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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항공

[우주AtoZ] “150개 DNA·유해, 우주의 별이 되다”…스페이스X·셀레스티스 ‘우주 장례’ 시대 연다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미국 우주장례 전문기업 셀레스티스(Celestis)가 2025년 6월 23일(현지시간) 스페이스X의 ‘트랜스포터-14’ 임무를 통해 150개 이상의 DNA 캡슐과 인간 유해를 실어 우주로 발사했다고 스페이스닷컴이 보도했다.

 

이번 ‘퍼서비어런스(Perseverance) 비행’은 전 세계적으로 우주 장례 서비스가 새로운 추모 방식으로 자리잡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 사건이다.

 

셀레스티스, 30년 우주 장례 선구자…DNA·유해, 우주로

 

셀레스티스는 1994년 설립 이래 30년간 우주 장례 분야를 선도해온 기업으로, 미국 휴스턴에 본사를 두고 있다. 이 회사는 1997년 ‘스타트렉’의 창작자 진 로든베리, 2001년에는 미 대통령 조지 워싱턴, 존 F. 케네디, 드와이트 아이젠하워의 DNA 표본 등 유명 인사들의 유골·DNA를 우주로 보내며 독보적 입지를 쌓았다.

 

이번 퍼서비어런스 비행은 셀레스티스의 25번째 우주 임무이자, 12번째 ‘어스라이즈(Earth Rise)’ 미션이다.

 

어스라이즈는 유골이나 DNA 샘플을 소형 캡슐에 담아 우주로 보낸 뒤, 지구 저궤도를 두세 바퀴 돌고 대기권에 재진입해 태평양에 낙하, 회수 후 가족에게 전달하는 방식이다. 우주를 다녀온 ‘기념품’이 가족에게 돌아가는 셈이다.

 

스페이스X·TEC와 협업…우주장례, 대중화 신호탄

 

이번 임무에는 셀레스티스와 유럽 우주선 제조사 ‘디 익스플로레이션 컴퍼니(TEC)’가 협력했다. TEC의 ‘미션 파서블(Mission Possible)’ 우주선이 스페이스X 팰컨9 로켓에 실려 캘리포니아 반덴버그 우주군 기지에서 발사됐다. 캡슐은 궤도 비행 후 태평양에 낙하, 회수팀이 수거해 유족에게 반환한다.

 

특히 이번 미션에는 3세 독일인 마테오 바르트(Matteo Barth)가 DNA를 실어, 역대 최연소 유럽인 우주 DNA 송신 기록을 세웠다. 이는 우주장례가 특정 국가·연령을 넘어 글로벌·세대 간 추모 방식으로 확장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우주 장례, 왜 선택하나…“별이 된다는 상징, 과학과 감성의 융합”


전통 장례와 달리 우주 장례는 ‘별이 된다’는 상징성과, 우주 탐사에 대한 평생의 꿈을 실현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과학자, SF 팬, 우주 애호가뿐 아니라, “인류의 미래와 연결되고 싶다”는 일반인들의 수요도 늘고 있다.

 

셀레스티스는 “우주 장례는 단순한 유골 송신이 아니라, 가족과 친구가 함께 우주 발사 현장을 참관하고, 우주를 여행한 유품을 돌려받는 독특한 추모 경험”이라고 설명한다.

 

시장 확대…기술·문화 결합한 새로운 추모산업

 

우주 장례 시장은 최근 10년간 기술 발전과 함께 가파르게 성장 중이다. 셀레스티스 외에 엘리시움 스페이스, 비욘드 버리얼스, 아우라 플라이트 등 다양한 기업들이 뛰어들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2033년까지 연평균 6.8% 성장할 전망이다. 우주 장례는 환경오염 우려가 적고, 개인화·맞춤화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미래 추모산업의 한 축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퍼서비어런스 비행은 우주와 인간의 연결, 과학기술과 추모문화의 융합이라는 새로운 장을 열었다. 우주 장례가 단순한 이색 서비스가 아닌, 미래의 보편적 추모 방식으로 자리잡을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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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이스X 로켓 잔해, 머스크와 멕코 대통령 '설전' 이어 ‘환경외교전’으로 번지다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미국 일론 머스크의 우주기업 스페이스X가 개발 중인 초대형 우주선 ‘스타십(Starship)’의 잇단 폭발과 그 잔해가 멕시코 북부 타마울리파스(Tamaulipas)주 해안에 떨어지면서, 양국 간 환경 외교전이 본격화되고 있다. 멕시코 정부는 “환경 오염이 확인됐다”며 국제법적 대응을 예고했고, 스페이스X는 “잔해는 유해하지 않다”며 정면 반박하고 있다. “스타십 폭발 잔해, 멕시코 해안에 낙하…멕시코 정부 ‘환경 오염’ 공식 확인” 6월 18일(현지시각) 미국 텍사스주 스타베이스 발사장에서 진행된 스타십의 엔진 점화 시험 도중 대형 폭발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발생한 금속 파편, 탱크, 미세 플라스틱 등 다량의 잔해물이 국경을 넘어 멕시코 타마울리파스주 해안 및 리오브라보(미국명 리오그란데) 강 일대에 광범위하게 낙하했다. 멕시코 환경단체와 과학자들은 “돌고래, 바다거북, 어류 등 멸종위기종을 포함한 해양생물 폐사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며 “잔해물에 의한 생태계 오염이 심각하다”고 경고했다. 멕시코 대통령 클라우디아 셰인바움은 6월 25일 기자회견에서 “미국에서 넘어온 특수 폐기물이 일부 지역을 오염시켰다는 사실을 공식 보고받았다

[지구칼럼] 日 야마가타 공항 ‘곰 활주로' 소동에 항공편 12편 결항…기후변화가 부른 야생동물 '경보'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일본 야마가타현의 야마가타공항 활주로에 1.2m 크기의 곰이 출몰해 항공기 12편이 결항되고 공항이 하루 종일 마비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이번 사건은 단순한 해프닝을 넘어, 일본 전역에서 급증하는 야생 곰 출몰과 기후변화, 인구 감소 등 복합적 사회·환경 문제의 단면을 드러냈다. 곰 한 마리에 멈춘 공항…12편 결항, 8시간 폐쇄 6월 26일 오전 7시경, 혼슈 동부 야마가타현 히가시네시 야마가타공항 활주로에서 1.2m 크기의 곰이 목격됐다. 공항 측은 즉각 활주로를 폐쇄하고 순찰 및 포획 작전에 돌입했다. 하지만 곰은 덤불로 사라졌다가 정오 무렵 다시 나타나 활주로를 활보하며 두 번째 폐쇄를 유발했다. 이로 인해 도쿄, 오사카, 나고야, 삿포로 등 주요 도시를 오가는 국내선 항공편 12편이 결항됐고, 공항은 오후 8시까지 폐쇄됐다. 공항 당국은 전문 사냥꾼과 경찰을 투입해 덫을 설치하고 포획을 시도했으나, 곰은 끝내 잡히지 않았다. 야마가타공항 관계자는 “곰이 활주로에 출몰하면서 착륙하는 비행기를 수용할 방법이 없었다”고 밝혔다. 일본 전역 곰 출몰 ‘비상’…기후변화·인구감소가 원인 이번 사건은 일본에서 최근 야생 곰 출

LG, 우주산업 진출 '시동'…“2032년 달 착륙 목표, 뉴 스페이스 시대 민간 주도 선언”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LG그룹이 우주산업 진출을 공식 검토하며, 2032년 달 착륙이라는 중장기 목표와 함께 민간 주도 ‘뉴 스페이스’ 시대의 핵심 플레이어로 나서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는 한화, 현대차 등 국내 주요 대기업에 이어 LG까지 우주 인프라 시장 진입을 본격화하는 신호탄으로, 향후 국내 우주항공산업 판도에 중대한 변화를 예고한다. LG, 우주항공청과 간담회…민간 주도 우주산업 협력 강화 6월 27일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우주항공청-LG 간담회’에는 윤영빈 우주항공청장과 존 리 우주항공임무본부장 등 정부 측과, 정수헌 LG기술협의회 의장, 노승원 LG이노텍 CTO, 김제영 LG에너지솔루션 CTO 등 LG 주요 계열사 기술 경영진이 대거 참석했다. 이번 행사는 정부와 대기업 간 유기적 협력 구조를 모색하고, 민간 중심 우주항공산업 생태계 확대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LG는 이날 자체 우주기술 역량과 우주 스타트업 육성 현황을 공유했다. 특히 국내 유일 달 탐사 로봇 스타트업인 ‘무인탐사연구소’와 협력해 달 탐사 로버 주행 테스트에 성공한 사례와, 2032년 달 착륙선에 무인 로봇을 탑재하겠다는 구체적 목표를 공개했다. 기

멕시코 “스페이스X 스타십 폭발로 국경 환경오염”…국제 소송 전운 고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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