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10 (수)

  • 구름많음동두천 7.3℃
  • 구름많음강릉 10.3℃
  • 구름많음서울 8.0℃
  • 구름많음대전 10.1℃
  • 구름많음대구 9.5℃
  • 구름많음울산 9.4℃
  • 구름많음광주 10.9℃
  • 흐림부산 10.1℃
  • 구름많음고창 10.5℃
  • 흐림제주 14.4℃
  • 구름조금강화 9.3℃
  • 구름많음보은 8.0℃
  • 구름많음금산 8.0℃
  • 구름조금강진군 10.3℃
  • 구름많음경주시 8.0℃
  • 구름많음거제 9.1℃
기상청 제공

경제·부동산

年 10조 '상품권 경제학', 어디까지 알고있니?…궁금증 9가지

머지 사태 겪고도…상품권법 제정해 '규제 사각지대' 없애야
인지세만 내면 누구나 발행…1만원 미만은 면제
티몬, 10% 할인가에 해피머니 판매…자본없이 자금조달 '연명'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이종화 기자] 백화점·대형마트등 국내 대형유통체인에서 발행된 지류상품권은 2023년기준 9조1157억원으로 전년(7조3872억원) 대비 23.3% 증가했다. 


한국조폐공사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기간이었던 2021년 9조3635억원으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엔데믹 이후인 2022년 7조원대로 내려앉았다가 다시 수요가 늘며 9조원대를 회복했다.

 

전체 온라인 상품권 거래액은 9조8000억원대로, 발행량(지류)과 사용량(온라인)의 단순 비교는 어렵지만, 업계에서는 대략적인 시장의 규모를 추정하는데 활용한다. 2020년 4조5000억원 규모에서 2021년에는 6조1000억원, 2022년에는 7조5000억원, 2023년에는 거의 10조원에 육박했다.

 

◆ 티메프가 던진 상품권 폭탄, 언제 터질지 몰라 '위태'

 

티몬·위메프(티메프)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가 심각한 가운데, 상품권 피해자 역시 급증하는 추세다.

 

티몬 등에서 판매됐던 해피머니 상품권을 비롯해 주로 온라인에서 구매후 사용하던 상품권에서 문제가 집중적으로 발생하며 소비자 피해도 이어지고 있다. 상품권 시장은 소비자가 구입한 상품권을 제휴사에서 쓰면 제휴사 발행업체에 돈을 청구하는 구조인데 티메프가 대금을 지급하지 못하면서 돈의 흐름이 막힌 셈.


티몬은 부도사태 몇달전부터 5만원짜리 해피머니 상품권을 4만6000원 안팎에 8%가량 할인해 팔았다. 통상 상품권의 할인율이 3% 정도인 걸 고려하면 사실 말도 안 되는 할인인 셈. 결국 이런 싼가격에 대량구매후 할인이 줄어들때 다시 내다파는 상테크족(상품권 재테크족)까지 등장했다.

 

한 티몬 소비자는 "티메프의  정산대금 지급정지로 왕창 사 둔 상품권도 아예 쓸 수 없게 됐다"며 "나 뿐만 아니라 인터넷카페, 커뮤니티등에 올라온 소비자들의 피해액까지 합치면 수천억원은 넘어보인다"고 성토했다. 심지어 적십자에서 헌혈한 사람들에게 기념품으로 주기 위해 구입한 이 상품권 33억원도 전부 무용지물이 돼 버렸다.

 

 

◆ 상품권 발행이 아무나 가능하다고?

 

예전에는 상품권 발행을 정부의 허가를 받아야 할 수 있었다. 하지만 1999년 2월 5일 구 상품권법이 폐지되면서 이제는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상품권을 발행할 수 있다. 동네 식당, 작은 빵집, 아파트 단지에 있는 조그만 슈퍼마켓도 얼마든지 상품권을 발행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근거하여 발행하고 있으며, 다수의 지방자치단체가 관련 조례를 제정해 이를 근거로 상품권을 발행하고 있다.

 

현재의 상품권법이 발행의 주체나 한도를 제한하는 법은 아니기 때문에 누구나 인지세만 내면 상품권을 발행할 수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상품권은 발행 업체의 신용에만 의존하는 일종의 화폐인 만큼, 발행 자격 요건을 강화하고 자금 관리 방안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 상품권 발행하면 사업자가 유리한 점은 뭘까?

 

상품권을 발행하면 상품제공업자에게는 장점이 많다. 일종의 선매출 개념이다보니 단골고객 확보 뿐만 아니라 락인시킬 수 있는 고정고객의 증가로 매출증대를 누릴수 있다. 즉 상품권 판매는 소비자들에게 돈을 먼저 받아놓고 제품은 나중에 실제로 상품권을 쓸 때 제공하면 되기 때문에 그 차이만큼 유동성을 쌓아둘 수 있다.

 

또 상품권은 기업 입장에서 현금흐름 창출에 큰 도움이 된다. 상품권을 구매하면 소비직전까지 상품 전달을 유예할 수 있어 선제적인 자본 확충이 가능하다. 보유 기간이 길어지면 이자 수입도 확보할 수 있다. 상품권 사용처가 한정돼있기 때문에 자동적으로 락인 효과까지 발생한다.

 

게다가 일종의 퇴장소득(상품권 구입후 분실, 훼손, 유효기한 만료는 물론 사용않고 잊어버려 사라지는 매출분)이라는 낙전수입같은 부수적인 매출수익도 가능해 상품권발행업자에게는 유리하다.

 

선불 충전식 전자상품권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가 스타벅스 카드다. 2023년 기준으로 스타벅스 카드 등 상품권으로 충전해 둔 돈이 약 3000억원에 달한다.

 

상품권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십시일반 돈을 모아 3000억원을 적립한 후 스타벅스에 무이자 대출해 준것과 다름없는 상황이다"면서 "스타벅스는 이 돈을 여기저기에 투자하면서 연간 수백억의 이익을 내고 있는 현실이다"고 주장했다.

 

 

◆ 배달의민족도 7월부터 지류상품권 발행, 왜?

 

이런 장점 때문인지 우아한형제들이 운영하는 배달의민족(이하 배민)도 지난 7월 18일부터 일반 고객을 대상으로 지류상품권 판매를 시작했다. 상품권 판매를 통해 소비자 락인과 현금확보차원으로 분석하고 있다.

 

그동안 배민은 지류 상품권은 일부 법인구매 고객 대상으로만 발급했고, 주로 모바일상품권만을 해왔다. 배민의 선불충전금은 매년 늘고 있다. 올해 배민의 2분기 선불충전금액은 304억원으로 지난해(245억3300만원) 대비 25%가량 늘었다. 선불충전금이란 금융·상거래 플랫폼 이용자들이 송금·결제 편의를 위해 플랫폼에 맡긴 예치금으로, 사실상 확보된 미래 매출이자 충성 고객을 판단하는 지표로 여겨진다.

 

배민은 지류상품권을 통해 온라인에 한정됐던 자사 상품권 판매 채널을 확대를 통해 추가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 2022년 7237억원이었던 우아한형제들의 현금성 자산은 지난해 5309억원으로 줄었다. 현금성 자산 증가 및 감소분 역시 2022년 3134억원에서 지난해 -1948억원을 기록했다. 독일 모기업인 딜리버리 히어로(DH)에 4127억원을 배당한 것이 컸다.

 

 

◆ 상품권법에 따라 발생가능…1만원 이상부터 인지세 납부, 1만원 미만 인지세 면제

 

상품권을 발행하려면 인지세를 내야한다. 그 인지세 납부의 기준이 바로 액면가 1만원이상부터다. 

 

현재의 상품권 법에 따르면, 동네 분식집, 미용실, 빵집등도 상품권 발행이 가능하다. 국세청에 따르면 "상품권 액면가가 1만원 미만이고 상품권이 발행일로부터 1년 이내에 사용되게 돼 있으면 인지세를 면제받을 수 있다"면서 "모바일 상품권을 발행한다면, 5만원 이하에선 인지세가 없다"고 설명했다.

 

인지세법 제3조 (과세문서 및 세액)에 인지세를 납부하여야 할 문서(이하 “과세문서”라 한다) 및 세액은 다음과 같다.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상품권 및 선불카드의 경우 권면금액이 1만원 초과 5만원 이하인 경우 200원, 권면금액이 5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400원, 액면이 10만원 초과 시 800원을 인지세로 낸다. 정확히 1만원은 50원을 인지세로 낸다. 1만원 미만은 면제다.

 

 

◆ 상품권 환불기준은 회사마다 다르다?

 

상품권을 사용하고 잔액이 발생했을 때 현금을 주는 기준은 회사마다 다르다. 가장 일반적인 기준인 상품권 표준약관이나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르면, 권면금액 1만원권 이하는 액면가의 80% 이상을 사용했을 때, 1만원권 초과는 액면가의 60% 이상을 사용했을 때이다.

 

액면가는 사용하는 상품권의 총합의 액면가다. 예를 들어, 5000원짜리 3장이면 1만5000원이기 때문에 80% 규정이 아니라 60% 규정이 적용된다. 즉 6만원어치를 구매할 때, 5만원짜리 상품권 2장을 지불하면 4만원 환급받는 것이 가능하다.

 

또 상품권 발행시 1만원 미만인 경우 인지세가 없다.

 

그래서 BBQ치킨, 맘스터치 등 일부 치킨기업에서 9000원 혹은 9900원 액면가의 상품권을 발행한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이는 인지대 발생대상의 상품권이 아니므로 잔액환불의 의무도 없다.

 

 

◆ 상품권 1만원 초과 200원, 5만원 초과 400원, 10만원 초과 800원 인지세 납부

 

인지세란 문서에 법적 효력을 부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부과된다. 부과 대상에는 상품권을 포함해 법률, 증서, 수표, 인감증명서, 영수증, 청구서, 세금계산서, 졸업증명서, 주민등록증, 여권 등이 있다. 인지세의 세율은 문서 종류와 금액에 따라 다르며, 국세청 고시로 정해진다.

 

인지세법 제3조 및 시행령 제5조의 2 규정에 의해 인지세가 과세되는 상품권은 "그 명칭 또는 형태에 관계없이 발행자가 일정한 금액이나 물품 또는 용역의 수량을 기재하여 발행ㆍ매출한 무기명증표로서, 그 소지자가 발행자 또는 발행자가 지정하는 자에게 이를 제시 또는 교부하거나 그 밖의 방법으로 사용함으로써 그 증표에 기재된 내용에 따라 발행자등으로부터 물품 또는 용역을 제공받을 수 있는 증표"를 말한다.

 

다음의 경우는 상품권 등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규정돼 있다. 

① 회사의 창립기념일 등 각종 경축행사를 하는 경우에 그 기념식장 또는 체육대회장 등에 참석하는 사람에게 교부하는 기념품 인환권

② 판매촉진의 목적으로 일정액 이상 구입하는 고객에게 경품권(사은권)을 교부하고 이를 소지한 고객이 요청하는 일정한 물품 또는 금전을 환급하는 경우의 해당 경품권

③ 신장개업ㆍ창립기념 등의 명목으로 고객 또는 불특정다수인에게 발행하는 요금할인권(예:사진촬영할인권ㆍ양복주문할인권 등)

④ 국가ㆍ지방자치단체 또는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4조에 따른 공공기관이 발행하는 것

⑤ 교통수단, 공연장, 경마장, 운동경기장, 유원지, 박람회장 등 불특정 다수인이 이용하는 시설 또는 장소의 입장권 또는 이용권

⑥ 휴대전화로 전송되는 모바일 상품권

⑦ 충전식 선불카드로서 최초의 권면금액을 사용한 후 충전하는 경우의 선불카드

 

◆ 모바일상품권 법개정으로 5만원 이하는 인지세 면제​

 

지난 2020년 3월 인지세법 개정안이 통과돼 모바일 상품권 인지세 기준이 3만원에서 5만원으로 상향조정됐다. 모바일상품권은 '카카오톡 선물하기'로 주고받는 스타벅스 커피 쿠폰 등이 대표적이다. 이에 따라 5만원 이하의 모바일상품권은 면제가 됐다. 아울러 모바일 상품권 판매일로부터 7일 이내 판매가 취소될 경우엔 인지세 부과대상에서 제외하도록 하고 있다.

 

백화점상품권 같은 종이 형태는 상품 제공사와 상품권 발행사가 대부분 동일하다. 하지만 모바일상품권은 스타벅스와 같은 상품 제공사가 아닌 제3의 기업이 발행·유통하는 게 보통이다. 이런 상황에서 새롭게 인지세 부과 의무가 생기면서 '누가 세금을 내야 하는가'에 대한 논란이 생겼다.

 

인지세법을 운용하는 기획재정부는 세금 납부 주체를 모바일상품권 발행사로 판단했다. 이에 발행사들은 인지세를 상품 제공사와 분담하는 게 맞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러나 기재부는 분담 여부는 각 기업이 스스로 협의할 일이며, 정부가 규정할 사안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상품 제공사에게 '을'인 발행사는 인지세 부담을 고스란히 떠안게 됐다며 불만을 제시했고, 이의가 받아들여져 인지세법이 개정된 것.​

 

인지세 개정은 중개업자에 불과한 중소 쿠폰 사업자들에게 과도한 부담을 준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기존 모바일 상품권 인지세액은 ▲권면금액 ‘3만 초과 5만원 이하’는 200원 ▲‘5만원 초과 10만원 이하’는 400원 ▲‘10만원 초과’는 800원이다. 하지만 거래되는 대다수 모바일 상품권이 5만원 이하인 현실에서 인지세액 ‘200원’은 과도하다는 볼멘소리가 이어져왔다.

 

IT업계 관계자는 "지류식(종이) 상품권은 백화점 등 대형 쇼핑 사업자인 발행자에게 권면금액 매출이 귀속되는 반면, 모바일 상품권의 경우 발행업자는 대부분 중소 쿠폰 사업자들"이라며 "이들은 권면금액에 대한 매출이 아닌 발행 수수료로 수익을 내고 있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즉  중개사업자인 쿠폰사업자가 3만원짜리 모바일 상품권을 판매할 경우 수수료로 얻은 이익 판매가격의 1%인 300원에 불과한데, 그중 60%인 200원 가량을 세금으로 내는 상황이 벌어진 셈. 실제 일부 사업자들은 3만원 이상 5만원 이하 상품권을 판매할 경우 인지세 납부로 오히려 손실을 볼 수도 있다고 판단해, 인지세 납부기준을 조정한 것이다.

 

 

◆ 롯데, 신세계, 현대 상품권 "유통규모 크고, 사용처 많아 인기"

 

상품권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백화점상품권이다. 전 업종을 통틀어 상품권 유통 규모도 가장 크다.
롯데상품권은 백화점상품권의 대명사이며, 사용처도 가장 많아 인기도 높다.

전국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몰, 롯데아울렛, 롯데호텔, 롯데시네마, 롯데하이마트, 영풍문고 등 사용처가 매우 많다. 10만원 이상 고액권은 샤롯데의 그림이 그려져있다.

 

신세계상품권은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에서 발행하며, 전국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스타필드, 신세계사이먼, 노브랜드매장, 스타벅스, 교보문고 등 다양한 곳에서 사용가능하여 롯데와 함께 투탑급으로 선호도가 매우 높다.


현대백화점상품권은 강남권에서는 롯데, 신세계보다 상품권샵에서 비싸게 거래되기도 하지만 아무래도 롯데나 신세계보다는 사용처 접근성 면에서 떨어진다. 현대백화점과 현대아울렛에서 사용할 수 있다.


보통 인기있는 상품권의 경우 90~96% 부근에 사서 93~98% 부근으로 판다. 업체마다도 다르고 권종별로도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인기권종의 매입가-매도가 마진은 1~5% 사이 정도라고 보면 된다.

 

거의 현금에 준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백화점상품권, 주유상품권의 할인율(2~8%)이 가장 낮은 편이고, 문화상품권도 적은 편(5~10%)이지만, 활용이 제한적인 구두상품권은 워낙 현금으로 바꾸려는 수요가 많아 할인율이 높은 편(20~30%)이다.

 

구두를 살 일이 있을 경우 구두상품권을 싸게 사서 매장에서 사용하면 자연적으로 할인받는 효과가 난다. 사실 구두회사에서도 이런 점을 알고 있어 구두 가격에 거품을 넣기도 한다.


문화상품권 계열은 보통 카드가 없어 온라인 결제를 자유롭게 할 수 없는 미성년자들에게 게임 아이템 결제와 대리구매용으로 많이 쓰인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에서 원하는 물건을 사거나, 음원을 구입하거나,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의 각종 요소 이모티콘이라던가 스티커같은 것을 구입하기 위해 사용한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랭킹연구소] 잉여현금흐름 증가액 상위 기업 순위…SK하이닉스>삼성전자>한화오션>HD현대중공업>한국전력>LG화학 順

[뉴스스페이스=최동현 기자] 국내 500대 기업 중 상장사의 올 3분기 누적 잉여현금흐름(FCF)이 전년 대비 20조원 이상 증가했다. 이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주요 기업의 잉여현금흐름이 크게 늘어난 결과다. SK하이닉스는 업황 호조에 힘입어 전년 대비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2배 가까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잉여현금흐름은 영업활동 현금흐름에서 자본적 지출을 뺀 수치다. 기업의 실제 자금 사정이 얼마나 양호한지를 알려주는 지표이자 연말 배당 여력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이기도 하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삼성전자가 조사 대상 기업 중 잉여현금흐름 누적액이 가장 많았다. 전년 대비 증가액 기준으로는 SK하이닉스가 1위였다. 반면 현대건설은 전년 대비 잉여현금흐름이 1조2978억원 감소하며 마이너스(-)폭이 늘었다. 감소폭으로는 현대자동차가 가장 높았다. 12월 10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대표 조원만)가 2024년부터 2025년까지 분기(9월)보고서를 공시한 국내 500대 기업(금융사 제외) 중 상장사 237곳을 조사한 결과, 이들 기업의 올 3분기 누적 잉여현금흐름 총액은 69조6498억원으로 전년 동기 49조539억원 대비 20조5959억원(4

[The Numbers] SK하이닉스, 투자주의 지정에도 강세장 지속인 이유…“목표주가 100만원, AI 수혜에 날개”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SK하이닉스가 지난 12월 9일 한 달 만에 재차 투자주의 종목으로 지정되며 주가가 일시적으로 약세를 보였다. 이날 오전 10시 30분 기준 SK하이닉스는 전일 대비 1만원(1.73%) 하락한 56만7000원에 거래됐다.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는 “SK하이닉스가 투자경고종목으로 지정될 가능성이 있어 9일 하루간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한다”고 공시했다. 지정 사유는 8일 기준 종가가 1년 전보다 200% 이상 상승했고, 최근 15일간 시세영향력을 고려한 매수관여율 상위 10개 계좌의 관여율이 기준을 초과한 일수가 4일 이상이었기 때문이다.​ 지난 11월 3일에도 동일한 사유로 투자주의종목으로 지정된 바 있는 SK하이닉스는, 이번 지정으로 매수 시 위탁증거금 100% 납부가 의무화되고 신용융자 매수가 불가능해졌다. 만약 조건이 지속될 경우, 투자경고 또는 투자위험 단계로 격상되며 매매거래 정지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한편, SK하이닉스의 주가 급등세는 증권가의 높은 기대감과 함께 ‘목표주가 100만원’ 보고서가 화제가 되며 더욱 가속화됐다. 8일 금융정보 분석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SK증권이 발간한 SK하이닉스 분석 보고서

[이슈&논란] 이지스자산운용, 중국계 힐하우스에 1.1조 인수 가능성…흥국생명 ‘불공정’ 법적 대응 예고

[뉴스스페이스=이은주 기자] 국내 최대 부동산 자산운용사인 이지스자산운용이 중국계 사모펀드(PEF) 힐하우스인베스트먼트(이하 힐하우스)에 1조1000억원에 팔릴 가능성이 커지면서, 인수 과정의 공정성과 대주주 적격성 심사가 주요 쟁점으로 떠올랐다. 힐하우스는 본입찰에서 9000억원대 중반의 인수가를 제시한 뒤, ‘프로그레시브 딜’(Progressive Deal) 방식을 통해 추가 입찰 과정에서 가격을 1조1000억원까지 끌어올렸다. 반면 흥국생명은 본입찰 당시 1조500억원을 제시했으나, 이후 프로그레시브 딜 과정에서 힐하우스에 역전당했다.​ 흥국생명은 매각 주간사가 본입찰 전 ‘프로그레시브 딜을 하지 않겠다’고 공언했으나 이를 번복했다며, 매각 절차의 공정성과 투명성에 강한 유감을 표하고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특히 흥국생명 측은 힐하우스에 추가 입찰 기회를 부여하면서 자사의 입찰 금액이 유출됐을 가능성도 제기하며, 비밀유지각서(NDA) 위반 여부를 포함해 법적 대응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지스자산운용은 2010년 설립 후 부동산 전문 자산운용사로 성장했으며, 지난해 말 기준 총 운용자산(AUM)은 66조8000억원, 9월 말 기준 부동산 관련 수탁

[CEO혜윰] 김동원 한화생명 사장 “아부다비와 지속가능한 금융 파트너십 구축”…글로벌 마켓 서밋서 금융비전 제시

[뉴스스페이스=이은주 기자] 김동원 한화생명 최고글로벌책임자(CGO) 사장이 12월 8일(현지시간) 아부다비 금융주간(Abu Dhabi Finance Week, ADFW) 2025의 글로벌 마켓 서밋(Global Markets Summit) 개회사를 맡아, 양국 협력의 의미와 금융의 역할을 강조했다. 글로벌 마켓 서밋은 ADFW 2025의 공식 세션으로, 글로벌 자본시장의 구조적 변화를 다각도로 분석하고, 향후 자본 네트워크의 방향을 제시하는 장이다. 김동원 사장은 “한국과 UAE는 1980년 수교 이후 협력의 지평을 꾸준히 넓혀왔다”며 “금융사로서 양국의 ‘100년 동행’을 다음 세대까지 이어가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어 김 사장은 “한국과 UAE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고,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신뢰 기반의 장기적인 관계를 지향하는 DNA를 공유하고 있다”며 “양국의 지속가능한 금융 파트너십 구축을 위해 금융의 역할이 중요하다. 금융은 협력의 의지를 기회로 전환시키는 촉매이며, 산업과 혁신을 살아 움직이게 하는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김 사장은 이러한 맥락에서 아부다비와의 실질적이고 지속 가능한 협력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그는 “아부다비의 고도화

[이슈&논란] 이촌한강맨션·개포우성4차·압구정3구역·성수2지구 '몸살'…서울 재건축, 조합 내홍으로 사업성 '흔들'

[뉴스스페이스=최동현 기자] 서울 핵심 정비사업지에서 조합 갈등이 연쇄적으로 터지며 수조원대 재개발·재건축 프로젝트 전반에 ‘갈등 리스크’가 사업성의 최대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부동산 규제가 강화된 상황에서 서울 핵심 정비사업지들이 당분간 횡보를 거듭하며 속도전에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조합 내부 갈등과 사업 지연이 반복되면서 조합원들의 금융비용 부담이 가중되고, 이주·철거 일정도 불확실해지며 급매성 매물이 시장에 등장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정비업계는 “땅값과 용적률보다 갈등 관리 능력이 사업 성패를 가르는 시대”라는 말까지 내놓고 있다.​ 서울 용산구 이촌동 한강맨션 재건축 조합은 지난 11월 21일 임시총회에서 조합장 해임안을 가결했다. 1971년 준공된 5층 660가구 단지는 재건축을 통해 최고 59층, 1685가구 규모의 초고층 단지로 탈바꿈할 예정이었지만, ‘전 세대 한강 조망’ 약속이 설계 변경 과정에서 무너졌다는 불신이 조합장 교체로 이어졌다.​ 한강맨션은 당초 68층 설계를 추진했으나 남산 조망권 침해 우려로 층수를 낮추는 대신 한강변 라인에 전용 59㎡ 타입이 대거 배치됐고, 이 물량이 서울시에 기부채납되는 공공임대 주택이

[빅테크칼럼] "물이 미래다" 지구 살릴 미래 물 기술 20選…한국수자원공사 "2035년 실용화 목표·물 기술 중장기 R&D 추진"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한국수자원공사(K-water, 사장 윤석대)가 12월 8일 기후·기술 변화가 본격화되는 향후 10년에 대비하기 위해 20대 미래 물 기술을 선정해 공개했다. 이를 토대로 미래 물관리 방향을 정립하고, 연구개발(R&D)과 현장 적용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최근 기후변화로 극한 호우와 가뭄이 잦아지고, 산업·생활에서 새로운 오염물질의 등장으로 정수처리 난도가 높아지는 등 물환경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 첨단산업 확대와 인구구조 변화로 물 인프라 운영 방식도 전환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물 수급 안정, 오염원 대응력 강화와 에너지 효율 개선 등 물관리 전반의 기술적 대응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향후 10년을 기후·기술·환경 변화가 집중되는 ‘핵심 전환기’로 보고 미래기술 확보를 강조하고 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러한 흐름을 반영해 물환경 변화 요인을 진단하고, 향후 10년의 복합적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인공지능(AI) 정수장, 물관리 디지털트윈 기술 등 현재 기술 역량에 미래 수요를 접목한 실용 기술 중심의 발전 방향을 마련했다. 20대 미래 물 기술은 ‘물 기술 혁신을 통해 모든 국민이

"위기상황 대비 안전경영 선도"…삼표그룹, 위기대응 역량강화 위한 비상상황 ‘테이블탑 훈련’ 실시

[뉴스스페이스=최동현 기자] 삼표그룹이 안전을 타협할 수 없는 절대적 가치로 선언하고 빈틈없는 위기 대응 체계 가동을 위한 도상 훈련(Table-top Exercise)을 진행했다. 삼표그룹은 지난 5일 서울 종로구 이마빌딩 본사에서 전사적 위기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비상상황 대응 테이블탑 훈련(Table-top Exercise)’을 실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훈련은 단순한 매뉴얼 점검을 넘어, 예측 불가능한 비상상황 발생 시 회사의 신속하고 체계적인 작동 능력을 ‘실전’처럼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이를 실천적인 역량으로 끌어올리겠다는 경영진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됐다. 이날 훈련에는 대표이사를 비롯해 각 사업부문장, 안전·대외협력·컴플라이언스 등 주요 유관부서 팀장 및 사업소장 등 핵심 대응 인력이 모두 참석한 가운데 위기대응 특화 전문 솔루션 기관의 코칭을 받으며 실질적 위기 대응 절차를 점검했다.. 이번 테이블탑 훈련은 실제 발생 가능한 고강도의 가상 복합 위기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진행했다. 이에 작업자가 인천 레미콘 공장 수변전실에서 단독으로 VCB(진공차단기) 판넬 점검 중 감점돼 쓰러진 상황을 가정해 이뤄졌다.

[공간혁신] GS건설 자이가이스트, 단지형 모듈러 시장 사업 확장…모듈러로 만든 직원 기숙사 공개

[뉴스스페이스=최동현 기자] GS건설 자회사 자이가이스트(XiGEIST)가 강원도 춘천시에 위치한 엘리시안 강촌 리조트에 목조 모듈러로 지은 직원 기숙사 단지 ‘드림 포레스트’를 선보이며, 단지형 모듈러 시장으로 사업 영역을 본격적으로 넓힌다. 자이가이스트(XiGEIST)는 목조 모듈러 기숙사 단지 ‘드림 포레스트’ 준공을 기념해 지난 5일 엘리시안 강촌에서 강원 및 수도권에 위치한 리조트 대표 및 관계자 50여명을 초청해 ‘드림 포레스트 데이’를 열고, 모듈러 주택을 홍보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날 행사는 빠른 공사기간으로 리조트 운영에 영향을 최소화하는 모듈러 건축 솔루션을 현장에서 직접 소개하는 자리로 진행됐다. 행사에 참석한 리조트 관계자들은 모듈러 공법으로 건립된 기숙사를 직접 돌아보며 모듈러 공법이 가진 초단기 공사, 예산 효율화, 저소음 시공 등 리조트 운영에 최적화된 모듈러 시공에 대한 이해도를 높히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에 모듈러 공법으로 준공한 기숙사 ‘드림 포레스트’는 지상 2층 13개동 총 91실 규모로 조성됐다. 모듈의 공장 제작과 현장 설치를 병행해 준공 기간을 대폭 단축했으며, 리조트 운영기간 중에도 저소음, 저먼지 작업을 진행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