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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통

삼성바이오, 年 수주 2조 돌파…노바티스와 5111억 계약

삼성바이오로직스 CI [삼성바이오로직스]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최초로 연간 수주금액 2조원을 돌파했다.

 

10일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글로벌 5위 제약사인 노바티스와 5,111억원 규모의 위탁생산(CMO)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6월 체결한 투자의향서(LOI)의 본계약이다.

 

지난 4일 화이자(1조2,000억원)에 이어 이번 노바티스와의 CMO 계약으로 올해 누적 수주금액은 공시 기준 2조3,387억원을 기록했다. 약 반년만에 2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지난 2020년 약 1조9,000억원이었던 기존 기록을 경신했다.

 

특히 이번달 들어 화이자와 노바티스 두 회사와의 계약금액만 총 1조7,000억원 이상으로, 지난해 전체 수주금액(1조7,835억원)과 비슷한 수준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글로벌 빅파마들과의 연이은 대형 수주로 '초격차' 경쟁력을 증명하며 성장하고 있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

 

현재까지 글로벌 상위 빅파마 20곳 중 13곳을 고객사로 확보한 가운데 하반기에도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수주 행진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2018년만 해도 상위 20위 글로벌 제약사 중 단 3곳만 고객사였던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최근 추가된 1개 사(계약 상대 비공개)까지 더해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일라이릴리, 미국 머크(MSD), 로슈,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 등 총 13곳을 고객사로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글로벌 빅 파마(대형 제약사) 공략이 존 림 대표 취임 후 본격화되고 있다는 평가다. 로슈, 제넨텍, 아스텔라스 등 빅 파마에서 30여년 간 일해오며 쌓은 림 대표의 탄탄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토대로 고객사의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모습이다. 특히 올해 들어 글로벌 영업센터장을 직접 림 대표가 겸임하면서 글로벌 세일즈 현장에서 직접 고객사와의 스킨십을 이어가며 수주 전쟁을 진두지휘하는 모습이다.

 

게다가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세계 바이오 의약품 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선제적 투자를 통해 생산능력을 미리 확보했다. 지난 2011년 1공장(3만L)을 시작으로 2013년 2공장(15.4만L), 2015년 3공장(18만L)을 증설하고, 2020년 단일공장 기준 세계 최대 규모인 4공장(24만L) 공장을 착공해 2023년 6월 완전가동에 돌입했다. 현재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총 생산능력은 60만4,000리터로 전 세계에서 압도적인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지난 4월 5공장을 착공했다. 완공 시점 역시 기존 2025년 9월에서 5개월 앞당긴 2025년 4월을 목표로, 압도적인 스피드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 선점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5공장이 완공되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총 생산능력은 78만4,000리터로 확대된다.

 

삼성바이오로직스 관계자는 "압도적인 생산능력과 속도 경쟁력, 품질 경쟁력을 바탕으로 비파마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수주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며 "남은 하반기에 이어질 수주 실적에 따라 올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누적 수주금액은 그 규모가 더욱 커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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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뮤, 컬러립밤·핸드워시 이어 '토너패드'로 제품라인업 '확장'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클린뷰티 브랜드 파뮤가 올해 6월 컬러립밤, 핸드워시 출시에 이어 토너패드를 리뉴얼하며 제품 라인업 확대에 나섰다. 그동안 파뮤는 플라워 기반의 천연성분의 프리미엄 스킨제품을 선보여왔다. 스킨케어 브랜드로서의 전문성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연스러운 발색력에 식물성 오일로 보습력을 갖춘 비건 컬러립밤 ‘틴티드 립 인핸서’ △천연 플로럴 센트와 스킨케어에 적용되던 순수 에센셜 오일을 접목한 바디케어 '플라워 인퓨전 핸드워시'를 잇따라 출시하며 색조, 바디케어까지 사업군을 넓혔다. 파뮤 관계자는 “저자극 스킨케어, 비건 화장품, 천연 색조 등 다양해진 고객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건강한 피부와 지구 환경을 지키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며 “앞으로도 원료부터 패키지까지 지속가능한 뷰티를 추구하면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리뉴얼 된 '로즈 인퓨즈드 토닝패드'는 100% 자연 분해가 가능한 비건 인증 패드가 적용 된 저자극 토너패드로 피부 노폐물을 닦아내거나 부분 팩으로 사용하기 좋다. 불가리아 다마스크로즈 꽃수, 흰버드나무껍질, 8중 히알루론산 등 천연원료에서 유래한 워터 에

"렌탈시장 1위 이유있었네"…코웨이, ‘대한민국 혁신대상’ 22년 연속 '신기술혁신상'

[뉴스스페이스=김문균 기자] 베스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 코웨이(대표 서장원)는 한국표준협회(KSA)가 주관하는 2024 대한민국 혁신대상에서 22년 연속 신기술혁신상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대한민국 혁신대상은 기술ㆍ제품ㆍ서비스 분야에서 혁신을 이뤄 획기적인 성과를 창출한 기업을 선정해 시상한다. 코웨이는 지난 2002년 첫 수상 이래 올해까지 22년 연속 신기술혁신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거머쥐며 업계를 선도하는 혁신적 기술력과 경쟁력을 인정받았다. 코웨이는 이번 대한민국 혁신대상에서 비렉스 안마베드·척추베드와 페블체어, 노블 공기청정기2 등 총 3개 제품이 신기술혁신상을 수상했다. 코웨이 비렉스 안마베드는 사용자 맞춤 안마 시스템과 리클라이닝 기능 등 혁신적 기술을 탑재해 차별화된 침상형 안마기기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 제품은 사용자의 척추 길이 및 굴곡을 자동으로 측정해 신체에 최적화된 맞춤형 안마를 제공하며, 3D 멀티 모션 엔진이 탑재되어 기존 의자형 안마기기에만 적용됐던 주무름 및 두드림 기능까지 구현해냈다. 비렉스 페블체어는 감각적인 디자인에 강력한 마사지 기능을 담아내 심미성과 기능성을 모두 충족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비렉스만의 특

이변은 없었다…롯데 3세 신유열, 日 롯데홀딩스 사내이사 선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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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마홀딩스, 밸류업 기업 직진…자사주 6.73% 소각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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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헬스사이언스, 삼성제약과 판매계약 체결…9종 의약품 독점판매

[뉴스스페이스=최동현 기자] 제일헬스사이언스(대표 한상철)는 삼성제약(대표 정성택)과 일반의약품 및 의약외품 상품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제일헬스사이언스는 삼성제약의 일반의약품 및 의약외품 9종에 대한 독점 판매권을 확보하게 된다. 대상 품목은 국내 최초 탄산 소화제인 까스명수, 간 기능 개선과 피로회복을 돕는 쓸기담, 마시는 감기약 판토에이, 마시는 멀미약 스피롱액, 고혈압 및 뇌졸중 등 질환에 상비약으로 복용 가능한 삼성우황청심원이 이에 포함된다. 해당 제품은 2021년 7월부터 오스틴 제약이 판매를 담당하였으나, 이달 계약이 만료되었다. 삼성제약 측은 전국 자체 영업 조직망 및 1만처 이상의 직거래 유통망을 보유 중인 제일헬스사이언스가 파트너사로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2024년 7월부터 제일헬스사이언스가 독점적으로 판매를 담당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제일헬스사이언스 관계자는 “이번 계약을 통해 전통적으로 우수한 품질과 효능을 인정받아온 삼성제약 제품들을 제일헬스사이언스가 독점으로 판매하게 되어 기쁘다.”며 “제일헬스사이언스의 강력한 영업력을 통해 더 많은 고객들에게 질 좋은 의약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