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스페이스=김문균 기자] 미국이 2025년 11월 13일(현지시간) 한국의 원자력 추진 잠수함 건조 계획을 공식 승인하며, 한미간 전략적·경제적 협력이 새로운 전환점을 맞았다. 블룸버그 보도에 따르면, 한국은 미국에 3500억 달러 규모 대규모 투자를 약속했고, 미국은 이에 대한 상응 조치로 한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를 25%에서 15%로 인하했다. 이번 합의는 백악관이 발표한 공동 팩트 시트와 양국 정부의 MOU(양해각서)를 통해 공개됐다. 핵잠수함 건조는 수십 년간 한국의 안보적 숙원 사업이었다. 이번 미국의 공식 승인으로 한국은 독자적 핵추진 잠수함 보유를 향한 첫발을 내딛게 됐다. 백악관은 "한국이 핵추진 공격 잠수함을 건조하는 것을 승인하며, 연료 공급 등 사업 요건을 협력해 진전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 대통령 이재명은 이를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필수적 전략 자산"이라고 평가했다. 투자 규모는 3500억 달러로, 이 중 2000억 달러는 현금 분할 방식으로 연간 200억 달러 한도로 미국 내 다양한 전략 산업에 투자된다. 남은 1500억 달러는 한미 조선 협력(MASGA) 프로젝트 등의 선박 산업 협력을 위해 투입된다. 이에 대해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삼성전자가 2025년 11월 글로벌 메모리 칩 공급 부족을 배경으로 주요 DDR5 메모리 칩 가격을 최대 60% 인상했다. 반도체 유통업체 Fusion Worldwide에 따르면, 32GB DDR5 칩 모듈의 계약 가격은 9월 149달러에서 11월 239달러로 뛰었으며, 16GB와 128GB 제품도 각각 약 50%, 64GB 및 96GB 제품은 30% 이상 올랐다. 이러한 급등은 AI 데이터 센터 구축 경쟁이 심화되면서 발생한 심각한 공급 부족과 강력한 수요가 결정적 원인이다. 이 같은 공급난은 메모리 칩 시장 전체에 영향을 미치며, 주요 서버 및 데이터 센터 제조업체들이 제품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일부 고객은 사재기에 나서는 등 시장에 공황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또한 중국 반도체 기업 SMIC는 메모리 부족 탓에 다른 칩 주문 연기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을 경고했으며, 샤오미는 상승한 부품 비용이 스마트폰 가격 인상으로 이어졌다고 밝혔다. 삼성전자에게는 공급 부족 상황이 예상치 못한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기존에 AI 특화 칩 개발에서 경쟁사 대비 뒤쳐졌던 삼성전자는 느린 AI 칩 전환 덕분에 경쟁사인 S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글로벌 트래블 테크 기업 야놀자(총괄대표 이수진)가 2025년 3분기 연결 기준 재무실적을 발표했다. 야놀자의 3분기 글로벌 통합거래액(Aggregate TTV)은 11.9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7% 증가, 분기 기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글로벌 고객 기반 확대로 전 지역에서 고른 성장세를 이어갔으며, 이 중 약 78%가 해외 시장에서 발생했다. 특히 EMEA(유럽·중동·아프리카) 지역은 전년 동기 대비 36% 이상 성장하며 글로벌 확장을 주도했다. 또한, 클라우드 기반 호스피탈리티 솔루션(SaaS) 및 데이터(Data) 솔루션의 지속적인 성장세가 글로벌 통합거래액 증가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기준 야놀자의 3분기 연결 매출액은 2983억원(전년 동기 대비 +12.8%), 조정 EBITDA는 313억원으로 투자 확대 영향이 일부 반영됐으나 300억원대 수준을 안정적으로 유지했다.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부문은 통합거래액은 10.4조원(+31.3%), 매출 1029억원(+9.1%)을 기록하며 분기 기준 매출 첫 1000억원을 돌파했다. 동 기간 조정 EBITDA는 315억원과 마진율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한국콜마가 미국 주간지 타임(TIME)이 발표한 ‘2026 세계 최고 지속가능 성장기업(World’s Best Companies in Sustainable Growth)’에 2년 연속으로 선정되며 글로벌 리더십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TIME은 지난 13일 글로벌 시장조사기업 스태티스타(Statista)와 함께 전세계 지속가능 성장기업 상위 500개를 발표했다. 이중 한국콜마는 294위를 차지했다. 한국 기업은 작년보다 13개가 줄어든 10개만 선정된 가운데, 2년 연속 순위에 오른 화장품 기업은 한국콜마가 유일하다. TIME과 Statista는 기업의 매출 성장, 재무 안정성, 환경 영향 지표의 점수를 동일비율로 합산해(100점 만점 기준) 최종 순위를 결정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전세계 모든 산업군의 글로벌 기업들 중 환경 데이터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4000여개 기업이 평가 대상에 올랐다. 한국콜마는 종합 점수 81.02점을 기록하며 전세계 상위 7%인 294위, 국내 기업 5위에 올랐다. 지난해에 비해 연평균 성장률(CAGR)과 재무 안정성 부문에서 고점을 획득한 글로벌 기업들이 대거 유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친환경 지표에서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LS그룹이 협력사와의 진정한 상생 생태계 구축을 바탕으로 3년 연속 매출 1조원 이상의 영업이익을 달성하며 뚜렷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2022년 창립 이후 사상 최대 영업이익 1조2040억원을 기록한 데 이어 2025년에는 1조396억원으로 전년 대비 15.6% 성장하는 등 안정적인 수익 구조를 구축했다. 이와 함께 공정자산은 2022년 26조2700억원에서 2025년 약 35조9520억원으로 4년간 37% 증가하는 등 투자 기반 확대를 가속화하고 있다. LS그룹은 지난 10월 개최한 'LS 협력사 CEO 포럼'에서 명노현 부회장을 중심으로 협력사 최고경영자 80여 명과 30여 계열사 최고구매책임자(CPO)가 모여 상생과 공동 성장을 다짐했다. 명 부회장은 “지난 5년간 꾸준한 성장 배경에는 협력사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이 있다”며, “글로벌 지정학적 불확실성 속에서 동반성장의 길을 더욱 견고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요 계열사들은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구축 지원, 상생협력기금 출연 등 협력사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LS일렉트릭은 매년 약 100억원 상생기금을 출연하며, LS MnM은 100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원스톱 쇼핑을 제안하는 국내 최대 멀티스토어 ABC마트(대표 이기호)가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을 맞아 오는 14일부터 12월 11일까지 최대 70% 할인 혜택의 연중 최대 규모 할인 행사 ‘블랙ABC데이’를 실시한다. ABC마트의 ‘블랙ABC데이’는 고객 보답 차원에서 매년 진행하는 연말 결산 세일로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전개한다. 나이키, 아디다스, 푸마, 아식스, 뉴발란스 등 150여개 인기 브랜드 슈즈 및 의류 상품을 최대 70% 할인의 초특가에 만나볼 수 있다. 올해는 ‘에이(A)비씨마트 (B)ig세일 시(C)작합니다!’를 메인 콘셉트로 풍성한 혜택을 선사한다. 특히 ‘블랙ABC데이’가 매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만큼 성원에 힘입어 지역 상생의 의미도 더했다. ‘명동상인협의회’와 협업해 소상공인을 위한 특별 프로모션을 전개한다. 서울 명동 상권 내 소상공인이 운영 중인 상점 30개점을 대상으로 ‘블랙ABC데이’ 기념 앞치마를 제작해 지급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고객 유입 및 혜택 강화를 위해 인근 ABC마트 매장에서 쇼퍼백을 받을 수 있는 쿠폰도 준비했다. ‘블랙ABC데이’ 광고 이미지로 래핑된 가게를 방문하면 누구나 쿠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오픈AI 코리아가 13일 서울에서 한국 최초의 개발자 행사인 데브데이 익스체인지 서울(DevDay Exchange Seoul)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이름 그대로 오픈AI와 한국의 개발자들이 직접 교류(Exchange)하고 함께 배우며 성장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자는 취지로 기획되었다. 지난 10월 1일 샘 올트먼 CEO 방문 당시 오픈AI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체결한 양해각서(MOU)에 포함된 스타트업 지원 협력의 일환이기도 하다. 김경훈 오픈AI 코리아 총괄 대표의 발표로 시작한 이번 행사에는 보니 채터지 오픈AI 글로벌 솔루션 아키텍처 총괄, 자커리 로릭 오픈AI 글로벌 솔루션 엔지니어링 총괄, 김종욱 연구원 등 본사 핵심 인력이 참여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AMA)’를 통해 국내 개발자들의 질문에 직접 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오픈AI 코리아 소속 엔지니어들도 최신 기능 데모를 선보이며 국내 개발자들과 활발히 소통했다. 행사장에는 오픈AI 데모 부스와 함께 챗GPT 기반 쇼핑 기능을 선보인 무신사, 자연어 검색으로 예술 작품을 탐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구현한 아르투(Artue), 기업용 동시 통역 서비스를 제공하는 쿠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이재명 대통령이 11일 국무회의에서 슈링크플레이션, 즉 가격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제품 용량을 줄이는 이른바 ‘꼼수 인상’ 문제를 강력히 지적하며 치킨업계가 크게 긴장하고 있다. 특히 교촌치킨이 대표적 사례로 거론되면서, 국내 외식업계에 파장이 커지고 있다. 교촌치킨은 올해 9월 일부 순살 메뉴의 중량을 700g에서 500g으로 대폭 줄이면서도 가격은 변동하지 않아 소비자 기만이라는 비판을 받았다. 닭다리살만 사용하던 주재료에 안심살을 섞은 것도 가격 인상 논란에 불을 지폈다. 이 같은 ‘슈링크플레이션’ 행위는 국감에서 여야 의원들에게 질타를 받았고, 대통령실과 공정거래위원회,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정부 부처가 대책 마련에 나서게 된 배경이다. 소비자들은 교촌의 부도덕한 가격 인상 행태에 “교촌이 또 교촌했다”며 강한 불만과 배신감을 표출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불매운동 움직임과 소비자 신뢰 저하로 이어져 교촌 브랜드의 시장 리더십이 흔들리고 있다.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는 10월 23일 결국 순살 메뉴 중량과 주재료 구성을 원상복구시키는 결정을 내렸으나, 이 과정에서 국민 신뢰와 브랜드 이미지에 적지 않은 타격을 입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