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에어인디아 비행기 참사와 관련해 블랙박스가 공개된 후 논란이 더욱 증폭되며 사건은 더욱 미궁속으로 빠졌다고 CNN, aljazeera, businessinsider 등의 매체들이 보도했다. 2025년 6월 12일, 인도 아메다바드에서 이륙한 에어인디아 AI171편 보잉 787-8 드림라이너가 런던 개트윅행 비행에 나섰다가 이륙 불과 32초 만에 의과대학 기숙사 건물에 격돌, 탑승자 242명 중 241명과 지상 19명이 사망하는 참극이 벌어졌다. 전체 사망자는 260명에 달하며, 이는 1996년 이후 인도에서 발생한 최악의 항공 대형 참사로 기록됐다. 영국 국적 희생자는 53명에 이른다. 단 한 명의 생존자인 40세 영국계 인도인 비슈와스 쿠마르 라메쉬(11A 좌석)는 항공기 불시착 직후 기적적으로 탈출해 5일 만에 퇴원했다. "연료 스위치, 1초 만에 차단"…블랙박스 분석이 쏘아올린 의혹 사고의 원인을 둘러싼 조사에서 최근 조종실 음성 기록(CVR)이 공개되자 충격이 확산됐다. 블랙박스에는 이륙 직후 약 3초 만에 두 엔진 연료 제어 스위치가 거의 동시에 'RUN'에서 'CUTOFF'로 옮겨진 정황이 뚜렷이 남아 있었다. 이는 곧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우주항공청이 2045년까지 달 경제기지 건설 및 화성 착륙선 등 야심찬 우주탐사 청사진을 공개하며, 대한민국이 글로벌 우주 패권경쟁에서 본격적인 도전장을 냈다. 2025년 7월 17일 대전 유성구에서 열린 ‘대한민국 우주탐사 로드맵’ 공청회 핵심내용 및 해외 우주 선진국 사례, 그리고 향후 기대효과를 국제적 데이터와 함께 짚어본다. 대한민국, 2045년 달 경제기지와 화성 착륙선 '정조준' 우주항공청이 발표한 중장기 전략에서 가장 주목받는 목표는 ▲2040년 달 물류수송선 및 독자적 달 착륙선 개발 ▲2045년 달 경제기지 구축 ▲2045년 자체 화성 착륙선 개발이다. 우주항공청은 저궤도 탐사, 달 탐사, 태양·심우주·천체물리 등 다섯 대형 프로그램을 통해 과학·공학적 임무를 단계별로 추진한다는 전략을 밝혔다. 달 탐사에서는 물자·샘플 수송 등 경제적 이용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자체 달 이동·착륙 기술, 인프라, 자원 채굴, 에너지 활용 등 상용화 기반을 차근차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화성 탐사의 경우, 2035년 화성 궤도선과 2045년 직접 착륙 임무까지 내걸며 장기 플랜을 채비한다. 해외 주요국 우주탐사 계획과의 비교 미국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NASA의 퍼서비어런스(Perseverance) 화성 로버가 자율주행 기술로 ‘마성 질주’의 새로운 기준을 세웠다. 험준한 “스노우드리프트 피크(Snowdrift Peak)” 바위 지대를 단 6일 만에 자율주행으로 돌파, 크고 작은 바위가 빽빽한 759미터(2490피트) 구간을 인류 탐사차량 사상 유례없는 속도로 주파한 사실이 스페이스닷컴과 인디아투데이 등 과학 매체와 NASA 공식 자료를 통해 확인됐다. 스노우드리프트 피크, 속도의 신화 쓰다 2023년 6월 26일~7월 31일, 퍼서비어런스는 고밀도 암석 지대인 “스노우드리프트 피크”를 동쪽에서 서쪽으로 관통하며 총 759미터를 이동했다. 과학 데이터 수집 일정을 제외하면 실제 운행일수는 단 6솔(Sol, 화성일)에 불과하다. 이는 같은 거리를 큐리오시티(Curiosity)가 통과할 때보다 12일이나 단축된 기록이다. 본래 520미터가 계획된 직선 코스였지만, 오토내브(AutoNav) 덕분에 현장에서 위험 요소를 감지해 경로를 자율 조정하며 추가 239미터를 우회 주행했다. 오토내브의 ‘주행 중 사고(생각)’, 전례 없는 속도 구현 AutoNav는 3D 지형맵을 실시간 생성,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아마존이 차세대 위성 인터넷 프로젝트인 ‘프로젝트 쿠이퍼(Project Kuiper)’의 위성 발사를 위해 주요 경쟁사인 스페이스X의 도움을 받는 초유의 상황에 직면했다. 7월 16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 케이프 커내버럴 우주군 기지에서 스페이스X의 팰컨 9 로켓에 24기의 쿠이퍼 위성이 실려 발사되는 임무(KF-01)가 예정되어 있다. 이는 아마존이 발사 일정을 맞추기 위한 고육책으로, 전례 없는 경쟁사 간 협력의 한 사례라는 평가다. 프로젝트 쿠이퍼의 발사 현황 및 FCC 규제 압박 올해 4월과 6월, 아마존은 아틀라스 V 로켓(United Launch Alliance, ULA)을 이용해 각각 27기씩 총 54기의 위성을 궤도에 올렸다. 이번 스페이스X 팰컨 9 발사(24기)까지 성공하면 총 78기가 궤도에 배치된다. 이는 전체 계획 3236기 위성 중 약 2.4%에 불과하며, FCC가 요구하는 2026년 7월 30일까지 최소 1618기(약 절반)의 위성 운영 마감 시한 대비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FCC 발사 마감 시한 및 의무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는 아마존에 2026년 7월까지 최소 절반 이상의 위성 배치를 요구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그동안 전면 중단했던 엔비디아(Nvidia)의 인공지능(AI) 칩 ‘H20’의 대중국 수출을 공식 재개한다. 이번 결정은 최근 중국의 희토류·영구자석 등 핵심 소재 수출 정상화에 맞춘 미국의 ‘호혜성 완화조치’로 해석되며,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 재편과 미·중 기술 패권 경쟁이 다시 중요한 전환점을 맞이했다. 美, H20 칩 대중 수출 허가 “AI 연구 위해 필수 시장” CNN, Bloomberg, Euronews 등의 매체들의 보도에 따르면, 7월 15일(현지시간)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는 중국중앙TV(CCTV)와의 인터뷰에서 “미국 정부가 우리(엔비디아)의 H20 칩 대중국 수출을 승인해 이제 중국시장에 공급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행정부도 “H20 칩 수출을 위한 허가 신청시 인가를 보장받았다”고 엔비디아 측에 직접 통보했다. 지정학적 교환: “희토류 합의→AI 칩 수출 재개” 이번 허가의 배경에는 6월 미·중 간 희토류 및 영구자석 등 핵심 소재의 상호수출 정상화 합의가 있다. 실제 양국은 4월부터 이어진 무역보복 국면을 6월 제네바 및 런던 회담 등에서 완화시키며, 희토류 등 핵심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2025년 7월 15일 새벽 5시 34분(베이징 시간), 중국 하이난성 원창 우주 발사기지에서 창정(長征) 10호 로켓이 화물우주선 ‘톈저우(天舟) 9호’를 실어 우주로 성공적으로 발사했다. 신화통신, 뉴욕타임스, BBC 등의 매체들은 "중국 유인우주항공공정판공실(CMSA)은 톈저우 9호가 10분 만에 분리, 정해진 궤도 진입 및 태양광 패널 전개까지 완벽한 발사 절차를 마쳤다고 공식 발표했다"고 보도했다. ‘톈저우’ 시리즈, 중국 독자 우주정거장 운용의 핵심 톈저우 9호는 중국 전용 우주정거장 ‘톈궁(天宮)’에 필수 보급품과 우주비행사 생활물자, 각종 실험 장비를 운반한다. 이번 임무는 2022년 본격 가동된 톈궁 우주정거장의 네 번째 화물 보급 임무로, 자체 독립 우주 인프라 구축과 운영에 있어 결정적 열쇠 역할을 해왔다. 6.5톤 수송력…국제 기준에도 근접 톈저우 화물우주선은 약 6.5톤의 물자(생필품, 장비, 실험도구 등)를 운반할 수 있다. 이는 미항공우주국(NASA)에서 국제우주정거장(ISS)에 투입한 스페이스X '드래곤' 캡슐 (최대 약 6톤)과 비교해도 손색 없는 수치다. 북미의 노스럽 그러먼 '시그너스' 우주선도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2024년 7월 13일, 펜실베이니아 버틀러에서 발생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암살 시도 1주년을 맞아, 미국 상원 국토안보 및 정부활동위원회가 발표한 보고서가 비밀경호국(Secret Service, USSS)의 심각한 보안 허점을 낱낱이 드러냈다. 보고서는 “예방 가능했던 일련의 실패(preventable failures)”로 인해 전직 대통령의 생명이 위협받았으며, 이는 단순한 우발적 실수가 아닌 조직적·체계적 약점의 결과였다고 결론지었다. 최소 10건의 경호 강화 요청, 반복적으로 거부 상원 보고서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의 경호팀은 2024년 선거운동 기간 동안 최소 10건 이상의 경호 인력 및 장비(카운터 저격수, 드론 대응 시스템, 카운터 어설트팀 등) 추가 요청을 했으나, 비밀경호국 본부는 이를 모두 거부하거나 이행하지 않았다. 이 같은 요청 거부는 문서로도 확인됐으며, 실제로 일부 요청은 현장 경찰이나 타 연방기관의 지원으로 겨우 보완됐다. 전 비밀경호국장 킴벌리 치틀(Kimberly Cheatle)은 의회에서 “경호 강화 요청이 거부된 적 없다”고 증언했으나, 상원 보고서는 이를 정면으로 반박하며 거짓 증언임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대한항공이 2025년 2분기 기준 별도 영업이익 3990억원, 매출 3조9859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5%, 0.9% 감소했지만,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는 실적을 거두며 저점 통과 신호를 보이고 있다. NH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신영증권 등 주요 증권사들은 “자회사 실적 악화에도 불구하고 본사 자체의 성장동력은 견고하다”며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3만3000원(미래에셋 3만원, 신영 3만1000원)을 일제히 유지했다. 이는 7월 11일 종가(2만 4850원) 대비 30% 이상 상승 여력을 시사한다. 프리미엄 수요·중국 노선 ‘쌍끌이’…여객 운임 차별화 성공 프리미엄 좌석 수요가 견조하게 유지되고 있으며, 중국·일본 노선의 회복세가 두드러진다. 대한항공은 중국 내 20개 도시 26개 노선을 운영 중이며, 주간 항공편은 전년 동기 대비 34% 증가했다. 최근 중국 정부의 무비자 정책 효과로 올해 1분기 한국 방문 중국인 관광객은 약 90만 명, 전년 대비 12% 증가했고, 대한항공 평균 탑승률은 80%를 상회했다. 여름 성수기와 단거리 노선 선방으로 여객 단가 방어에 성공, 원화 강세와 유류할증료 하락에도 수익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이종화 기자] 경남 사천에 위치한 우주항공청의 핵심 기능을 분산하는 내용의 법안이 잇따라 국회에 발의되면서, 지역사회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정동영 의원은 지난 6월 30일 ‘우주 기본법안’을 발의, 우주항공청 산하에 ‘우주개발총괄기구’라는 별도 재단법인을 신설하도록 했다. 이 기구의 소재지는 명시되지 않아, 사천이 아닌 대전 등 제3지역에 설치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황정아 의원도 우주항공청 연구개발본부를 대전에 신설하는 특별법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지역사회 “산업 집적화 무산·균형발전 역행” 우려 이 같은 분산 추진에 대해 사천시와 지역사회는 “우주항공청이 껍데기만 남을 수 있다”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실제로 사천시 등은 “주요 기능 분산은 지역 균형발전을 저해하고, 세계 5대 우주강국 도약이라는 국가 전략에 역행한다”고 지적했다. 지역 여론조사에 따르면, 사천 시민의 75%가 핵심 기능 분산에 반대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천시 관계자는 “법안이 통과될 경우, 우주항공청의 실질적 역할이 유명무실해질 수 있다”며 “경남 차원의 공동 대응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밝혔다. 경제적 영향 및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한국항공서비스(대표이사 배기홍, 이하 KAEMS)는 14일 ㈜글로리아 항공(대표이사 신대현, 이하 글로리아 항공)과 ’항공기 MRO(Maintenance·Repair·Operation) 사업 수주 확대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한국 정부가 지정한 국내 유일 항공 정비 MRO 전문업체인 KAEMS의 항공기 기술력과 항공전문가 양성 전문 기업인 글로리아 항공의 교육 분야 협력 네트워크를 활용한 시너지를 통한 사업 확대 목적으로 추진됐다. 이를 위해 양사는 앞으로 상호 신뢰를 기반으로 긴밀히 협력하여, 항공기 MRO 시장에서의 동반 상승을 극대화해 나갈 예정이다. KAEMS 배기홍 대표는 “현재 중국의 에어차이나 등 국내·외 총 20개 항공사를 대상으로 운항정비와 중정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 MRO 산업을 미래 성장 동력산업으로 키우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신대현 글로리아 항공 대표이사는 “이번 MOU 체결이 양사의 강점과 역량을 효과적으로 결합하여, 생산성 향상과 사업 유연성을 크게 확보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성공적인 협력 모델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