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5.0℃
  • 구름많음강릉 10.3℃
  • 구름많음서울 7.0℃
  • 맑음대전 8.5℃
  • 맑음대구 8.9℃
  • 구름많음울산 10.1℃
  • 구름많음광주 7.6℃
  • 구름많음부산 13.0℃
  • 구름많음고창 8.4℃
  • 제주 14.6℃
  • 구름많음강화 4.8℃
  • 맑음보은 8.6℃
  • 맑음금산 8.0℃
  • 구름많음강진군 12.6℃
  • 구름조금경주시 10.5℃
  • 흐림거제 12.5℃
기상청 제공

산업·유통

라면·김치 수출 ‘역대 최고’… '롯데웰푸드·동서' 합류로 '1조 식품기업' 총 11곳

식품산업 2년연속 100조원 돌파…총 108조4875억원
라면 9억5200만달러(24.4%↑), 김치 1억9800만달러(45.7%↑) 수출 상승
코로나19 이후 해외여행 증가로 기내식(도시락) 생산 9649억원(63.4%↑)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2023년 국내 식품산업 생산실적이 2022년에 이어 2년 연속 100조원을 돌파했다. 이른바 K푸드를 주도한 라면과 김치의 수출이 전년대비 각각 24.4%와 45.7% 증가하며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식품안전정보원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식품산업 생산실적은 전년대비 3.5% 증가한 108조4875억원을 기록했다. 2022년 104조 8190억원에 이어 2년 연속 100조원 돌파다. 2023년 식품산업 생산실적은 국내 총생산(GDP) 2236조3294억원 대비 4.9%, 국내 제조업 총생산(GDP) 546조6640억원 대비 19.8%를 차지했다.

 

식품산업 생산실적은 식품, 축산물, 건강기능식품으로 나뉘는데 지난해 69조9308억원이 생산된 식품 부문에서는 즉석섭취·편의식품류, 소스류, 빵류의 생산이 많았다. 특히 도시락같은 즉석섭취식품 생산액이 급증했는데 해외여행 기내식 섭취가 큰폭으로 증가한 영향이란 설명이다. 기내식 납품업체인 대한항공씨앤디서비스와 게이트고메코리아의 생산액은 전년대비 각각 155.1%와 114.2% 증가했다.

 

주요 수출 품목은 라면과 즉석섭취·편의식품류, 조미김 등으로 집계됐다. 라면의 경우 지난해 9억5200만달러(약 1조3000억원)를 기록해 전년대비 24.4% 증가했다. 특히 에틸렌옥사이드(Ethylene oxide) 관리 강화 조치로 수출에 비상등이 켜졌던 유럽연합(EU)의 수출은 77.1%가 늘어 상승세를 주도했다.

 

 

또 김치는 코로나19 이후 면역력을 높여주는 건강식품이라는 인식이 늘어나면서 전년대비 45.7% 증가한 1억9879만달러(약 2700억원) 어치가 수출됐다. 이런 영향으로 지난해 김치류 생산액은 전년대비 10.2% 증가한 1조5442억원을 기록했다.


축산물 부문에서는 포장육과 양념육의 소비가 늘면서 생산이 전년대비 3.8% 증가한 35조7983억원의 생산실적을 기록했다. 많이 생산된 품목은 △돼지고기 포장육 △쇠고기 포장육 △양념육류 순이다.

 

건강기능식품의 생산실적은 2조7585억원으로 전년대비 1.7% 감소했다. 건기식의 16.8%를 차지하는 홍삼 제품이 코로나19 종식과 함께 소비가 감소해 전년대비 21.2% 하락한 영향이 컸다. 다만 수출은 전년대비 15.4% 증가한 2억4834만달러(약 3400억원)를 기록했다.

 

제조업체별 생산실적 1조원 이상 업체는 식품제조·가공업체 10곳과 축산물가공업체(유가공업체) 1곳으로 총 11곳으로 나타났으며 작년에 비해 식품제조·가공업체 2곳(롯데웰푸드, 동서식품)이 추가됐다.

 

 

1위는 지난해와 같이 '씨제이제일제당'이 차지했으며 전년(3조243억원) 대비 0.2% 증가한 3조294억원 상당의 생산실적을 기록했다.

 

2위는 전년도 3위였던 '롯데칠성음료 주식회사'(2조3344억 원)가 차지했고 3위 '농심'(2조2969억 원), 4위와 5위는 각각 전년도 5위, 4위였던 '오뚜기'(1조5803억원)와 '하이트진로 주식회사'(1조5217억원)로 서로 순위가 바뀌었다.

 

6위는 '롯데웰푸드'(1조2725억원)가 차지했으며 7위는 전년도 순위와 같이 '서울우유협동조합'(1조2119억원), 8위는 '삼양사'(1조488억원), 9위는 '대상'(1조305억원), 10위는 '삼양식품'(1조160억원), 11위는 '동서식품'(1조115억원) 순이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측은 "이번 생산실적 자료가 식품산업 분야의 현황을 분석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향후에도 식품산업의 제품 분석·연구와 정부정책 수립 등 식품산업 발전에 널리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86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야놀자 플랫폼, 해외 자유여행 최대 25% 할인…"해외여행서 압도적인 경쟁력 구축"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야놀자 플랫폼(대표 배보찬)이 패키지 관광처럼 편리하면서도 자유롭게 일정을 만끽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상품을 내놓는다. 야놀자 플랫폼은 왕복 항공권과 호텔, 여행자 보험, 특전 등을 하나로 묶은 ‘자유 패키지’를 새롭게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자유 패키지는 일본, 베트남, 태국 등 인기 여행지를 엄선해 패키지여행의 편리함과 자유 일정의 유연함을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한 상품이다. 최근 자유롭고 편리하면서도 저렴한 상품을 찾는 여행객들의 니즈를 반영했다. 야놀자 플랫폼은 자유 패키지 상품 출시를 기념해 특별 기획전도 마련했다.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마다 고객의 여행 트렌드에 부합하는 대표 상품을 선정해 일주일간 특가로 선보인다. 꾸준히 이어지는 일본, 동남아 여행 수요에 맞춰 이날부터 후쿠오카, 발리, 방콕, 나트랑 상품을 개별 상품 대비 최대 25% 할인가에 판매한다. 상품에 따라 공항 픽업, 호텔 중식 등 단독 혜택도 포함한다. 이외에도 토스페이로 해당 상품 결제 시 3만 원 상당의 토스머니 적립과 3천 원 할인 혜택을 선착순으로 지급한다. 야놀자 플랫폼은 11월 말까지 국제선 항공권 발권 후 해외 숙소를 예약한 고객

hy, ‘케어온 관절 토탈케어’ 누적 판매량 300만병 돌파…"정기구독 서비스 주효"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hy ‘케어온 관절 토탈케어(이하 관절 토탈케어)’가 누적 판매량 300만병을 돌파했다. hy는 신제품의 인기요인으로 관절 건강에 대한 높아진 관심과 편의성을 꼽았다. 실제, 관절 토탈 케어는 출시 이후 정기구독자 수가 꾸준히 늘고 있다. 10월 기준 약 5만여 명의 고객이 정기구독 서비스를 통해 제품을 이용 중이다. 출시 당시와 비교해 약 93% 이상 늘어난 수치다. 구독 유지율 역시 90%를 상회하며 자사 타 제품 대비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정해진 일정에 맞춰 프레시 매니저가 배송해줘 자칫 소홀하기 쉬운 관절 건강을 편리하게 챙길 수 있다. 기능성도 강점이다. 핵심 소재 ‘참나리추출분말’은 hy가 8년간의 연구 끝에 자체 개발한 개별인정형 원료다.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관절 건강에 미치는 유효성을 확인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일일 권장 섭취량 1000mg이 함유돼 있다. 특허 유산균 2종도 들어있다. 한 병당 100억 CFU(보장균수)를 보장한다. 액상 제형으로 섭취가 간편하고 저당 설계를 통해 당(糖) 걱정을 줄였다. 부원료로 관절, 연골의 구성성분인 ‘N-아세틸글루코사민’ 500mg과 수용성 칼슘, 스위스산(産) 프리미엄

오스템임플란트-KCC글라스, 장애인 생활시설 환경 개선···"기부 통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오스템임플란트(대표 김해성)와 KCC글라스가 장애인 생활시설 환경을 개선하는 기부 활동을 올해도 실천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이행했다. 양사의 사회공헌은 지난해 체결한 업무 협약에 따른 것으로 취약계층 지원의 일환이다. 오스템임플란트와 KCC글라스는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장애인 거주시설인 '꿈나무의 집' 환경 개선 인테리어 시공을 완료하고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기념식에는 오스템임플란트 임정빈 인테리어사업본부장, KCC글라스 서진호 상무, 꿈나무의 집 이애순 원장 등이 참석했다. 꿈나무의 집은 지난 1997년 개원한 794㎡(약 230평) 규모의 장애인 생활시설로 장애인들이 꿈과 희망을 품고 살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과 돌봄을 제공하는 공간이다. 현재 약 25명의 장애인과 봉사자가 함께 생활하고 있다. 이번 인테리어 시공은 지난해 12월 국제 봉사단체 좋은 로타리 클럽과 연계해 진행한 사회 공헌 활동의 연장선으로 장애인 시설의 안전과 편의성 제고에 중점을 뒀다. 실제로 양사 인테리어 시공팀 10여명이 직접 현장을 찾아 파손 부위 및 안전시설 등을 점검한 결과 간판과 바닥재 신규 설치가 필요하

미래 스타 등용문?…광동 옥수수수염차, ‘대학생 화보 모델’ 선발 '치열'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광동제약(대표이사 회장 최성원)은 광동 옥수수수염차의 대학생 모델 선발 공모 ‘건강한 V컷 화보 모델’ 프로젝트를 통해 브랜드에 젊고 활기찬 이미지를 더했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7월부터 진행된 ‘건강한 V컷 화보 모델’ 프로젝트는 대학생들이 모델과 사진작가로 참여해 광동 옥수수수염차의 매력을 새롭게 표현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총 190여 개 팀이 지원해 치열한 경쟁을 펼쳤으며, 대학생들은 독창적이고 신선한 비주얼을 담은 각양각색의 작품을 선보였다. 최종 1위로 선정된 작품은 ‘고향에서의 여유’를 핵심 테마로 삼아, 학업에 지친 대학생이 옥수수수염차와 함께 휴식을 찾는 모습을 따뜻한 감성으로 담아냈다. 브랜드 이미지와 부합하는 감각적인 연출과 공감을 이끌어내는 표현력으로 온라인 투표에서 대중의 큰 호응을 얻었다. 해당 우승팀에게는 대학생 전문 매거진 <대학내일> 10월호의 표지 모델과 디렉터로 참여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주어졌다. 이는 배우 송중기, 한가인, 고윤정 등 여러 유명 인사들이 장식해온 ‘대학내일’ 표지의 전통을 잇는 뜻깊은 경험으로 평가된다. 모델로 참여한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영상연기학과 김효연 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