국콜마를 방문했다. 최근 세계 시장에서 K뷰티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한국콜마의 세계적인 연구개발 시스템을 직접 확인하고 수출 관련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서다. 한국콜마는 아시아 주요국 화장품 규제 당국자들이 지난달 30일 한국콜마 종합기술원을 방문했다고 2일 밝혔다. 이날 방문에는 인도네시아 식품의약청(BPOM), 태국 식약청(Thai-FDA), 필리핀 식품의약청(PH-FDA) 등 아시아 7개국 규제 당국자를 포함한 2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방문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주최한 ‘2025 원아시아 화장품 규제혁신 포럼’ 행사를 기념해 진행되는 현장 답사 프로그램이다. K뷰티의 혁신적인 기술력을 체감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장소로 한국콜마 종합기술원이 꼽히며 방문 일정이 성사됐다. 아시아 지역 규제 당국자들의 이번 방한 일정에서 현장 답사가 이뤄진 화장품 기업은 한국콜마가 유일하다. 한국콜마 종합기술원은 화장품∙의약품∙건강기능식품 연구소를 통합한 국내 최초의 융합연구소로, 전 세계에서도 유례를 찾기 어려운 연구개발 시설로 평가받는다. 600여 명의 전문 연구원

“우유는 원래 달지 않아, 고소·담백한게 진짜 우유”…매일유업 락토프리 특허공법 ‘UF는 과학이다’ 캠페인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국내 유일 특허 받은 ‘UF공법’으로 생산하는 락토프리 우유 브랜드 매일유업(대표 김선희, 이인기, 곽정우)의 ‘소화가 잘되는 우유’가 출시 20주년을 맞아 브랜드 광고 캠페인 ‘UF는 과학이다’를 전개한다. UF(Ultra filtration)공법은 국내 최초로 막 여과기술을 사용하여 미세한 필터로 유당만을 제거한 매일유업만의 특허공법 기술이다. 일반적으로 우유의 유당 성분을 제거한 락토프리 우유 생산을 위해 사용되는 방식은 ‘유당분해효소(lactase: 락타아제)’를 첨가하는 것으로, 유당을 단당류 성분인 포도당과 갈락토스로 분리시켜 인위적으로 단 맛이 강해진다. 반면, 매일유업은 우유 본연의 달지 않고 자연적인 고소한 맛과 영양을 그대로 유지하기 위해 미세한 여과막으로 유당만 분리하는 특허공법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일반 우유 대비 당과 칼로리도 낮다. (100mL 기준 ‘매일우유 오리지널’ 냉장 제품 당류 5g, 열량 65Kcal 대비 ‘소화가 잘되는 우유’ 당류 3g, 열량 55Kcal) 매일유업은 이번 ‘UF는 과학이다’ 캠페인을 통해 광고영상 공개와 온라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패키지 디자인도 리뉴얼 했다. 광고영상은 총

1위 빼앗긴 에이스침대, '반려동물 침대'로 시몬스와 '맞짱'…댕댕이 침대시장 1위는?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국내 침대업계 양대산맥인 1위 시몬스침대와 2위 에이스침대가 잇따라 반려동물용 침대시장에 진출하며 ‘펫코노미’(pet+economy)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들 대형 브랜드의 진입은 국내 반려동물 침대 시장의 본격적인 고급화와 경쟁 심화의 신호탄으로 해석된다. 반려동물 시장 공략 전략…시몬스의 프리미엄·친환경·기술력 vs 에이스의 중저가·B2B·체험형 확장 시몬스는 2023년부터 국내 침대업계 1위를 수성하며 프리미엄 시장에서 독주 체제를 구축, 반려동물 시장에서도 프리미엄·기술력·인증을 무기로 선점 효과를 노린다. 반면 에이스침대는 중저가·B2B 시장에서의 확장성과 브랜드 신뢰도를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 확대를 꾀하고 있다. 시몬스침대는 국내 침대 브랜드 최초로 반려동물 전용 매트리스 ‘N32 쪼꼬미’를 출시, 프리미엄 비건 소재(아이슬란드 유기농 해조류, 천연 식물성 린넨 자가드)와 7단 레이어링 기술, 미끄럼 방지, 생활 방수, 분리형 슬리브(세탁 가능) 등 첨단 기능을 적용했다. 또한 ‘펫 세이프티(PS)’, ‘비건’, ‘라돈·토론 안전’ 등 국내 최초 3대 펫 안심 인증을 획득하며 안전성·신뢰성을 강조한다. 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