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20 (수)

  • 구름조금동두천 -0.2℃
  • 구름조금강릉 8.5℃
  • 맑음서울 2.5℃
  • 구름조금대전 1.0℃
  • 맑음대구 3.3℃
  • 맑음울산 5.2℃
  • 맑음광주 6.6℃
  • 맑음부산 8.4℃
  • 맑음고창 3.5℃
  • 제주 12.3℃
  • 구름많음강화 1.0℃
  • 구름많음보은 -1.0℃
  • 구름조금금산 -0.4℃
  • 흐림강진군 9.6℃
  • 맑음경주시 1.8℃
  • 구름조금거제 6.3℃
기상청 제공

산업·유통

'공기업 메기' 코레일유통, ‘물류사업’으로 상생경영 '귀감'

 

[뉴스스페이스=김문균 기자] ‘상생경영’이라는 시대적 과제 속에 경영활동 전반에서 기업과 소상공인의 조화로운 상생과 발전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유통업계 소상공인들이 물류시스템의 부재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코레일유통이 적극적으로 이들을 지원하는 사업을 11년째 진행하며 상생경영의 좋은 사례로 귀감이 되고 있다.

 

코레일유통은 1936년부터 쌓아 온 유통노하우와 전국 물류 인프라를 바탕으로 2013년 6월‘상생물류 지원사업’을 시작했다. 기업형 슈퍼마켓 및 대형 프렌차이즈 편의점에 비해 물류시스템의 부재로 상품공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인편의점, 슈퍼마켓 등을 대상으로 안정적 물류를 제공해 주기 위해서다.

 

슈퍼마켓 등 소매점을 운영하는 사업자라면 누구나 코레일유통 상생물류 회원점 가입 후, 발주 사이트에서 판매상품을 주문하고 상품을 공급받을 수 있다. 저렴한 상품제공을 위해 주요상품의 직매입을 통한 도매공급으로 복잡한 유통구조를 개선해, 이들 매장에 약 2800가지 이상의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고 있다.

 

코레일유통의‘상생물류 지원사업’은 특별하다. △전국 물류인프라 확보 △매일배송 △낱개 주문도 가능한 차별점은 사업 성공의 요인으로 꼽힌다.

 

1936년부터 철도역 매장 운영을 통해 확보된 물류시스템은, 지방 중소도시 어디든 찾아가는 서비스로 안정적인 상품공급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점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전국 어디에나 지역 구분 없이 매일 오전 9시 발주분에 대해서는 다음날 매장까지 직배송하는 신속한 물류 시스템을 구축했다. 특히, 유통기한이 짧고 폐기율이 높은 냉장·냉동상품까지 안정적으로 공급해 지방 사업자들의 신뢰가 높다.

 

또한, 회당 최소 발주 금액을 상온식품 13만원, 저온 상품 4만원으로 책정하여 지방 소규모 매장의 상품재고 부담을 최소화 했다. 이는 기타 대기업 및 중소물류업체의 평균 최소 발주금액(상온식품 25만원, 저온상품 12만원) 보다 낮은 금액으로, 박스 단위가 아닌 소포장 제품이 필요한 소상인들의 부담을 덜어주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매달 할인상품 프로모션 등을 통해 시중 유명브랜드 점포들과 경쟁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발주금액의 1%는 마일리지로 페이백하는 등 소상인과 동반성장에 앞장서고 있다.

 

‘상생물류 지원사업’을 시작한 2013년 기준 51개 회원점에서 2024년 현재(5.31.기준) 1899개 회원점으로 늘어나는 등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을 늘려가고 있다. 올해 1월부터 5월까지의 신규회원점 수는 509개소로, 이는 신규회원점 역대 최다 유치 수를 기록하였으며 이 중 58%는 무인점포가 차지할만큼 그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그 중, 수도권과 광역시를 제외한 지방 중소도시 회원점이 883개소로 전체 회원점 대비 46%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물류 인프라가 취약한 지방 사업자가 주로 이용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수치다.

 

11년간 개인슈퍼마켓에서 가장 수요가 많았던 제품으로는 코카콜라500ml가 선정됐다. 판매수량이 무려 20,536,353개로, 이는 코카콜라500ml의 길이 22.5cm를 일렬로 세웠을 때, 서울에서 목포를(373.9km) 6번 왕복 가능한 개수이다.

 

코레일유통은 지난 6월 24일 사업 11주년을 기념해 ‘최장수 고객 감사 이벤트’를 진행하며, 코로나 등 여러 경제 악제 속에서도 거래를 이어온 회원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달했다.

 

이용개월 수 상위 11개소를 선정해, 3개소에게는 KTX 20주년 순은메달을 직접 전달하고, 8개소에게는 발주 시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한 11만 포인트를 적립해줬다.

 

상생물류를 10년 이상 이용 중인 평택시 소재 개인 슈퍼마켓 점주는 “이 자리에서 10여년을 개인슈퍼를 운영하면서 메이저 편의점 회사로부터 가맹 제의를 수차례 받았지만 고민했던 가장 큰 이유는 증정 행사를 진행할 때, 동네가게로서 입고가를 감당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며, “11년 전 우연히 알게 된 코레일유통의 상생물류를 통해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공급받아 1+1, 2+1 행사를 할 수 있게 되었고, 개인 슈퍼마켓도 충분히 승산이 있다는 자신감을 얻어 같은 처지의 사장님들께 많이 추천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상생물류 회원점 전개소를 대상으로 회원점포 응원 이벤트의 차원에서 6월 21일부터, 저온상품 발주 매장에 밀크티 상품(매장당 4개)을 깜짝 추가 배송하기도 했다.

 

철도 인프라를 활용한 상생물류 서비스 확대 결과, 한국슈퍼마켓협동조합으로부터 상생협력 및 동반성장 노력을 인정받아 2014년부터 10년 간 상생협력상과 동반성장위원장상을 매년 수여받았다. KOSA 유통대상 시상식은 한 해동안 중소유통 발전에 기여한 유공 수상자와 파트너사를 선정해 시상하는 자리다.

 

유원종 유통사업본부장은 “88년 간 쌓아온 유통사업 노하우를 기반으로 상생물류지원사업을 활성화시켜 10년 이상 육성해온 것에 대해 기쁜 마음”이라며 “앞으로도 공공기관으로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에게 힘이 되고자 상생경영에 적극 동참해 나갈 것이다”라고 전했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25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야놀자 플랫폼, 해외 자유여행 최대 25% 할인…"해외여행서 압도적인 경쟁력 구축"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야놀자 플랫폼(대표 배보찬)이 패키지 관광처럼 편리하면서도 자유롭게 일정을 만끽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상품을 내놓는다. 야놀자 플랫폼은 왕복 항공권과 호텔, 여행자 보험, 특전 등을 하나로 묶은 ‘자유 패키지’를 새롭게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자유 패키지는 일본, 베트남, 태국 등 인기 여행지를 엄선해 패키지여행의 편리함과 자유 일정의 유연함을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구성한 상품이다. 최근 자유롭고 편리하면서도 저렴한 상품을 찾는 여행객들의 니즈를 반영했다. 야놀자 플랫폼은 자유 패키지 상품 출시를 기념해 특별 기획전도 마련했다.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마다 고객의 여행 트렌드에 부합하는 대표 상품을 선정해 일주일간 특가로 선보인다. 꾸준히 이어지는 일본, 동남아 여행 수요에 맞춰 이날부터 후쿠오카, 발리, 방콕, 나트랑 상품을 개별 상품 대비 최대 25% 할인가에 판매한다. 상품에 따라 공항 픽업, 호텔 중식 등 단독 혜택도 포함한다. 이외에도 토스페이로 해당 상품 결제 시 3만 원 상당의 토스머니 적립과 3천 원 할인 혜택을 선착순으로 지급한다. 야놀자 플랫폼은 11월 말까지 국제선 항공권 발권 후 해외 숙소를 예약한 고객

hy, ‘케어온 관절 토탈케어’ 누적 판매량 300만병 돌파…"정기구독 서비스 주효"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hy ‘케어온 관절 토탈케어(이하 관절 토탈케어)’가 누적 판매량 300만병을 돌파했다. hy는 신제품의 인기요인으로 관절 건강에 대한 높아진 관심과 편의성을 꼽았다. 실제, 관절 토탈 케어는 출시 이후 정기구독자 수가 꾸준히 늘고 있다. 10월 기준 약 5만여 명의 고객이 정기구독 서비스를 통해 제품을 이용 중이다. 출시 당시와 비교해 약 93% 이상 늘어난 수치다. 구독 유지율 역시 90%를 상회하며 자사 타 제품 대비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정해진 일정에 맞춰 프레시 매니저가 배송해줘 자칫 소홀하기 쉬운 관절 건강을 편리하게 챙길 수 있다. 기능성도 강점이다. 핵심 소재 ‘참나리추출분말’은 hy가 8년간의 연구 끝에 자체 개발한 개별인정형 원료다.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관절 건강에 미치는 유효성을 확인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일일 권장 섭취량 1000mg이 함유돼 있다. 특허 유산균 2종도 들어있다. 한 병당 100억 CFU(보장균수)를 보장한다. 액상 제형으로 섭취가 간편하고 저당 설계를 통해 당(糖) 걱정을 줄였다. 부원료로 관절, 연골의 구성성분인 ‘N-아세틸글루코사민’ 500mg과 수용성 칼슘, 스위스산(産) 프리미엄

오스템임플란트-KCC글라스, 장애인 생활시설 환경 개선···"기부 통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오스템임플란트(대표 김해성)와 KCC글라스가 장애인 생활시설 환경을 개선하는 기부 활동을 올해도 실천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이행했다. 양사의 사회공헌은 지난해 체결한 업무 협약에 따른 것으로 취약계층 지원의 일환이다. 오스템임플란트와 KCC글라스는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장애인 거주시설인 '꿈나무의 집' 환경 개선 인테리어 시공을 완료하고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기념식에는 오스템임플란트 임정빈 인테리어사업본부장, KCC글라스 서진호 상무, 꿈나무의 집 이애순 원장 등이 참석했다. 꿈나무의 집은 지난 1997년 개원한 794㎡(약 230평) 규모의 장애인 생활시설로 장애인들이 꿈과 희망을 품고 살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과 돌봄을 제공하는 공간이다. 현재 약 25명의 장애인과 봉사자가 함께 생활하고 있다. 이번 인테리어 시공은 지난해 12월 국제 봉사단체 좋은 로타리 클럽과 연계해 진행한 사회 공헌 활동의 연장선으로 장애인 시설의 안전과 편의성 제고에 중점을 뒀다. 실제로 양사 인테리어 시공팀 10여명이 직접 현장을 찾아 파손 부위 및 안전시설 등을 점검한 결과 간판과 바닥재 신규 설치가 필요하

미래 스타 등용문?…광동 옥수수수염차, ‘대학생 화보 모델’ 선발 '치열'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광동제약(대표이사 회장 최성원)은 광동 옥수수수염차의 대학생 모델 선발 공모 ‘건강한 V컷 화보 모델’ 프로젝트를 통해 브랜드에 젊고 활기찬 이미지를 더했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7월부터 진행된 ‘건강한 V컷 화보 모델’ 프로젝트는 대학생들이 모델과 사진작가로 참여해 광동 옥수수수염차의 매력을 새롭게 표현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총 190여 개 팀이 지원해 치열한 경쟁을 펼쳤으며, 대학생들은 독창적이고 신선한 비주얼을 담은 각양각색의 작품을 선보였다. 최종 1위로 선정된 작품은 ‘고향에서의 여유’를 핵심 테마로 삼아, 학업에 지친 대학생이 옥수수수염차와 함께 휴식을 찾는 모습을 따뜻한 감성으로 담아냈다. 브랜드 이미지와 부합하는 감각적인 연출과 공감을 이끌어내는 표현력으로 온라인 투표에서 대중의 큰 호응을 얻었다. 해당 우승팀에게는 대학생 전문 매거진 <대학내일> 10월호의 표지 모델과 디렉터로 참여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주어졌다. 이는 배우 송중기, 한가인, 고윤정 등 여러 유명 인사들이 장식해온 ‘대학내일’ 표지의 전통을 잇는 뜻깊은 경험으로 평가된다. 모델로 참여한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영상연기학과 김효연 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