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17 (목)

  • 구름많음동두천 13.9℃
  • 구름많음강릉 20.8℃
  • 구름조금서울 17.1℃
  • 박무대전 18.0℃
  • 박무대구 18.7℃
  • 구름많음울산 21.3℃
  • 흐림광주 19.6℃
  • 흐림부산 22.3℃
  • 구름많음고창 19.9℃
  • 흐림제주 23.0℃
  • 구름조금강화 17.1℃
  • 흐림보은 15.0℃
  • 흐림금산 17.3℃
  • 흐림강진군 20.5℃
  • 구름많음경주시 17.4℃
  • 구름많음거제 21.8℃
기상청 제공

산업·유통

[공간차트] 디지털마케팅 상반기 키워드 TOP10…나스미디어, 하반기 광고키워드 ‘AI·소셜커머스·DOOH’

나스미디어, 2024년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결산 보고서 발행
상반기 디지털 광고 시장 이슈∙급부상 트렌드 등 주요 이슈 TOP 10 정리
하반기, 스포츠 빅 이벤트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대 및 광고 시장 성장 기대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KT그룹의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 기업 나스미디어(대표이사 박평권)가 ’2024년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결산 보고서’를 발행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2024년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시장에서 주요했던 이슈 10가지를 디지털 광고 이슈, 급부상 트렌드, 플랫폼 록인 전략 3가지 영역으로 구분해 소개하고 올 하반기 디지털 마케팅 시장을 선도할 트렌드 3가지를 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디지털 광고 시장은 소비 심리 위축과 내수 부진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완만하게 성장했다. 광고주들이 보수적 마케팅 기조를 유지하는 가운데 중소형 광고주 유입과 알리∙테무 등 중국계 이커머스(C커머스)의 광고 집행 확대가 두드러졌다. 이용자의 콘텐츠 소비가 숏폼 위주로 전환되면서 숏폼 광고 시장은 지속 성장할 전망이다.

 

이번 보고서가 선정한 2024년 상반기 디지털 마케팅 주요 이슈는 ▲2024년 상반기 디지털 광고 시장의 완만한 성장세 ▲구글의 서드파티 쿠키 지원 중단 계획 연기 ▲디지털 광고의 AI 전환 가속화 ▲티빙의 광고형 요금제 출시 ▲C커머스 국내 진출 본격화 ▲스트리밍 플랫폼 경쟁(치지직 vs. 아프리카TV) ▲‘FOOH’ 활용 마케팅의 화제 ▲커머스 사업자의 유료 멤버십 경쟁 재점화 ▲OTT 스포츠 유료 중계 시대 개막 ▲생활 밀착형 디지털 헬스케어 부상 총 10가지다.

 

 

올 하반기에는 하계 스포츠 이벤트 개최와 연말 쇼핑 시즌이 다가오고 있다. 이로 인해 소비 심리가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며 기업의 마케팅 비용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광고 시장 업황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된다.

 

나스미디어는 보고서를 통해 2024년 하반기 디지털 마케팅 시장을 선도할 트렌드 키워드로 ▲멀티모달 모델 AI의 상용화 ▲소셜미디어의 커머스화 ▲신기술을 접목한 DOOH(디지털 옥외광고, Digital Out-Of-Home)를 꼽았다.

 

멀티모달 확산에 따라 보다 정교한 AI 서비스가 대중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구글과 네이버가 멀티모달을 적용한 AI 검색 서비스를 출시할 것으로 보이며, 이로 인한 이용자의 검색형태 변화 및 AI 경쟁력에 따른 검색 점유율 이동이 예상된다.

 

다음은 소셜미디어의 커머스화 트렌드다. 주요 소셜미디어에서 커머스 기능을 도입하며 제품 발견부터 구매까지의 모든 과정이 동일 플랫폼 안에서 이뤄지고 있다. 유튜브는 세계 최초로 국내에 ‘유튜브 쇼핑 전용 스토어’를 6월 도입했으며, 틱톡도 글로벌 성과를 바탕으로 ‘틱톡샵’의 국내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신기술을 접목한 디지털 옥외광고(DOOH)에 주목했다. 2024년은 옥외광고물법 개정 및 다양한 실증 특례 시범 사업으로 새로운 유형의 디지털 옥외광고가 활발하게 등장할 전망이다.

 

나스미디어 미디어본부장 강남구 전무는 “2024년 하반기는 빅 이벤트와 신기술, 신매체의 등장으로 전체 광고 시장이 활기를 띨 것으로 예상된다“며, “나스미디어에서 준비한 ‘2024년 상반기 디지털 미디어와 마케팅 결산 보고서’가 하반기 디지털 광고 시장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이런 알바생 절대 안뽑는다"…알바몬x보스몬, "사장님들, 최소 ‘7개월’ 일해주길"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사장님들이 희망하는 알바생의 근속 기간은 최소 7개월인 것으로 나타났다. 알바몬이 무료 근태·급여관리 솔루션 보스몬과 함께 알바생을 고용하고 있는 기업회원 161명을 대상으로 '선호하는 알바생 조건'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알바몬과 보스몬은 설문에 참가한 사장님들께 채용한 알바생이 최소 몇 개월까지 근무하기를 희망하는지 개방형으로 질문했다. 그 결과 사장님들이 희망하는 알바생의 근속 기간은 평균 6.8개월로 집계됐다. 그렇다면 사장님들은 채용하려는 알바생이 오랜 기간 성실하게 일할 사람인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먼저, 설문에 참가한 사장님들께 오래 일할 것 같은 알바생을 판단하는 기준이 있는지 질문했다. 그러자 사장님들은 ‘알바생의 면접 태도(30.4%)’를 보고 근속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면접 질문에 진지하고 솔직하게 답변하는지 등의 태도를 통해 알바생이 오래 일할 사람인지 체크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사장님들은 △한 알바를 오래 해 본적 있는지를 보고(24.2%) △면접 시 알바생의 답변을 듣고(21.1%) △현재 상태(휴학생, 전업 주부 등)를 보고(13.0%) 알바생이 우리 매장에서

[공간혁신] 가을 맞이 4色 팝업스토어…갤러리아百, 핑크퐁·츄파춥스·미스터두낫띵·한맥 진행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완연한 가을을 맞아 갤러리아백화점은 다채로운 팝업을 선보인다. 긴 무더위로 지친 몸과 마음을 힐링할 수 있는 콘텐츠들을 만나볼 수 있다. 수원 광교점은 18일부터 3일간 한맥 생맥주 시음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한맥은 오비맥주의 프리미엄 라거 브랜드로 올 3월 한맥 생맥주 <엑스트라 크리미 生>을 새롭게 론칭했다. 특수 디자인된 ‘스페셜 마이크로 크림 탭’을 통해 생크림 같이 부드러운 거품이 특징으로 소비자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번 팝업에선 가정에서도 간편하게 크림 생맥주를 만들 수 있는 ‘한맥 스무스 크림 거품기’와 ‘크리미 서버’ 체험존을 마련했다. 생맥주 무료 시음과 경품 증정 행사를 진행한다. 오는 31일까지 인기 캐릭터 ‘핑크퐁’의 신작 애니메이션 방영을 기념한 핑크퐁 팝업스토어도 만나볼 수 있다. 다양한 캐릭터 상품 판매와 함께 핑크퐁 인형과의 기념 사진 이벤트, 아기 상어 라이더 체험도 제공한다. 팝업 기간 중 주말에는 핑크퐁 댄스파티 행사가 진행된다. 대표 인기곡인 ‘아기 상어’ 등 동요 10곡으로 전문 출연진들이 공연을 선보인다. 체험형 율동 동요 콘서트로 가족 단위 고객들이 공연을 함께 즐길

선한영향력 맛집 '유니클로', 장애인 의류 리폼으로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우수상 받았다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글로벌 패션 브랜드 유니클로(UNIQLO)가 자사의 ‘장애인의류리폼지원’ 사회 공헌 사업이 ‘2024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사업 분야에서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은 공공디자인의 바람직한 기준 제시를 통해 사회적 역할을 확대하고 국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2008년부터 시행되어 온 디자인 공모전이다. 올해는 ‘포용: 모두를 위한 변화’라는 주제하에 다름을 인정하고 차이를 경감하는 공공디자인 사업 및 연구 사례를 공모했으며, 유니클로는 적응형 의류리폼 서비스 디자인이라는 포용적 의류디자인을 선보여 공진원 원장상인 우수상을 받았다. 2019년부터 유니클로와 사단법인 한국뇌성마비복지회가 운영해 온 장애인의류리폼지원 사업은 기성복 이용이 어려운 뇌병변 장애인과 지체장애인에게 맞춤형 리폼 의류를 무상으로 지원하는 사회 공헌 사업이다. 이 사업은 한국뇌성마비복지회 산하 및 협력기관 소속 보조공학사, 사회복지사 및 재단사가 참여자와의 개별 상담 후 맞춤형 리폼 의류를 제공하고 있으며, 유니클로는 현재까지 약 3500명의 장애인에게 리폼 의류

“동원F&B 더반찬 라이브에 급식대가 떴다”… 글로벌 OTT 요리경연 이미영 조리사, 조리법 공개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동원F&B(대표이사 김성용)가 자체 플랫폼인 더반찬 라이브에 급식대가인 이미영 조리사가 출연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미영 요리사는 최근 식음료∙외식업계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글로벌 OTT 요리 경연 프로그램서 이색 경력과 실력을 앞세워 본선 진출은 물론 후반부까지 각축전을 벌였던 인물이다. 동원F&B는 오는 16일 저녁 8시, 약 1시간 동안 자체 플랫폼인 더반찬 라이브를 통해 다년간 축적된 이미영 요리사의 조리 비법을 공개할 예정이다. 동원F&B는 방송 1시간 전부터 사전 질의응답을 통해 궁금한 점을 접수받고, 경연 프로그램의 뒷이야기와 이미영 조리사에 관해 궁금한 점을 공유할 계획이다. 이벤트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고급 옻칠 흑수저 세트’도 증정할 예정이다. 라이브 방송 중에는 요리경연 당시에 선보였던 메뉴를 재구성해 육개장, 한돈 제육볶음, 호두멸치볶음, 배추김치, 숙주나물 등으로 구성된 한식 세트를 할인해 한정 판매한다. 이와 함께 더반찬 라이브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 전원에게 10% 할인 쿠폰, 10% 적립금 등을 지급할 예정이다. 또한, 더반찬 라이브의 실시간 대화창 참여자 전원에게 구매

'진격의 싸이버거' 맘세권 영토확장 '파란불'…이번엔 라오스 최대 민간기업과 ‘맞손’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맘스터치가 라오스 1위 민간기업과 손잡고 현지 외식시장에 진출한다.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15일 오전 서울 중구 맘스터치앤컴퍼니 본사에서 코라오 그룹과 라오스 외식사업 진출을 위한 마스터 프랜차이즈(이하 MF)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문수현 맘스터치앤컴퍼니 사업경영실장, 노기호 코라오 그룹 상무를 비롯한 양사 경영진이 참석했다. 맘스터치는 이번 MF 계약을 통해 내년부터 수도인 비엔티안 내 주요 지역에 5개의 매장을 열고, 2034년까지 50개 매장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라오스는 최근 높은 경제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아세안 지역의 핵심 국가 중 하나다. 캄보디아·태국·미얀마·중국·베트남에 둘러싸인 내륙 국가로 인접국과의 교류가 활발하고, 넷플릭스, 유튜브, 틱톡 등 SNS를 통한 한국 문화와 음식에 관심이 높아 K-외식의 성장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분류된다. 한국계 라오스 기업인 코라오 그룹은 현지 최대 규모의 민간기업이다. 수도 비엔티안에서 1997년 자동차 조립·판매사업을 시작해 금융, 플랫폼, 건설, 금융, 레저, 유통 등 폭넓은 사업을 성공적으로 영위하면서 인근 베트남, 캄보디아,

"환절기 면역력 저하엔 실내공기 관리부터"…'청정가전' 무선청소기·환기청정기·의류관리기 3選 '주목'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가을철 큰 일교차로 면역력이 약해지는 환절기에는 호흡기 질환과 알레르기와 같은 건강 문제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주요 항원으로 꼽히는 집 먼지 진드기는 전세계적으로 알레르기 질환 보유 환자의 약 70%에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카펫이나 침대, 동물의 몸에서 떨어져 나온 털 등 집 먼지 진드기가 서식하기 쉬운 환경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늘어났기 때문. 잘 신경 쓰지 못한 사각지대에 쌓인 먼지와 오염물질을 제대로 제거하고 실내 공기질을 개선해주는 가전제품 이른바 '청정가전'도 주목받고 있다. ◆ 침대 밑, 찬장 위도 깔끔하게…'무선청소기'로 사각지대 먼지까지 싹 실내 환경 조성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청소’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실내 청소를 할 때 자주 놓치는 부분이 바로 침대 밑, 소파 아래, 가구 틈새 등 사각지대다. 이곳에는 손이 닿지 않아 먼지가 쉽게 쌓이지만, 한 번 쌓인 먼지는 시간이 지날수록 더 큰 오염원이 되어 실내 공기질을 악화시킨다. 미국 생활가전 전문 브랜드 샤크(Shark)가 선보인 ‘에보 파워 시스템 네오 플러스’는 1kg대의 초경량 무선 청소기로, 침대 밑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