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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항공

역대 최대 '우주 3D 지도' 완성…우주 암흑 에너지 비밀 푼다

국제 프로젝트 ‘DESI’, 110억 광년 떨어진 우주까지 관측
우주 팽창 가속화하는 암흑 에너지 정체 밝힐 실마리

국제 프로젝트 'DESI' 연구진이 만든 우주의 3차원 지도. 확대된 부분을 보면 우주에 존재하는 물질의 기본 구조를 볼 수 있다. [클레어 램먼(Claire Lamman), 암흑에너지분광장비(DESI)]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우주 전체 에너지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암흑 에너지의 정체를 밝히기 위한 실마리가 나와 주목된다.

 

미국 에너지부 산하 로렌버클리국립연구소(LBNL)는 4일(현지시간) 열린 미국물리학회에서 ‘암흑에너지분광장비(DESI)’가 첫 성과를 발표했다. DESI는 전 세계 약 70개 기관의 연구자 900명이 참여한 대규모 국제 프로젝트다. 

 

이 자리에서 암흑 에너지의 정체를 밝히기 위해 개발된 사상 최대 규모의 우주 3차원 지도가 공개됐다. 우주 지도는 기존 우주론에 의문을 제기하며 우리가 우주의 진화 과정에 대해 더 알게 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기존 우주론인 '람다 CDM(차가운 암흑물질)'에 따르면 우주에는 물질과 암흑물질, 암흑에너지가 존재한다. 이 중 우주에서 관측할 수 있는 물질은 5%에 불과하며, 나머지 70%는 암흑 에너지, 25%는 빛을 내지 않는 암흑 물질이라고 과학자들은 보고 있다. 물질과 암흑 물질은 우주의 팽창 속도를 늦추고 암흑에너지는 우주 팽창을 가속한다.

 

하지만 계속해서 팽창하는 우주의 상태를 설명하기 위한 암흑 에너지의 실체는 밝혀지지 않았다.

 

DESI 연구팀은 미국 애리조나주의 산꼭대기인 '키트피크'에 위치한 작은 망원경 5000개로 최대 110억 광년까지 떨어진 은하를 관측해 3D 우주 지도를 만들며 암흑에너지의 분포를 확인했다. 20분마다 5000개의 새로운 은하를 관측해 매일 밤마다 총 10만 개 이상의 은하를 관측한 수준이다.

 

연구진은 관측 결과를 바탕으로 "초기 우주는 원자보다 더 작은 수소나 헬륨 핵 같은 입자들로 이뤄져 있었다"며 "원자와 같은 안정한 물질을 형성하기에는 뜨겁고 밀도가 높은 상태였다"고 설명했다.

 

우주에 퍼진 작은 입자들은 연못에 돌을 던지면 물결이 일듯 우주의 팽창과 수축에 따라 일종의 흐름을 갖는다. 연구진은 이를 측정해 우주가 얼마나 빨리 팽창했는지 파악한 뒤, 암흑 에너지가 우주 팽창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 예측할 예정이다.

 

연구팀은 "아직 데이터에 대해 이해해야 할 부분이 많다"며 "더 많은 데이터를 수집해야 새로운 우주 모델을 만들어야 할 지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DESI 프로젝트는 암흑 에너지를 관찰할 뿐 아니라 우주가 얼마나 빨리 팽창하는지 측정하는 ‘허블 상수’와 우주를 구성하는 기본 입자인 ‘중성미자’도 추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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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군, '우주작전능력' 키운다…우주작전전대 창설·초소형 위성체계 운영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우리 공군의 우주영역 인식능력을 획기적으로 높일 우주작전전대가 30일 창설된다. 공군은 28일 오산기지에서 김형수 공군작전사령관 주관으로 우주작전전대 창설식을 연다고 밝혔다. 창설식에는 국방부, 합동참모본부, 주한 미 우주군사령부, 한국천문연구원, 항공우주연구원 등 우주 관련 군내외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다. 공군은 정찰위성 운영 등 우주작전이 날로 중요성을 더해가는 가운데 우리 군의 우주작전 수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부대 규모를 키운다고 설명했다. 부대장은 중령급에서 대령급으로 계급이 높아지고, 부대원 규모는 기존 50여명에서 100여명으로 늘어난다. 우리 공군의 우주작전 조직은 2019년 위성감시통제대로 시작해 2022년 전자광학 위성감시체계가 전력화되며 우주작전대대로 거듭났다. 이번에 우주작전전대가 창설되면서 그 조직과 임무가 더욱 확대될 예정이다. 우주작전전대는 향후 전력화될 우주기상 예·경보 체계와 초소형 위성체계 등 우주전력을 효율적으로 운영해 우주 위험·위협 대응능력과 킬체인 및 한국형 미사일방어(KAMD) 작전 수행 시 적 도발원점 정보식별 능력을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우주작전전대는 향후 미 우주사령부 예하 '민군

항공권에 포함된 출국납부금 1만원→7000원…면제대상 12세 미만으로 확대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국내 공항에서 출국하는 사람이 항공권 운임과 함께 지불하는 출국납부금이 1만원에서 7000원으로 인하된다. 면제 대상도 2세 미만에서 12세 미만으로 확대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개정된 법령이 다음 달부터 출국하는 모든 내외국인에게 적용된다고 28일 전했다. 시행 전 항공권 예매를 마치고 다음 달 출국하는 내외국인도 부담금 감경분을 환불받는다. 문체부 관계자는 "징수위탁사업자인 인천국제공항, 한국공항공사와 협의 중"이라며 "'출국납부금 부담금 온라인 환불 청구 시스템'이 구축되는 대로 진행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지난 3월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표한 '부담금 정비 및 관리체계 강화 방안'과 지난 4일 '관광개발진흥기금법' 시행령 개정에 따른 조치다. 많은 나라에서 출국세를 부과하고 출국납부금이 관광진흥개발기금 재원인 점을 고려해 제도는 유지하기로 했다. 출국납부금은 관광수지 적자 해소와 국내 관광 기반 구축 등 관광산업 진흥을 위해 1997년 도입됐다. 내용이 대대적으로 바뀌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관광·여행업계 일각에선 이번 조치로 코로나19 이후 회복세를 보이던 관광산업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출국납부금이 국내 카지노

울릉도·흑산도·백령도 ‘하늘길’ 열린다…2026년부터 비행기로 간다

[뉴스스페이스=이은주 기자] 이제까지는 뱃길만 있는 동해의 울릉도, 서해의 백령·흑산도에 하늘길이 열릴 전망이다. 수년 안에 비행기를 타고 이들 섬을 여행하는 시대가 열리게 된다. 최근 브라질 항공기 제작사 ‘엠브레어’는 소형 제트여객기에 경북도 관계자 등 80여명을 태우고 포항경주공항을 출발해 울릉도를 선회하고 돌아오는 시범비행을 진행했다. 약 48%의 공정률을 보이는 울릉공항의 개항을 대비한 행사다. 2026년 상반기 개항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울릉도 공항의 활주로 길이는 1200m, 폭은 30m로 소형 항공기가 취항할 예정이다. 활주로 길이가 생각보다 짧아 안전성 문제가 있다는 주장도 있지만 깊은 바다 위에 신공법으로 건설되기 때문에 막대한 추가 공사비가 걸림돌이다. 울릉도 공항 취항할 비행기는 애초 50인승에서 80인승으로 좌석수가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항공사업법 시행령을 개정해 소규모 도서공항 취항에 적합한 소형항공운송사업의 좌석수 제한이 최대 80석으로 완화된다”고 밝혔다. 80석까지 운영하게 되면 납입자본금을 기존 15억원 이상에서 50억원 이하로 확대하도록 했다. 2026년 말 공항이 개항되면 김포공항은 물론 청주·김해공항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