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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통

[랭킹연구소] 국내 외국인 HIV 감염자 6년간 20% 증가…감염 외국인 국적별 분포, 태국·남아공·중국 順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최근 6년간 대한민국 내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 신규 감염자 통계에서 내국인 감염자는 29% 감소하는 추세를 보인 반면, 국내 체류 외국인 HIV 감염자는 20% 이상 증가해 귀추가 주목된다.

 

특히 감염 외국인의 국적별 분포는 태국, 남아프리카공화국, 중국 순으로 나타나, 다국적 감염병 관리 및 조기 검사 확대가 긴급한 과제로 부상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김미애 의원이 최근 질병관리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의하면, 2019년부터 2024년까지 국내 내국인 신규 HIV 감염자는 연 1006명에서 714명으로 29.0% 줄어든 반면, 외국인은 217명에서 261명으로 20.3% 증가했다.

 

지난해 기준 외국인 신규 감염자 261명 중 국적별로는 태국 출신이 37명, 남아프리카공화국 27명, 중국 23명으로 집계됐다. 그 외 우즈베키스탄(22명), 러시아(20명), 베트남 및 캄보디아(각 18명), 미얀마(15명) 등 아시아·아프리카 국가 출신 감염자가 포함됐다.

 

HIV 감염은 주로 성 접촉을 통한 감염경로가 국내 사례의 대다수를 차지하며, 20~39세 남성이 내국인에서는 95.6%, 외국인에서는 69.7%를 차지해 이 연령대 남성이 주요 위험군임을 보여준다.

 

실제 2023년 내국인 HIV 감염자 중 남성은 683명, 20~30대가 472명, 외국인 남성은 182명, 20~30대 179명으로 나타나 젊은 남성층이 감염률 증가의 중심임이 다시 확인됐다.

 

사망자 통계에서는 내국인 사망자는 2023년과 2024년에 각각 158명씩 보고된 반면, 외국인은 2023년 14명에서 2024년 8명으로 다소 감소했다. 그러나 치료 중단 및 이탈률은 2019년 5.6%에서 2023년 8.2%로 지속해서 상승하고 있어 치료 관리의 어려움도 드러났다.

 

김미애 의원은 "외국인 대상 다국어 안내 및 조기 검사 채널 확대, 치료 이탈 방지를 위한 현장 지원 강화가 필요하다"며, "특히 출신국과 체류 형태를 반영한 맞춤형 감염병 관리 전략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국내 HIV 신규 감염 감소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외국인 감염자 증가 대응책 마련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발언으로 풀이된다.

 

이처럼 각국 출신 외국인 감염자의 다양성에 대응하기 위해 다문화 맞춤형 정책과 함께, 젊은 연령대 남성에 대한 예방 교육 및 검진 인프라 확충이 요구된다. 국내외 보건 당국은 지속적 감시체계 강화와 함께 조기 발견 및 치료 체계 개선을 통해 HIV/AIDS 확산을 적극 억제해야 할 시점이다.

 

한편 HIV(Human Immunodeficiency Virus)의 약자로, 에이즈를 일으키는 원인 바이러스다. 이 바이러스는 사람의 면역세포를 공격해 파괴함으로써 면역력을 점차 약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HIV에 감염되었다고 해서 바로 에이즈 환자가 되는 것은 아니며, 치료를 받지 않으면 시간이 지나면서 면역 체계가 심각하게 손상되어야만 에이즈 단계로 진행된다.

 

반면, 에이즈(후천성면역결핍증, 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는 HIV 감염으로 인해 면역력이 심각하게 저하되어 각종 감염성 질환이나 암 등 기회감염이 발생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즉, 에이즈는 HIV 감염의 최종 단계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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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논란] 쿠팡, 납치광고 악성 파트너사 10여곳 형사 고소…"무관용 원칙으로 강력 대응"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쿠팡이 자사 제휴마케팅 서비스인 ‘쿠팡 파트너스’를 악용해 이용자 의사와 무관하게 강제로 쿠팡 사이트로 이동시키는 소위 ‘납치광고’ 행위를 반복해 온 악성 파트너사 10여곳을 업무방해 혐의로 형사 고소했다. 쿠팡은 이러한 행위가 단순 약관 위반을 넘어 브랜드 가치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영업활동에 장애를 초래한 것으로 보고 법적 대응에 나섰다고 밝혔다. 납치광고 수법과 피해 규모 납치광고는 이용자가 클릭 또는 터치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쿠팡 사이트로 이동하도록 강제하는 불법 광고 수법이다. 대표적으로 A업체는 자신들이 구매한 인터넷 사이트 광고화면에 보이지 않게 쿠팡 구매 링크를 삽입해 사용자 의사와 무관하게 쿠팡 사이트로 전환을 유도했다. 이외에도 자동 실행, 강제 ‘더보기’ 클릭, 플로팅 광고 등이 포함되며, 이용자 불편과 디지털 소비자 권리 침해 논란을 낳았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김장겸 의원실이 방통위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5년 6~8월간 월평균 2200여개 도메인에서 불편광고 관련 정책 위반 사례가 확인되었다. 이는 납치광고가 다수의 도메인과 광고 플랫폼에 광범위하게 퍼져 있음을 방증한다. 무관용 원칙과 강화

[이슈&논란] 납부법인세 6762억인데 172억만 납부?…구글코리아, 매출 11조원 대비 법인세 ‘꼼수’ 논란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국민의힘 최수진 의원이 10월 1일 구글코리아가 2024년 기준 국내에서 약 11조3020억원의 매출을 올렸을 것으로 추정되나, 이에 상응하는 법인세를 납부하지 않고 있다며 강도 높은 비판을 제기했다. 최 의원은 구글코리아가 납부했어야 할 법인세는 약 6762억원이지만, 실제 납부한 금액은 172억원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이번 주장은 가천대 전성민 교수가 지난 5월 국회 세미나에서 발표한 ‘글로벌 플랫폼 기업의 매출 이전과 국부 유출 구조’ 보고서를 기반으로 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구글코리아는 광고, 유튜브 프리미엄, 앱 마켓 인앱 결제 수수료 등을 통해 2024년 한 해 동안 최대 11조3020억원의 매출을 올렸을 것으로 추산된다. 이를 국내 대표 플랫폼 기업인 네이버의 평균 법인세 부과 기준과 비교하면, 구글코리아의 납부 의무는 크게 달라진다. 네이버는 최근 5년간(2020~2024년) 연평균 매출 8조1500억원, 연평균 영업이익 1조4627억원을 기록했으며, 이 기간 동안 연평균 법인세 4876억원을 납부했다. 이에 따른 매출 대비 법인세율은 약 5.982%로, 이를 구글코리아의 추정 매출액에 적용하면 약 6761억원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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