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중국 자동차 업체인 BYD(비야디)가 세계 전기차 시장 점유율에서 테슬라를 제치고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에너지 전문 시장조사업체인 SNE리서치는 2024년 1∼11월 전 세계에서 등록된 전기차가 전년 동기 대비 25.9% 증가한 1559만1000대로 집계됐다고 7일 밝혔다.
그룹별로는 BYD가 중국 내수와 해외를 가리지 않고 호실적을 거두며 43.4% 늘어난 367만3000대로 1위였다. 2위 테슬라는 158만3000대를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12.9%)과 북미(-7.0%)에서 판매량 감소가 두드러졌다. 점유율 역시 13.1%에서 10.2%로 줄었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차량을 포함한 집계여서 순수 전기차(BEV)만 파는 테슬라와 직접 비교는 어렵지만, 2023년 1~11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20.7%를 점유하며 테슬라(13.1%)를 앞질렀던 BYD는 이번 조사에서는 점유율을 23.6%까지 끌어올리며, 10.2%를 차지한 테슬라를 2배 이상 격차로 따돌렸다.
3위는 59.3% 성장한 지리자동차그룹(122만5000대, 점유율 7.9%)이 차지했다. 이어 상하이자동차(SAIC·90만2000대), 폭스바겐그룹(89만4000대), 창안자동차(59만7000대) 순이었다.
현대차그룹은 전년 동기 대비 1.2% 감소한 51만대의 판매량으로 7위에 올랐다. 주력 모델인 아이오닉5와 EV6 판매가 주춤했지만 EV3와 EV9의 글로벌 판매가 증가했고, 북미 시장에서도 강세를 나타냈다.
BMW가 47만대로 8위다. 판매량 상위 10개 업체가 전체 전기차의 70% 이상을 차지했다.
업체별 점유율은 BYD나 지리, 창안, 리오토 등 중국 업체를 중심으로 올랐다. 반면 테슬라나 폭스바겐, 현대차·기아, BMW, 스텔란티스 등 비중국 메이커는 일제히 감소했다.
지역별로 보면 글로벌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 국면 속에서도 중국은 모두 1017만5000대의 전기차를 인도하며 글로벌 점유율 65.3%를 기록했다. 전년(2023년)보다 39.7% 성장한 규모다.
이로써 유럽(279만4000대·17.9%), 북미(165만3000대·10.6%), 중국을 제외한 아시아(71만6000대·4.6%) 등 지역과의 점유율 격차가 2023년보다 더 커졌다.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세계로 뻗어나가면서 ‘관세 장벽’을 쌓아 대응 중인 미국과 유럽 뿐만 아니라 멕시코와 남미 등 다른 지역에서도 자국 전기차 산업을 보호하려는 기조가 뚜렷해지고 있다.
BYD는 중국에서 송·씨걸·친 등이, 해외에서는 아토3·아토4·돌핀이 많이 팔렸다. 배터리 전기차와 함께 PHEV 라인업을 갖춰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정체) 여파가 덜하다. 여기에 덴자·양왕·팡청바오 등 차량 특성에 맞게 아예 따로 브랜드로 나눠 팔면서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다.
중국 최대 민영자동차 회사 지리그룹은 갤럭시·링크앤코 등 서브 브랜드를 잇따라 선보이며 중고급형 시장을 주로 공략하고 있다.
SNE리서치는 "가격 경쟁력으로 시장을 선점하고 높아지는 관세 장벽에 대해서는 수직통합적 공급망 관리 구조에서 수익을 조정해 유연하고 대처하면서 꾸준히 전 세계 판매량이 늘어날 것"이라고 전했다.
또 "완성차 업체들은 전기차와 내연기관차 간의 가격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경쟁력 확보에 집중하는 동시에, 자율주행 기술과 같은 신사업을 발굴하며 전기차 시장의 대중화를 준비해야 하는 중요한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