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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통

경동나비엔, 한국국제냉난방공조전 참가 "글로벌 시장 공략할 친환경 기술 선보여”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쾌적한 생활환경 파트너」 경동나비엔이 ‘제17회 한국국제냉난방공조전(HARFKO2024)’에 참가한다. 콘덴싱 하이드로 퍼네스, 콘덴싱 에어컨, 환기청정기 등 국내외 시장을 공략할 친환경·고효율 제품을 선보이며, ‘글로벌 냉난방공조 기업’으로 거듭나는 로드맵을 알릴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가 주관하는 ‘제17회 한국국제냉난방공조전(이하 하프코2024)’은 9월 25일부터 사흘간 ‘HVAC&냉난방공조 기술융합 미래의 큰 길’이라는 주제로 일산 킨텍스에서 진행된다. 약 230개 기업이 참가하는 대규모 전시회로, 국내외 업계 전문가와 바이어가 방문한다. 경동나비엔은 전시 부스를 ‘에어케어존’과 ‘난방존’으로 구성해 쾌적한 주거환경과 지구환경을 위해 기여하는 다양한 냉난방공조 제품을 전시한다.

 

에어케어존에서는 ‘환기청정기’를 필두로 한 새로운 차원의 실내 공기질 관리 솔루션을 선보인다. 환기청정기는 공기청정은 물론 환기까지 가능한 제품으로, 미세먼지 등 입자형 유해물질만 제거하는 공기청정기와 달리, 이산화탄소, 라돈, 휘발성 유기화합물까지 해결한다.

 

환기청정기는 창문을 열지 않고도 환기할 수 있으며, 버려지는 에너지를 다시 활용하는 전열교환기가 적용되어 자연환기 대비 난방 에너지를 72%, 냉방 에너지를 36%나 절감한다. 요리매연을 집중 관리하는 ‘3D 에어후드’와 ‘올메탈 인덕션’도 전시한다. 두 제품을 환기청정기와 연동하면 하나의 시스템으로 작동하며 요리매연의 확산을 막고 실내 공기질을 통합적으로 관리한다.

 

친환경 냉방을 위한 미래 기술인 ‘콘덴싱 에어컨’도 만나볼 수 있다. 콘덴싱 에어컨은 냉방, 환기, 공기청정, 제습을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토탈 에어케어(Air Care) 제품이다. 냉매로 냉각하는 일반 에어컨과 달리 제습로터로 공기의 습기를 제거한 뒤, 물을 뿌려 증발시키며 온도를 낮추는 ‘증발 냉각 방식’을 적용했다. 이 과정에서 지역난방, 태양열, 연료전지 등 다양한 열원을 활용해 기존 에어컨 대비 약 42%나 전기 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

 

난방존에서는 북미 메인 난방 시장을 공략하는 경동나비엔의 야심작 ‘콘덴싱 하이드로 퍼네스’도 전시한다. 북미에서 주로 사용되는 난방 방식인 가스 퍼네스는 연소 배기가스로 직접 가열한 공기를 실내로 공급하기 때문에 매우 건조하고 유해가스가 실내로 유입되는 위험이 있었다. 하지만, 콘덴싱 하이드로 퍼네스는 따뜻한 물로 데운 공기를 실내로 공급하므로, 유해가스 안전 문제가 해결되는 동시에 쾌적한 공기를 누릴 수 있다. 저진동 설계를 적용해 소음을 낮춘 것도 특징이다.

 

온수 기능이 대폭 강화된 ‘나비엔 콘덴싱 ON AI’도 주목할 만한 제품이다. 대표적인 기능은 ‘온수레디 시스템’으로, 퀵버튼을 누르면 기존 보일러 대비 약 93%나 단축된 10초 이내에 온수를 사용할 수 있다. 덕분에 4인 가족 기준 연간 20t에 달하는 물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샤워기에 온수레디밸브가 탑재되어 있어 간단한 설치로도 빠르게 온수를 사용할 수 있는 ‘온수레디 샤워기’도 선보인다. 이외에도 ‘AI 숙면 솔루션’을 통해 개인의 수면 패턴에 맞는 숙면온도를 제공하며 숙면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잡은 ‘나비엔 숙면매트’와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주목받는 수소를 활용한 ‘수소 콘덴싱 보일러’ 등도 만나볼 수 있다.

 

경동나비엔 김용범 영업마케팅 총괄임원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친환경·고효율 트렌드를 이끌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갈 경동나비엔의 방향성을 선보일 예정”이라며 “경동나비엔은 이를 통해 ‘글로벌 냉난방공조 기업’으로 도약하며 쾌적한 생활환경을 위한 새로운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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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럭시폰에 챗GPT 탑재 논의"…오픈AI, 삼성전자에 '러브콜'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삼성전자 스마트폰 갤럭시에 챗GPT 탑재를 논의중이라는 외신보도가 나왔다. 로이터통신은 21일(현지시간) 정보기술(IT) 전문매체 디인포메이션이 "챗GPT 개발사인 오픈AI가 삼성전자 제품에 자사 인공지능(AI) 기능을 탑재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디인포메이션에 따르면 오픈AI는 최근 애플과 맺은 것과 유사한 형태의 계약을 삼성전자와 협의하고 있다. 아이폰 등에 도입한 애플의 자체 AI 시스템 ‘애플 인텔리전스’에 챗GPT를 연동한 것처럼 삼성전자의 ‘갤럭시 AI’에도 챗GPT를 반영할 수 있다는 가능성이 거론된다는 것이다. 현재 갤럭시 스마트폰에는 구글의 생성형 AI 모델 ‘제미나이’부터 이미지 검색 기능인 ‘서클 투 서치’ 및 AI 기반 메세지 자동 생성 서비스 ‘매직 컴포즈’ 등 구글의 AI 솔루션이 대거 탑재돼 있다. 이와 관련해 당사자인 오픈AI와 삼성전자 측은 로이터의 논평 요청에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현재 미국 빅테크시장에서는 구글이 영위하고 있는 전 사업 영역을 압박하는 구도로 판세가 꾸져지고 있다. 최근 미국 법무부가 ‘검색 공룡’ 구글에 대해 웹브라우저 ‘크롬’을 강제 매각하도록 하는 등

야놀자플랫폼·인터파크트리플 합병…'놀유니버스' 12월 출범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야놀자가 자회사인 야놀자플랫폼과 인터파크트리플이 12월 27일 합병 법인 ‘놀(NOL) 유니버스’로 출범한다고 22일 밝혔다. 야놀자는 “지난 11일 인터파크트리플 임시 주주총회에서 양 사 간 합병을 승인 받았고, 이달 초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기업 결합 신고 승인을 통보 받았다”며 “각기 보유한 전문성과 노하우 등을 결합해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급변하는 여행 산업에서 선도적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놀유니버스를 통해 아웃바운드(내국인의 해외여행)뿐만 아니라 인바운드(외국인의 한국여행)까지 여행 관련 메가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전략이다. 현재 야놀자 플랫폼은 국내외 숙박, 항공권, 레저 티켓 등을 중개 판매해왔다. 인터파크트리플은 인터파크와 트리플을 통해 국내외 숙박, 항공권, 레저 티켓 뿐만 아니라 패키지, 공연·콘서트·스포츠 티켓까지 판매하고 있다. 여행과 관련해 중복되는 사업 영역이 많았던 만큼 양사가 결합해 효율화 및 시너지를 내는 데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인터파크트리플이 최근 경기도 판교 제2테크노밸리로 사옥을 이주한 데 따라 야놀자 플랫폼 역시 내년 1분기 내 판교로 이전할 계획이다. 앞서 8월 야놀자는

합참 ‘다영역작전부’ 신설…우주·사이버·전자기 영역등 '하이브리드戰'까지 대응한다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합동참모본부가 우주·사이버·전자기 영역에서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소장급 장성이 지휘하는 ‘다영역작전부’를 신설한다. 특히 양안 갈등이나 우크라이나 전쟁 등의 분쟁에서 활발히 활용되며 미래전의 핵심적인 분야로 떠오르고 있는 ‘인지전’ 담당 조직도 다영역작전부 안에 신설된다. 인지전은 가짜뉴스 전파 등 부정확한 정보를 퍼뜨려 전쟁 상대국의 잘못된 판단과 실수를 유도하는 방식의 전략 개념이다. 22일 군 당국에 따르면 국방부는 이러한 내용을 담은 ‘합동참모본부 직제 일부개정령안’을 전날 입법예고했다. 국방부는 “첨단과학기술 발전, 전장영역 확장, 인지적 차원의 작전 중요성 증대 등의 안보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조치”라며 직제 개편 이유를 설명했다. 신설되는 다영역작전부는 우주·사이버·전자기 등 전장영역의 확장에 대응하고, 인지적 차원의 통합정보작전을 수행하게 될 예정이다. 이 부서는 기존 전략기획본부에서 명칭이 바뀐 전략본부 내 신설된다. 합참 조직에서 통상적으로 본부장은 중장, 부장은 소장이 맡는 것으로 볼 때, 다영역작전부 또한 소장급이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합참의 군사지원본부 또한 전력본부로 명칭이 바뀐다. 전략본

한화오션, HD현대중공업 경찰 고발 취소…"국익 고려해 상호협력 계기 마련"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한화오션이 HD현대중공업을 상대로 경찰 고발한 사건에 대해 취소를 결정 하고 22일 오전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를 방문해 고발 취소장을 제출했다. 앞서 한화오션은 올해 3월 HD현대중공업의 군사기밀 유출 사건과 관련해 임원 개입 여부를 수사해 달라며 경찰청에 고발장을 접수한 바 있다. 한화오션은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의 적기 전력화로 해양 안보를 확보하고, 세계가 대한민국 조선업을 주목하는 가운데 해양 방산 수출 확대라는 목표를 위해서는 고발 취소를 통해 상호 보완과 협력의 디딤돌을 마련하는 것이 현 시점에서 국익을 위한 일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우리나라 조선업은 국내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함정 기술과 R&D 역량을 총 결집해 세계 최고 성능의 ‘명품 함정’ 건조를 통해 K-방산 한류를 이어 나가야 하는 상황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정부의 원팀 전략에 적극 협조하고, 한편으로 중국이 공격적인 투자로 글로벌 시장을 잠식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조선산업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업체간 상호 협력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것도 고려하여 국내 기업간 신뢰 구축을 위한 대승적 차원에서 고발을 전격 취소하기로 결정했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산

"지역사회 탄소중립실천과 녹색성장 기여"…동아쏘시오홀딩스, ‘탄소중립경영대상’ 수상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동아쏘시오홀딩스(대표이사 사장 김민영)는 지난 21일 한국경영인증원이 주관하는 2024글로벌스탠더드경영대상 시상식에서 ‘탄소중립경영대상’을 수상했다고 22일 밝혔다. 한국경영인증원은 탄소중립경영, 안전경영, 투명경영 등 경영테마 영역에서 기업들의 경영전략과 미래가치,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객관적 수준을 측정해 2002년부터 매년 시상하고 있다. 탄소중립경영대상은 기업 및 조직이 체계적인 에너지관리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 및 환경영향을 줄이고 친환경 기술 개발 및 외부 탄소 감축활동으로 탄소중립 활동을 실천한 기업 및 단체에게 부여하는 상이다. 동아쏘시오그룹 지주사인 동아쏘시오홀딩스는 그룹 의약품 사업회사 동아제약, 동아ST와 함께 지난해 환경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 14001통합 인증을 획득했다. ISO 14001을 기반으로 기후변화, 온실가스 등 경영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주요 환경 이슈에 대한 대응 체계를 마련했다. 올해 동아쏘시오홀딩스는 그룹 핵심 가치 중 하나인 '함께 성장'을 실현하고, 지역사회 탄소중립실천과 녹색성장에 기여하고자 동대문구 탄소중립 나무심기 행사에 동참했다. 이보다 앞서 지난해 동대문구와 중랑천 정

LG유플러스, ‘AX 컴퍼니’ 전환해 기업가치 높인다…"ROE 8%~10%ㆍ주주환원율 최대 60%"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LG유플러스가 중장기 재무 목표와 달성방안, 주주 환원 계획을 포함한 기업가치 제고 계획 ‘밸류업 플랜’(Value-up Plan)을 공시했다. LG유플러스는 과거 재무지표와 국내외 동종 업계 기업 분석을 토대로 기업가치와 주주환원을 제고할 수 있는 중장기 목표를 설정했다. 구체적으로 LG유플러스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자기자본이익률(ROE)을 8%~10%까지 끌어올리고, 주주환원율도 ‘최대 60% 수준’을 달성하겠다는 중장기 계획을 내놨다. 지난해 기준 LG유플러스의 자기자본이익률은 7.5%, 주주환원율은 43.2%다. ‘자기자본이익률’은 당기순이익을 자본총계로 나눈 값으로 기업이 자기 자본을 통해 얼마만큼의 이익을 냈는지 보여주는 대표적인 수익성 지표다. ‘주주환원율’은 배당금 총액과 자사주 매입액을 당기순이익으로 나눈 비율을 의미하며 기업의 이익이 주주에게 얼마나 환원됐는지를 나타낸다. 우선 LG유플러스는 재무목표 달성을 위해 ‘AX 컴퍼니’로의 사업구조 전환에 속도를 낸다. 고수익 사업 중심으로 사업 구조를 재편하는 한편, 전 사업 영역에 AI를 도입해 생산성을 높이고 자원 배분의 효율성을 극대화한다는 계 획이다. 특히 B2B

맘스터치 ‘리로케이션’에 점주들 웃었다…“평균 매출 265% 증가”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2023년 6월부터 ‘상생 리본(Re-born)’ 프로젝트를 통해 가맹점 20곳에 리뉴얼을, 10곳에 리로케이션을 지원했으며, 월 평균 매출 증가율이 각각 49%와 265%에 달하는 등 지원 가맹점들의 수익이 크게 향상됐다고 22일 밝혔다. 맘스터치는 작년 6월부터 현재까지 저매출 및 노후 가맹점 대상의 리뉴얼과 리로케이션을 통해 기존 가맹점 매출을 극대화시키는 ‘상생 리본(Re-born)’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상생 리본 프로젝트는 맘스피자 숍앤숍 출점 보조금 지원을 통해 피자 생산라인 등 신규 설비 구축과 인테리어를 교체하는 ‘리뉴얼’과, 여기서 한 단계 더 나아가 가맹점의 현재 매출 수준과 지역 상권, 인구 수 등을 정밀진단 후 전략적 출점 분석에 따라 핵심상권으로 매장의 이전을 돕는 ‘리로케이션’ 등 두 가지로 구성된다. 리뉴얼 매장 20곳은 기존 맘스터치 가맹점 중에 맘스피자 숍앤숍 출점을 통해 안정적인 추가 수익이 기대되는 매장을 위주로 선발했다. 리로케이션 매장 10곳은 기존에 골목 상권에서 평균 10년 이상 운영된 소형 노후 매장들로, 가맹본부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인근 핵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