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글로벌 빅테크 기업 구글이 치열해지는 '검색엔진' 경쟁 속에서 대대적인 변신을 모색중이다.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가 등장하면서 기존 검색엔진 시장에도 지각변동 조짐이 일고 있는 가운데 구글의 변신이 어떤 파장을 불러올지 관심이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6일(현지시간) 구글이 새로운 인공지능(AI) 기반 검색 서비스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WSJ는 구글이 "더 시각적이고, 쉽게 소비할 수 있고, 개인적이고, 인간적인" 검색엔진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검색어를 입력하면 구글 자체적으로 추가 질문을 제시하거나, 관련된 틱톡 동영상 등 시각 자료를 띄우는 일이 지금보다 더 많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부적으로는 대화형 인공지능(AI)이나 짧은 동영상, 소셜미디어(SNS) 게시물 등 젊은 사용자들에게 더 친숙한 요소들을 검색 결과에 포함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프로젝트 '마기'로 불리는 구글의 새 검색엔진 기능은 10일로 예정된 연례 개발자 회의에서 처음으로 공개될 전망이다.
앞서 구글은 지금까지 검색 방식을 바꾼 전례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고 영업은 충분히 안정적이고, 연간 매출은 지난해 기준 1620억달러(한화 약 213조5000억원)에 달한다. 구글의 검색시장 점유율은 90%가 넘는 상황이다. 굳이 변화를 시도할 필요가 없는 셈.
하지만 WSJ는 AI 챗봇을 비롯해 중국 틱톡 등 짧은 동영상 앱이 관심을 끌면서 상황이 바뀌고 있다고 진단했다.
특히 최근에는 MS의 검색엔진 '빙'에 챗GPT가 탑재되면서 사용자와 확장된 대화를 나누는 게 가능해졌다. 또 대화형 AI를 쓰는 다른 소규모 검색엔진들도 빠른 속도를 강조하며 구글에 도전장을 내밀기 시작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