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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항공

한반도에 '별빛이 내린다'…올해 마지막 우주쇼 '관심' 

14~15일 쌍둥이자리 인근 유성우 관측 가능
쌍둥이자리 유성우 15일 새벽 절정

쌍둥이자리 유성우 [NASA]

 

[뉴스스페이스=이현주 기자] 올해 마지막이자 최대의 우주쇼가 한반도의 밤하늘에서 펼쳐진다. 12월 14일과 15일 쌍둥이자리 인근에서 한 시간에 150개 이상의 별똥별이 내려오는 유성우가 쏟아지기 때문이다.

 

11일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에 따르면, 오는 14일과 15일 밤 전국에서 ‘쌍둥이자리 유성우’를 맨눈으로 볼 수 있다. 유성우는 별똥별이 10개 이상 관측되는 것을 말한다. 혜성과 소행성에서 나온 부스러기가 궤도를 따라 돌다가 지구 중력에 의해 끌려 들어오면 대기 마찰로 인해 별똥별로 보인다.

 

쌍둥이자리 유성우는 1월 사분의자리 유성우, 8월 페르세우스자리 유성우와 함께 3대 유성우로 불린다. 지구에서 볼 때 황도 12궁 중 하나인 쌍둥이자리에서 가장 잘 보인다고 해서 별자리를 딴 이름이 붙었다.

 

이 유성우는 시간당 100개 이상의 별똥별을 뿌린다. 올해 국제유성기구(IMO)가 예상한 관측 가능한 최대 유성 수는 150여 개다. 실제로 한 사람이 볼 수 있는 별똥별은 이보다 적다.

 

쌍둥이자리 유성우는 소행성 파에톤 궤도에 떨어져 나온 부스러기들에서 기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름이 약 6㎞인 파에톤은 1.4년을 주기로 태양을 공전한다. 파에톤이 지나간 궤도를 지구가 통과할 때 쌍둥이자리를 중심으로 전 하늘에 걸쳐 유성우가 관측된다. 올해는 한국 시간으로 15일 오전 4시쯤 별똥별이 가장 잘 보인다.

 

이에 여러 천문과학관들도 관측행사를 마련하는 등 분주한 모습이다.

 

충북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은 14일 밤부터 15일 밤까지 '쌍둥이 자리 유성우 심야 관측회'를 세 차례 진행한다.

 

관측회는 14일과 15일에는 각각 밤10시부터 다음날 새벽 1시까지, 또 유성이 가장 많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15일 새벽 2~5시까지 열리며, 이태형 관장이 직접 별자리와 유성우의 원리에 대해 설명한다.

 

고구려천문과학관이 예상한 유성우 관측 최적기는 15일 새벽 4시쯤이다. 특히 이 시기에는 달이 초저녁부터 일찍 지기 때문에 달빛의 방해 없이 유성우를 관측할 수 있어 15일 자정 이후부터 새벽까지가 관측하기 좋은 시간대다.

 

국립광주과학관은 쌍둥이자리 유성우 특별관측행사 '별비 내리는 밤'을 오는 15일에 마련한다. 천체투영관에서 화려한 우주쇼인 유성우 현상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별빛천문대의 1.2m 대형망원경을 비롯한 고성능 천체망원경을 통해 직접 천체관측을 체험할 수 있다. 

 

프로그램 참가는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만약 기상 상황에 따라 천체관측이 어려워질 경우 대체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행사가 취소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참가자에게 별도로 안내될 예정이다.

 

한편 쌍둥이자리 유성우를 보려면 도시 불빛이 없는 곳에서 시선을 머리 위로 두고 깜깜한 밤하늘을 넓게 주시하면 된다. 가능하다면 담요를 깔고 누워서 하늘을 보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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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릉도·흑산도·백령도 ‘하늘길’ 열린다…2026년부터 비행기로 간다

[뉴스스페이스=이은주 기자] 이제까지는 뱃길만 있는 동해의 울릉도, 서해의 백령·흑산도에 하늘길이 열릴 전망이다. 수년 안에 비행기를 타고 이들 섬을 여행하는 시대가 열리게 된다. 최근 브라질 항공기 제작사 ‘엠브레어’는 소형 제트여객기에 경북도 관계자 등 80여명을 태우고 포항경주공항을 출발해 울릉도를 선회하고 돌아오는 시범비행을 진행했다. 약 48%의 공정률을 보이는 울릉공항의 개항을 대비한 행사다. 2026년 상반기 개항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울릉도 공항의 활주로 길이는 1200m, 폭은 30m로 소형 항공기가 취항할 예정이다. 활주로 길이가 생각보다 짧아 안전성 문제가 있다는 주장도 있지만 깊은 바다 위에 신공법으로 건설되기 때문에 막대한 추가 공사비가 걸림돌이다. 울릉도 공항 취항할 비행기는 애초 50인승에서 80인승으로 좌석수가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항공사업법 시행령을 개정해 소규모 도서공항 취항에 적합한 소형항공운송사업의 좌석수 제한이 최대 80석으로 완화된다”고 밝혔다. 80석까지 운영하게 되면 납입자본금을 기존 15억원 이상에서 50억원 이하로 확대하도록 했다. 2026년 말 공항이 개항되면 김포공항은 물론 청주·김해공항 등

"우주탐사는 국제협력 필수"…우주청, 현대차·KAIST 등 관계기업과 '소통'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윤영빈 우주항공청장은 우주과학탐사 업계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꾸준한 국제협력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간기업의 탐사 기술 발전을 위해 국가 차원의 지원도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우주항공청 25일 우주항공청 청사에서 우주과학탐사 부문 기업 관계자들과의 간담회를 열고, 업계 동향 및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우주과학탐사 산업 관련 정책방향을 논의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윤영빈 청장, 존리 우주항공임무본부장, 노경원 차장 등 우주항공청 주요 간부들과 현대자동차, 무인탐사연구소, 스페이스 린텍, KAIST 인공위성연구소, 인텔리안테크, 스페이스빔, 레오스페이스, 그린광학, 와이엔디케이, 보령, 인터그래비티테크놀로지스 등 11개의 우주탐사 관련 기업 관계자가 함께 모였다. 우주항공청은 뉴스페이스 시대에 발맞춘 정책 수립 과정에서 우주항공 분야 산업계의 의견을 폭넓게 청취·반영하겠다는 취지에서 릴레이 기업 간담회를 진행 중이다. 지난 제1회 우주수송(발사체) 부문과 제2회 인공위성 부문에 이어 세 번째로 개최됐다. 노경원 차장의 '우주항공청 정책방향' 소개를 시작으로 각 참석자들은 업계동향과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향후 우주과학탐사 부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