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머신러닝 기반 개인화 추천 솔루션 기업 데이블(대표 이채현ᆞ백승국)이 2024년 상반기 연결기준 실적을 발표했다.
데이블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 올해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 150억 원, 영업이익 7억 원을 기록하며 흑자 전환을 달성했다. 영업이익 흑자 전환에 성공한 지난해 4분기부터 3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가고 있다.
순이익은 약 30억원 순손실을 기록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0억원 가량 증가한 9.5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부터 수익성 개선에 집중한 결과로 풀이된다. 데이블은 신규 해외 시장 진출 등 외형 성장보다 인공지능(AI) 기술 투자를 통한 광고 성과 향상 및 비용 절감에 집중해왔다.
이를 위해 신규 AI 학습 모델을 도입하고 이미지, 기사의 제목, 디바이스 정보, 공휴일 정보 등을 AI 학습 데이터에 추가했다. 그 결과, 올해 상반기 광고 클릭 대비 구매전환율은 직전 반기 대비 평균 20% 이상 개선되는 성과를 보였다.
이채현 데이블 대표는 “데이블은 투자시장이 위축된 가운데 모든 역량과 인프라를 광고 상품 고도화를 위한 인공지능에 투입해 수익성을 개선했다”면서, “앞으로도 본질에 집중해 머신러닝 기반 개인화 추천 솔루션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공고히 다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데이블은 2015년 설립 이후 국내 시장에 집중해 2018년 매출 136억원, 순이익 8억원으로 흑자를 기록한 바 있다. 추천 솔루션의 기술 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 진출해 2022년 매출 457억원을 달성하는 등 4년 만에 매출 규모를 3배 이상 키우며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다.
데이블은 세계적 수준의 빅데이터 처리 및 AI 기술을 바탕으로 전 세계 11개국, 3000여 미디어에 개인화 콘텐츠 추천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술 기반 스타트업이다. 2015년 대기업 사내 벤처에서 국내 최초 빅데이터 기반 상품 추천 플랫폼을 기획, 개발, 운영했던 핵심 인력들이 모여 설립했다. B2G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TIPS 어워드 창업진흥원장상, 대한민국 온라인 광고 대상 최우수상, K글로벌DB스타즈 대상, 데이터 대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등을 수상하며 우수한 기술력을 입증하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