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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통

[혼쭐위원회] "연차 쓰려면 진단서는 당근이라고요?"…트럭 시위로 드러난 당근의 심각한 조직문화·노동환경 '적신호'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당근마켓)의 고객센터 상담사들이 “연차 쓰려면 진단서 내라”는 사내 정책에 항의하며 트럭 시위에 나섰다.

 

이번 사태는 당근서비스(고객센터 운영 자회사) 내부의 노동환경 실태와 조직문화의 심각한 문제를 드러내며, ‘따뜻한 커뮤니티’라는 기업 이미지와는 전혀 다른 조직 내 현실을 고스란히 보여줬다.

 

“아파도 연차 못 쓴다”…진단서 강제 요구·징계 협박까지


상담사들은 서울 강남 당근 본사 앞에서 “아파서 연차·반차 쓴다니까 유료 진단서 필수로 내라고요? 안 내면 무단결근이라고요?”라는 문구를 내건 트럭 시위를 벌였다.

 

실제로 당근서비스는 2023년 4월부터 연차 사용 시, 특히 휴가일 기준 1주일 이내의 연차에 대해 유료 진단서(2만~3만원 상당) 제출을 의무화했다. 가족이 아파서 연차를 쓸 때는 가족 진단서까지 요구한 사례도 있었다. 이를 거부하면 인사팀에서 징계를 언급하며 사실상 ‘협박’이 이뤄졌다는 증언이 나왔다.

 

노무 전문가들은 “연차 사용을 제한하기 위해 진단서를 요구했다면 이는 근로기준법 위반”이라고 지적한다. 근로기준법 제60조 5항은 ‘근로자가 청구한 시기에 연차휴가를 줘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기에, 진단서 강제 제출은 명백한 법 위반 소지가 크다.

 

연차 사용 제한·퇴사 유도…조직 내 불신과 인력 이탈 심화


상담사들은 “월요일, 금요일, 공휴일 다음날엔 연차 사용을 자제하라는 지침이 내려온다”, “여러 명이 같은 날 연차를 내는 것도 금지된다”, “관리자에게 이의를 제기하면 부서 이동이나 업무 배제, 인사팀 옆자리로 이동 등 사실상 퇴사 압박이 가해진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입사자보다 퇴사자가 많고, 남은 인력은 과중한 업무에 떠밀려 연쇄적으로 이탈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는 내부 증언도 나왔다.

 

 

당근의 해명과 현실 괴리

 

당근 측은 “고객응대가 실시간으로 이뤄지는 업무 특성상 팀 단위 일정 관리가 필요해 진단서를 요구했다”며, “올해 중순 노무 자문을 받아 해당 정책을 폐지했고, 현재는 진단서 없이 연차 사용이 가능하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현장 직원들은 “정작 공지 받은 적도 없고, 시위 이후 언론 대응을 위해 급히 해명한 것 같다”며 불신을 드러냈다.

 

‘따뜻한 커뮤니티’와는 딴판…조직 내 신뢰·소통 '빨간불'

 

당근은 ‘이웃을 잇는 따뜻한 커뮤니티’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내세워왔지만, 정작 조직 내에서는 근로자 권리 침해와 소통 부재, 인사권 남용 등 심각한 신뢰 위기가 드러났다.

 

실제로 지난해 직장인 대상 설문조사에서도 ‘유급연차휴가를 자유롭게 쓸 수 있다’고 답한 비율은 50%에 불과했고, ‘없다’는 답변도 23.6%에 달했다. 당근서비스의 사례는 국내 IT·플랫폼 업계 전반에 만연한 ‘연차 통제’ 관행의 민낯을 보여준다.

 

‘조직문화 혁신’ 없인 신뢰 회복 불가


이번 트럭 시위는 당근이 표방해온 ‘따뜻한 커뮤니티’ 가치가 조직 내에서는 제대로 실현되지 않고 있음을 보여준다.

 

연차 사용 제한, 진단서 강제, 퇴사 압박 등 구시대적 인사관리 관행이 지속된다면, 당근의 대외 신뢰와 내부 결속 모두 무너질 수밖에 없다.

 

근본적 조직문화 혁신과 투명한 소통, 근로자 권리 보장이 시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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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CC, 대리점 가공·시공 품질 강화로 소비자 신뢰 높인다…"교육설비 3억 투자·교육 확대·품질 협약 체결"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KCC가 대리점 창호 가공·시공(이하 가시공) 품질 강화를 위한 실무형 교육을 확대하고, 품질 협약을 체결하는 등 소비자 신뢰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KCC는 최근 프리미엄 하이엔드 창호 브랜드 ‘Klenze(클렌체)’의 가시공이 가능한 대리점 네트워크인 ‘Klenze 이맥스 클럽(e-MAX Club)’ 회원사를 대상으로 ‘Klenze 가시공 아카데미’를 진행했다. 이맥스 클럽은 KCC가 대리점의 창호 가공 기술, 사후관리(A/S) 역량, 설비 기준 등 엄격한 심사기준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인증하는 프로그램으로, 특히 ‘Klenze 이맥스 클럽’은 이맥스 클럽 회원사 중에서도 가장 높은 수준의 기술력이 요구되는 Klenze 제품 가시공 능력이 탁월한 곳 만을 선정한 프리미엄 대리점 네트워크다. 최초 인증 후에도 정기적인 재평가를 통과하고 본사 교육을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이맥스 클럽 자격을 이어갈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품질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이번 Klenze 가시공 아카데미에서는 ▲Klenze 제품 기능 및 사양 이론 교육 ▲실제 가시공 시연 및 실습 ▲고객 응대 서비스 마인드 교육 등이 진행됐다. KC

K-뷰티, 수출로 미국 제치고 세계 2위 등극…강관·조선·음식료 ‘정책+글로벌’ 모멘텀에 증시 활기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2025년 상반기 한국 증시는 K-뷰티(화장품) 업종의 글로벌 약진과 강관·조선·음식료 등 주요 테마주의 동반 강세 속에 투자 심리가 뚜렷이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다. 코스피는 3거래일 만에 상승 전환해 3071.70에 마감했고, 코스닥은 소폭 약보합세로 마쳤다. 특히 한국 화장품 수출이 사상 처음 미국을 추월하며 세계 2위에 올라선 점이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K-뷰티, 사상 첫 美 추월…세계 2위 수출국 등극 2025년 1~4월 한국 화장품 수출액은 36억609만 달러로, 같은 기간 미국(35억7069만 달러)을 앞질렀다. 이는 지난해 독일을 제치고 3위에 오른 데 이어, 프랑스에 이어 세계 2위로 올라선 것이다. K-뷰티의 저력은 한류 확산, 기능성 제품 혁신, OEM·ODM 경쟁력, 글로벌 유통망 확장에 기반한다. 업계는 신생 브랜드 발굴과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과의 협력을 강화하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날 증시에서는 한국콜마, 잉글우드랩, 실리콘투, 삐아 등 화장품 관련주가 일제히 강세를 보였고, 한국콜마는 52주 신고가를 경신했다. 강관·피팅·밸브, 한미정상회담·LNG 프로젝트 기대감에 강세 7월 말 한미정상회담 추

[The Numbers] '티웨이항공 팔고, 런던베이글 인수' JKL, 보유 포트폴리오 어디?…엑시트후보 크린토피아·페렌벨 '몸값 저울질'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국내 대표 사모펀드(PEF) 운용사 JKL파트너스가 최근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런던베이글뮤지엄’ 인수를 확정지으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JKL파트너스(JKL)는 2001년 세 명의 회계사 출신인 정장근, 강민균, 이은상 대표가 함께 설립한 회사다. 기업구조조정에 주력하다 2004년 PEF를 설립해 운용에 나섰다. 2015년 하림그룹과 팬오션의 1조원 규모의 공동경영권 인수후 국내 최대 벌크 해운사로 성장시키며 시장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JKL은 다양한 산업군의 중견·중소기업에 투자해 구조조정, 성장 지원, 기업가치 제고를 추진하는 전략으로, 올해도 주요 포트폴리오의 매각(엑시트)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무엇보다 올해 JKL은 대명소노그룹에 티웨이항공 지분을 모두 처분하며 투자금액의 약 2배를 회수했다. 콜옵션 권리대금 300억원을 포함해 매각대금은 총 2000억원 수준이다. 내부수익률(IRR)은 약 23%로 투자 당시 목표로 잡았던 수익률(20%)을 크게 웃돌았다. 투자한 지 약 3년 만에 엑시트 성공은 업계의 주목을 받았으며, 최근에는 국민연금 사모투자 위탁운용사로 선정되는 성과도 거뒀다. JKL파트너스의 주요 포트폴리

[혼쭐위원회] “가맹점주 희생양, 상생은 메아리" ‘수수료 지옥' 치킨산업…배민·쿠팡이츠에 뜯기고, 교촌·BBQ·bhc에 바치고 ‘이중고’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들이 배달플랫폼과 본사의 이중 착취에 시달리며, 수익성 악화의 늪에 빠지고 있다. 배달앱 시장의 독과점 구조와 치킨본사의 고율 유통마진, 그리고 가격정책 통제까지 겹치며, 정작 현장에서 고군분투하는 점주만이 모든 부담을 떠안고 있다는 지적이 커지고 있다. 가장 큰 부담은 매출의 절반가량이 배달플랫폼을 통해 발생하면서 플랫폼 종속 현상이 심화되는 것이다. 배달플랫폼에 지급하는 수수료때문에 치킨업체들의 부담도 점점 커지고 있다. 매출 절반이 ‘배달앱’…24%가 수수료로 증발 서울시가 2024년 프랜차이즈 실태조사를 통해 발표한 결과, 치킨·햄버거 등 주요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매출 절반(48.8%)이 배달플랫폼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치킨과 햄버거 업종은 배달 플랫폼 매출이 각각 75.7%, 51.7%로 높았다. 모바일상품권 매출(7.9%)까지 합치면 온라인 기반 매출 비중은 56.7%에 달한다. 치킨집 등 자영업자들은 이제 오프라인 매장보다 배달앱에 더 크게 의존하는 구조로 전환된 셈이다. 이 과정에서 치킨집의 매출 24%가 배달플랫폼 수수료로 빠져나간다. 2023년 10월 17.1%였던 수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