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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통

'롯데家 3세' 신유열, 지주 주식 7541주 매수…경영승계 본격화

신동빈 장남 신유열, 롯데지주 주식 첫 매수... 지분 0.01% 확보

 

[뉴스스페이스=최동현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장남 신유열 롯데지주 미래성장실장 전무가 처음으로 롯데지주 주식을 매입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롯데지주는 신 전무가 롯데지주 보통주식 7541주를 매수했다고 5일 공시했다. 신 전무는 롯데지주의 지분 0.01%를 갖게 됐다. 비용은 약 1억9504만원이다. 신 전무가 한국 롯데 계열사 주식을 매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신 회장의 특수관계인 명단에도 이름을 올리게 됐다.

 

올해 38세인 신 전무는 생일(3월 30일)을 기점으로 한국에서 병역 의무가 종료됐다. 현행 병역법은 국제법에 따라 국적회복 허가를 받아 한국 국적을 취득한 사람에 한해 38세부터 병역을 면제한다. 현재 일본 국적자이면서 올해 38세가 된 신 전무(1986년생)가 여기에 해당한다. 그동안 롯데 핵심 계열사의 지분을 보유하지 않던 신 전무가 병역문제가 해결되자, 지분 확보와 함께 본격적인 경영 승계에 속도를 낼 지 관심이 모아진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신 전무가 롯데지주 임원으로서 기업 가치를 제고하고 책임 경영을 위해 일정 지분을 매입한 것”이라고 했다.
 

신 전무는 2020년 일본 롯데에 부장으로 입사해 경영 수업을 받고 있다. 이어 롯데케미칼 일본지사 상무보, 롯데스트레티직인베스트먼트 공동대표, 롯데파이낸셜 대표 등을 거쳤다. 신 전무는 2023년 말 글로벌·신사업을 담당하는 롯데지주 미래성장실장에 올랐다. 지난 3월에는 롯데바이오로직스 사내이사로 선임돼 처음으로 등기 임원이 됐다.

 

그동안 신 전무는 롯데지주 집행위원회의 상근 임원으로 합류해 회사 경영사항에 대한 의사결정에도 직간접적으로 관여해 왔다.

 

신 전무는 지배력 확대를 위해 공격적으로 지분을 매입할 가능성이 높다. 재벌 '3세' 경영인들에 비해 지분 보유 시점이 늦어졌다는 점도 그 이유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3남인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전략본부장(부사장)의 경우, 한화갤러리아가 한화솔루션에서 인적분할돼 신규 상장한 직후인 지난해 4월부터 지난달까지 총 137회에 걸쳐 한화갤러리아 주식 449만9860주(2.29%)를 사들였다.

 

지분매입과 함께 신 전무는 롯데바이오로직스에서 신사업을 주도하며 경영능력을 입증해야한다. 6월 4일 롯데바이오로직스가 유상증자를 결정하자 롯데지주는 1200억원(지분 80%)을 출자하며 힘을 실어 주었다. 일본 롯데의 롯데홀딩스 역시 300억원(20%)을 지원했다. 앞서 2022년 10월과 지난해 3월에도 롯데지주와 롯데홀딩스는 주주배정 방식의 유상증자로 롯데바이오로직스에 약 4026억원을 수혈한 바 있다. 

 

신 전무는 앞으로도 적극적인 주식매수와 바이오분야 신사업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장기적으로는 중간지주사 격인 호텔롯데를 상장해 '뉴롯데' 비전을 성사시켜야 하는 과제도 있다. 

 

현재 롯데그룹은 신 회장 등 총수 일가→일본 광윤사→일본 롯데홀딩스→호텔롯데→롯데지주→계열사로 이어지는 지배구조를 갖추고 있다. 핵심은 호텔롯데 상장이다. 이때 신주배정이나 유상증자 참여로 신 전무가 지배력을 확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일본 계열사 지분을 희석하는 효과도 있다. 현재 호텔롯데 주식은 최대주주인 롯데홀딩스(19.07%)를 비롯해 일본 계열 회사가 99.28%를 들고 있다.

 

또 한가지 방법은 아버지 신동빈 회장의 롯데지주(13.02%로 최대주주) 지분을 증여받는 방식이다. 하지만 상속 및 증여세율이 50%에 달하고, 경영권 프리미엄 명목으로 할증이 붙으면 60%에 육박한다는 점에서 현실적으로 추진하기에는 무리라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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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1시간 만에 배달…컬리, 퀵커머스 ‘컬리나우’ 론칭

[뉴스스페이스=김문균 기자]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가 퀵커머스 서비스 ‘컬리나우’를 론칭했다고 25일 밝혔다. 컬리의 상품 큐레이션 경쟁력이 담긴 가정간편식(HMR)과 신선식품, 뷰티 상품 등을 주문 즉시 받아볼 수 있게 됐다. 컬리나우는 퀄리티 있는 장보기를 1시간 내외로 누릴 수 있는 컬리의 퀵커머스 서비스다. 그동안 컬리몰에서 선보였던 로컬 맛집과 유명 디저트는 물론 고품질의 신선식품, 생활필수품, 백화점 1층 화장품 브랜드까지 온·오프라인 경계를 넘나드는 다양한 상품군을 더욱 빠르게 만날 수 있다. 총 5000여개 상품이 준비됐다. 배달 가능 지역은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동과 북가좌동, 마포구 망원동, 성산동, 연남동, 은평구 증산동 등이다. 서교동과 연희동, 수색동, 상암동 일부 지역도 가능하다. 주 7일 상시 운영으로, 오전 9시부터 밤 10시 사이에 주문할 수 있다. 해당 지역의 운영 안정화를 거친 후 서울 내 타 지역으로도 확장할 계획이며, 상품 가짓수도 지속적으로 늘릴 예정이다. 컬리의 강점을 온전히 경험할 수 있도록 배달 서비스 향으로 카테고리를 구분했다. 한식, 중식, 치킨·피자·양식, 일식·아시안, 베이커리, 럭셔리 뷰티, 생활필수품 등

코오롱 '더카트골프' "24년 골프기반의 스포츠 카테고리 확장"…3040 공략 나선다

[뉴스스페이스=김문균 기자]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이하 코오롱FnC)이 전개하는 골프 전문 온라인 셀렉숍 ‘더카트골프’가 24년부터 골프에 기반한 스포츠까지 카테고리를 확장한다. 더카트골프는 2020년 론칭한 이래, 급변하는 국내 골프시장 속에서도 매년 거래액 신장세를 보이며 국내 대표 골프 온라인 플랫폼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올해 더카트골프는 골프를 기반으로 한 ‘앤드액티브레이블(& ACTIVE LABEL)’이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확장하며 한단계 진화된 플랫폼으로 거듭난다. ‘앤드액티브레이블’은 스타일리시한 스포츠 브랜드들을 큐레이팅하는 전문관이다. 골프를 더 잘하기 위해 기초 체력향상에 도움을 주는 애슬레틱, 러닝, 필라테스와 같은 운동을 병행하는 골퍼들이 늘고있는 점, 그리고 여가 시간에 골프 이외에 테니스, 수영 등 새로운 운동을 즐기고 싶어하는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플랫폼 안에 모두 담았다. 특히 3040세대가 더카트골프 구매고객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점을 착안, 스타일리시한 골프&스포츠 브랜드를 제안하는 플랫폼으로 포지셔닝한다는 계획이다. ‘앤드액티브레이블’ 전문관에는 골프와 웰니스 라이프를 위한 다양한 브랜드가 입점해있

신동주, 이번엔 '조카' 신유열 겨냥…"롯데위기 묵과 못한다·신유열 이사선임 반대"

[뉴스스페이스=김문균 기자] 롯데홀딩스 최대 주주인 신동주 광윤사 대표이사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장남 신유열 롯데지주 미래성장실장 전무의 롯데홀딩스 이사 선임 안건에 반대 의사를 표했다. 신동주 회장의 반대이유는 "롯데가(家) 3세라는 이유만으로 아직 경영 능력이 전혀 검증되지 않은 데다가 신동빈 부자의 롯데그룹 사유화가 한 층 더 심해질 것이 우려된다"것이 그의 주장이다.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은 오는 26일 열리는 일본 롯데홀딩스 정기주주총회에서 신유열 전무의 이사 선임안에 반대 의결권을 행사하겠다고 24일 밝혔다. 신 회장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한일 롯데그룹의 경영 방향성이 중요한 현 시점에서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에 경영 능력이 검증되지 않은 인물이 합류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 이어 "한국 롯데그룹의 경영 악화로 롯데홀딩스 전체의 기업가치가 크게 훼손되고 있으며, 자회사들에서 신동빈이 받은 과도한 임원 보수가 문제가 되고 있다"며 "지금은 경영감시기능이 결여된 롯데홀딩스 이사회의 전면적인 쇄신이 요구되는 때"라고 지적했다. 또, 신 회장은 롯데홀딩스 최대주주인 광윤사 대표이자 주주로서 '롯데 경영 정상화'의 일환으로 롯데

"감성가득·취향저격 집꾸템 다있네"…11번가, 신규 버티컬 서비스 ‘홈즈’ 론칭

[뉴스스페이스=김문균 기자] 11번가가 감성, 취향을 담은 집 꾸미기 아이템을 한데 모은 리빙 전문 버티컬 서비스 ‘홈즈(Home’s)’를 론칭했다. 조명, 소품 등 집안 분위기를 확 바꿀 수 있는 가성비 높은 중저가 홈퍼니싱 상품을 중심으로, 디자인 가전, 가구, 홈 패브릭, 테이블웨어, 셀프 인테리어 제품까지 현재 3,500여개의 상품을 갖췄다. 지난 2월 베타 서비스 오픈 이후 지속적인 서비스 고도화 과정을 거쳐 이달 본격적으로 운영을 시작했다. 11번가 안승희 디지털·리빙담당은 “집 등 자신만의 공간에 손쉽게 나만의 취향을 오롯이 담아낼 수 있는 ‘홈스타일링’, ‘셀프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지속 확대되고 있는 점에 주목해 ‘홈즈’를 선보이게 됐다”면서, “1인 가구, 펫팸족 등 다양해진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최적의 아이템을 제안하는데 중점을 뒀다”라고 설명했다. ‘홈즈’는 다채로운 품목의 리빙 상품을 공간, 색상, 테마 별로 큐레이션 해 고객들이 간편하게 필요한 상품을 찾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취향이 중요한 리빙 분야 특성을 고려해, 트렌드에 빠르게 대응하는 중소·신진 브랜드의 상품을 집중 소개한다. 리뷰 평점 4.0점 이상(5점 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