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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통

한국지능정보원,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금액 5000억원 돌파…"클라우드·중소기업 성장 견인"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한국지능정보원(원장 황종성, 이하 NIA)은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를 활용한 누적 계약 금액이 5000억원을 돌파했다고 2일 밝혔다.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는 클라우드 등 민간의 우수한 디지털서비스를 사전 심사·선정하여 국가기관(행정기관·지자체·공공기관) 등에서 신속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2020년 10월에 신설한 계약제도다.

 

수요기관은 선정된 디지털서비스를 자체 조달(수의계약) 또는 조달청 디지털서비스몰의 중앙조달(카탈로그 계약)을 통해 간편하게 계약할 수 있으며, 과기정통부-기재부-조달청-NIA가 협력하여 운영하고 있다.

 

디지털서비스로 선정된 서비스는 수개월 이상 소요되던 기존 입찰 계약기간을 2주 내외로 획기적으로 단축하여 필요한 디지털서비스의 적기 도입을 지원함으로써 공공부문 수요자와 제공기업 모두에게 디지털 전환 시대에 적합한 조달 혁신으로 주목받고 있다.

 

심사·선정된 디지털서비스는 디지털서비스 이용지원시스템(digitalmarket.kr)을 통해 등록 및 유통되고 있으며, 이용계약 실적 등 공공부문의 디지털서비스 이용 현황도 공개하고 있다.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 시행 이후 4년 만에 약 579개 기관에서 누적 1504건(5000억원 규모)의 디지털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여, 국내 클라우드 산업 발전을 견인하고 있다.

 

디지털서비스 이용계약 기관 수(중복 제외)는 제도 시행 초기 1년(’20.10월~’21.9월, 이하 초기 1년)간 113개 기관에서 현재 579개 기관으로 약 5.1배 확대됐다. 이용 기관별 계약 건수의 경우 초기 1년에는 공공기관이 57.4%(89건)이었으나, 최근 1년(’23.10월~’24.9월)에는 공공기관이 54.3%(332건)로 줄어들고 중앙행정기관·지자체 등의 이용 비중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디지털서비스 선정 건수는 초기 1년 106개에서 현재 517개로 약 4배 이상 확충되었다. 이 중 SaaS는 총 120건이 선정되어 유통되고 있으며, 초기 1년 21%(26건)에서 최근 1년에는 41.5%(59건)로 SaaS의 선정 비중이 크게 증대되고 있다.

 

또한, 총 517개의 디지털서비스 중 중소기업의 서비스가 380개(73.5%)이며, 전체 계약 건수 1504건 중 중소기업의 계약 건수가 1072건(71.3%)을 차지하는 등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가 중소기업의 공공 시장 판로개척에도 기여하고 있다.

 

NIA와 과기정통부는 공공 업무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 이용이 정착 및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제도 개선과 인식 확산 등을 위해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또 공공부문에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서비스 다양성 확대, 디지털서비스 이용계약 가이드라인 배포, 디지털서비스 교육·설명회·우수사례 홍보 등 다양한 노력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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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회사 탕비실 건강하게"…티젠, 건강한 탕비실 만들기 프로젝트 '스타트'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건강음료 전문기업 ㈜티젠(TEAZEN / 대표 김병희, 신진주)이 따뜻한 차 한 잔이 그리워지는 가을을 맞아 '건강한 탕비실 이벤트'를 10월 10일까지 진행한다. 회사에서도 보다 건강한 음료를 즐기며 일할 수 있도록 티젠이 마련한 건강 음료 패키지를 선물로 증정한다. 참여 방법은 티젠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을 팔로우한 후 댓글로 회사에서 먹어보고 싶은 티젠 제품과 사연을 댓글로 남기면 된다. 참가자 중 총 10명을 뽑아 음료 스틱을 정갈하게 담아놓을 수 있는 티젠 제품홀더와 티젠의 건강음료 9종으로 구성된 '티젠 탕비실 세트'를 선물로 증정한다. ‘티젠 탕비실 세트’는 직장인들이 회사 티타임 때 선호하는 제품들로 구성했다. 먼저, 부동의 탕비실 1순위 품목인 커피믹스는 티젠의 9월 최신상으로 준비했다. ‘티젠 스테비아 누룽지효소 커피믹스’는 설탕은 빼고 효소를 더해 보다 건강하게 식후 커피를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설탕 대신 스테비아와 당류 제로 크리머를 사용해 1스틱 기준 당류와 콜레스테롤이 0g이고, 칼로리도 33kcal로 낮아 당과 칼로리 걱정 없이 즐길 수 있다. 또한 회사에서 점심식사 후 더부룩한 속을 달랠 수 있는 현

KT&G 상상유니브, ‘대학생 패션왕’ 육성 ‘2024 상상패션런웨이’…100만명 대학생 성장 플랫폼 '화제'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KT&G 상상유니브가 종로구청과 함께 오는 8일 광화문 광장에서 대학생 패션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2024 상상패션런웨이’를 개최한다. 올해로 8번째를 맞이하는 ‘상상 패션런웨이’는 KT&G가 대학생 디자이너와 모델에게 패션쇼에 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봉제산업과의 협업을 통한 지역산업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7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그동안 대학생 디자이너 및 모델을 500여명 배출하며 국내 최대 대학생 패션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다. 올해 주제는 ‘Sound of korea:사계’로 20대가 상상하는 대한민국의 상징을 사계절로 재해석할 예정이다. KT&G 상상유니브는 지난 6월 디자인과 모델 분야 대학생 참가자를 모집했으며, 의상 심사와 모델 면접을 거쳐 디자인 분야 10개 팀과 모델 20명을 최종 선발했다. 선발된 참가자들은 지난 3개월 동안 봉제마스터 실무교육과 모델 특강 등 전문가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에 참여해 성공적인 런웨이쇼를 위한 구슬땀을 흘렸다. 런웨이쇼에는 장광효 디자이너 등 국내 저명한 패션업계 종사자들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할 예정이며, 우수한 성적을 거둔 참가자들

최태원 회장, “50년간 이어온 지식의 선순환, 향후 50년도 계속 이어갈 것”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지식과 재능을 사회에 환원하는 선순환이 다음 50년에도 계속 이어지기를 기대합니다.” 최태원 SK 회장이 3일 경기도 이천 SK텔레콤 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된 한국고등교육재단의 홈커밍데이에서 장학생 동문과 그 가족들 300여명을 만나 이같이 말했다. 한국고등교육재단 이사장인 최 회장은 환영사에서 “지난 50년 동안 한국고등교육재단을 통해 대한민국의 수많은 지성이 쌓여왔으며 지금도 위상을 지속적으로 높여가고 있다”며, “한국고등교육재단은 자발적으로 환원하는 선순환의 플랫폼을 만들고 다음 50년에도 이 기능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것”이라고 50주년을 맞은 한국고등교육재단의 비전을 강조했다. 최 회장은 한국고등교육재단 홈커밍데이에 매년 참석해 장학생들을 격려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김유석 한국고등교육재단 대표 등 재단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150여명의 장학생 동문들이 참석했다. 50주년을 맞은 한국고등교육재단은 홈커밍데이를 1977년 시작해 매년 재단 장학생 간 학문 교류 및 네트워크 구축, 재단 가족으로서 소속감 고취 목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부스 체험, 팀 레크레이션, 빙고 게임 등 재단 가족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프

LG유플러스, 통신사 최초 스마트폰 드론 배송…제주 시작으로 32개 섬·17개 공원·1개 항만 '확대'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통신 매장이 없는 섬 지역 거주 고객들도 LG유플러스 신규 스마트폰을 이틀만에 배송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렸다. LG유플러스(대표 황현식)는 통신사 최초로 드론을 활용해 섬 지역에 스마트폰을 배송하는 '스마트폰 드론 배송'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 . 교통편이 적어 빠른 배송이 불가능했던 섬 지역에 사는 고객에게 빠르면 이틀 만에 스마트폰을 배송,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는 국토교통부, 제주특별자치도, ㈜나르마, ㈜쿼터니언과 제휴를 맺고, 10월 2일부터 가파도, 비양도, 마라도 등 제주도 섬 지역 3곳에 스마트폰 드론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고객이 공식 온라인몰 '유플러스닷컴’에서 스마트폰을 구매하면, LG유플러스가 제주도에 구축된 ‘드론배송 거점’에서 드론을 활용해 섬 지역의 ‘배달점’으로 배송하는 방식이다. 고객은 각 지역의 배달점에서 스마트폰을 수령할 수 있다. 드론의 장점은 평균적으로 오후 4시에 운항을 종료하는 선박과 달리, 시간에 구애 받지 않아 쉽고 빠르게 배송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드론을 활용하면 섬지역 기준 배송 기간이 약 7일에서 2~3일로 단축될 뿐 아니라 도서 지역 소비자가

방위산업展에 롯데렌탈이 왜?…세계 3대 산업장비 JCB와 총판계약·군수장비 렌탈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롯데렌탈(대표이사 사장 최진환)이 2일부터 오는 6일까지 충청남도 계룡대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국제방위산업전시회(KADEX·카덱스) 2024’에 참가하고 산업재 선진 장비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KADEX 2024는 대한민국 육군협회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국방산업 품목 통합 전시다. 무기체계와 비무기체계 등 첨단 방산 제품을 볼 수 있다. 올해는 50개국 500개사에서 1600개 부스가 참가해 역대 행사 중 최대 규모로 개최될 예정이다. 롯데렌탈은 행사 부스를 육군∙해군 콘셉트로 꾸미고 육군∙해군 시연 영상을 통해 군용 장비로서 포지셔닝을 넓힌 장비들을 전시할 예정이다. 롯데렌탈은 이번 행사에 5일 간 전시 부스를 마련해 방위산업 내 산업장비 비즈니스를 집중 홍보한다. 산업재 렌탈 전문 브랜드인 ‘롯데비즈렌탈’의 전반적인 사업 소개와 함께, 세계 3대 산업장비 제조사인 영국 JCB의 산업장비 텔레핸들러와 텔레트럭, 측정기 장비를 전시한다. 텔레핸들러는 크레인과 지게차의 장점을 결합한 다목적 장비로 건설, 농업, 조경, 물류, 군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중이다. 해군군수사령부 텔레핸들러 도입 적합성 평가에서 쌀·음료·조미료 등 급식

고현정 동안·뷰티 비밀담은 '코이(Koy)', 프리미엄 세럼 나왔다…현대百 판교점·미아점 선론칭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배우 고현정의 뷰티 철학을 담은 코이(Koy)가 솔리드 라인의 첫 번째 프리미엄 세럼 ‘솔리드 플래티넘 레티놀릭 리프팅 세럼’을 현대백화점 판교점 및 미아점에서 단독 론칭한다. 신제품 ‘솔리드 플래티넘 레티놀릭 리프팅 세럼’은 총 4종(순수 레티놀, 레니톨 부스터, 비타민 4종, 레티놀 캡슐 포뮬라) 레이어링을 통해 보다 안정적이고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선사해 피부 노화로 인한 주름과 탄력, 모공, 생기를 잃은 피부를 토털 언에이징(Unaging)-케어해주는 제품이다. 특히, 육안으로 보이는 얕은 기미부터 짙은 기미까지 완화에 도움을 주는 미백 기능성을 입증했다. 피부 표면을 구성하는 단백질 23가지 성분을 담아 얼굴 전체를 탄력있게 피부 치밀도를 올려주는 자사 스테디셀러 ‘솔리드 볼륨 앰플’과 함께 사용하면 브랜드 뮤즈인 고현정과 같이 건강하고 탄탄한 피부로 완성시켜준다. 또한, 코이만의 혁신적인 기술력을 담아낸 희소한 식물성 레티놀 성분의 ‘노보레틴™‘이 함유되어 있으며, 순수 레티놀에 레티놀 부스터를 배합하여 레티놀 특유의 자극은 줄여 순하지만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제공한다. 특히, 피부 장벽, 진정, 보습, 모공 케어 특허

창립 57주년 GC녹십자 “과감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혁신 위해 노력”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GC녹십자(대표 허은철)가 창립 57주년을 맞아 경기도 용인 목암타운에서 창립기념식을 진행했다고 2일 밝혔다. 허일섭 GC(녹십자홀딩스) 회장은 창립기념사에서 "올해 GC가족은 글로벌 토탈 헬스케어 기업으로 가는 여정에 의미있는 발자국을 남겼다”면서 “Alyglo(알리글로)가 미국 시장에 순조롭게 진출했으며, CR제약그룹과의 제휴를 통해 중국 시장에 발판을 다졌고, 베트남에 최초의 유전자·암 전문 종합 진단·판독 기관을 설립하는 등 글로벌 진출에 적극나선 한 해였다”고 말했다. 또 "임직원들은 '인류의 건강한 삶에 이바지한다'는 사명감을 자양분으로 삼아 과감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혁신의 노력을 멈추지 말아야 한다"고 기념사를 통해 다시 한번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회사 발전에 크게 기여한 임직원에게 수여하는 ‘녹십자 대장’을 포함한 각종 표창 시상식도 진행됐다. 녹십자 대장은 GC녹십자 QM실 신웅 실장, R&D부문 MSAT 차경일 본부장 등 2명에게, 녹십자 장은 GC 전략기획본부 전략2담당 김유진 PM, GC녹십자 컴플라이언스실 대외협력팀 김대중 팀장, GC녹십자의료재단 진단검사의학본부 진검센터 전유라 부서장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