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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유통

'롯데家 3세' 신유열, 지주 주식 7541주 매수…경영승계 본격화

신동빈 장남 신유열, 롯데지주 주식 첫 매수... 지분 0.01% 확보

 

[뉴스스페이스=최동현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장남 신유열 롯데지주 미래성장실장 전무가 처음으로 롯데지주 주식을 매입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롯데지주는 신 전무가 롯데지주 보통주식 7541주를 매수했다고 5일 공시했다. 신 전무는 롯데지주의 지분 0.01%를 갖게 됐다. 비용은 약 1억9504만원이다. 신 전무가 한국 롯데 계열사 주식을 매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신 회장의 특수관계인 명단에도 이름을 올리게 됐다.

 

올해 38세인 신 전무는 생일(3월 30일)을 기점으로 한국에서 병역 의무가 종료됐다. 현행 병역법은 국제법에 따라 국적회복 허가를 받아 한국 국적을 취득한 사람에 한해 38세부터 병역을 면제한다. 현재 일본 국적자이면서 올해 38세가 된 신 전무(1986년생)가 여기에 해당한다. 그동안 롯데 핵심 계열사의 지분을 보유하지 않던 신 전무가 병역문제가 해결되자, 지분 확보와 함께 본격적인 경영 승계에 속도를 낼 지 관심이 모아진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신 전무가 롯데지주 임원으로서 기업 가치를 제고하고 책임 경영을 위해 일정 지분을 매입한 것”이라고 했다.
 

신 전무는 2020년 일본 롯데에 부장으로 입사해 경영 수업을 받고 있다. 이어 롯데케미칼 일본지사 상무보, 롯데스트레티직인베스트먼트 공동대표, 롯데파이낸셜 대표 등을 거쳤다. 신 전무는 2023년 말 글로벌·신사업을 담당하는 롯데지주 미래성장실장에 올랐다. 지난 3월에는 롯데바이오로직스 사내이사로 선임돼 처음으로 등기 임원이 됐다.

 

그동안 신 전무는 롯데지주 집행위원회의 상근 임원으로 합류해 회사 경영사항에 대한 의사결정에도 직간접적으로 관여해 왔다.

 

신 전무는 지배력 확대를 위해 공격적으로 지분을 매입할 가능성이 높다. 재벌 '3세' 경영인들에 비해 지분 보유 시점이 늦어졌다는 점도 그 이유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3남인 김동선 한화갤러리아 전략본부장(부사장)의 경우, 한화갤러리아가 한화솔루션에서 인적분할돼 신규 상장한 직후인 지난해 4월부터 지난달까지 총 137회에 걸쳐 한화갤러리아 주식 449만9860주(2.29%)를 사들였다.

 

지분매입과 함께 신 전무는 롯데바이오로직스에서 신사업을 주도하며 경영능력을 입증해야한다. 6월 4일 롯데바이오로직스가 유상증자를 결정하자 롯데지주는 1200억원(지분 80%)을 출자하며 힘을 실어 주었다. 일본 롯데의 롯데홀딩스 역시 300억원(20%)을 지원했다. 앞서 2022년 10월과 지난해 3월에도 롯데지주와 롯데홀딩스는 주주배정 방식의 유상증자로 롯데바이오로직스에 약 4026억원을 수혈한 바 있다. 

 

신 전무는 앞으로도 적극적인 주식매수와 바이오분야 신사업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장기적으로는 중간지주사 격인 호텔롯데를 상장해 '뉴롯데' 비전을 성사시켜야 하는 과제도 있다. 

 

현재 롯데그룹은 신 회장 등 총수 일가→일본 광윤사→일본 롯데홀딩스→호텔롯데→롯데지주→계열사로 이어지는 지배구조를 갖추고 있다. 핵심은 호텔롯데 상장이다. 이때 신주배정이나 유상증자 참여로 신 전무가 지배력을 확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일본 계열사 지분을 희석하는 효과도 있다. 현재 호텔롯데 주식은 최대주주인 롯데홀딩스(19.07%)를 비롯해 일본 계열 회사가 99.28%를 들고 있다.

 

또 한가지 방법은 아버지 신동빈 회장의 롯데지주(13.02%로 최대주주) 지분을 증여받는 방식이다. 하지만 상속 및 증여세율이 50%에 달하고, 경영권 프리미엄 명목으로 할증이 붙으면 60%에 육박한다는 점에서 현실적으로 추진하기에는 무리라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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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y, ‘케어온 관절 토탈케어’ 누적 판매량 300만병 돌파…"정기구독 서비스 주효"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hy ‘케어온 관절 토탈케어(이하 관절 토탈케어)’가 누적 판매량 300만병을 돌파했다. hy는 신제품의 인기요인으로 관절 건강에 대한 높아진 관심과 편의성을 꼽았다. 실제, 관절 토탈 케어는 출시 이후 정기구독자 수가 꾸준히 늘고 있다. 10월 기준 약 5만여 명의 고객이 정기구독 서비스를 통해 제품을 이용 중이다. 출시 당시와 비교해 약 93% 이상 늘어난 수치다. 구독 유지율 역시 90%를 상회하며 자사 타 제품 대비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정해진 일정에 맞춰 프레시 매니저가 배송해줘 자칫 소홀하기 쉬운 관절 건강을 편리하게 챙길 수 있다. 기능성도 강점이다. 핵심 소재 ‘참나리추출분말’은 hy가 8년간의 연구 끝에 자체 개발한 개별인정형 원료다.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관절 건강에 미치는 유효성을 확인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일일 권장 섭취량 1000mg이 함유돼 있다. 특허 유산균 2종도 들어있다. 한 병당 100억 CFU(보장균수)를 보장한다. 액상 제형으로 섭취가 간편하고 저당 설계를 통해 당(糖) 걱정을 줄였다. 부원료로 관절, 연골의 구성성분인 ‘N-아세틸글루코사민’ 500mg과 수용성 칼슘, 스위스산(産) 프리미엄

오스템임플란트-KCC글라스, 장애인 생활시설 환경 개선···"기부 통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오스템임플란트(대표 김해성)와 KCC글라스가 장애인 생활시설 환경을 개선하는 기부 활동을 올해도 실천하면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이행했다. 양사의 사회공헌은 지난해 체결한 업무 협약에 따른 것으로 취약계층 지원의 일환이다. 오스템임플란트와 KCC글라스는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장애인 거주시설인 '꿈나무의 집' 환경 개선 인테리어 시공을 완료하고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기념식에는 오스템임플란트 임정빈 인테리어사업본부장, KCC글라스 서진호 상무, 꿈나무의 집 이애순 원장 등이 참석했다. 꿈나무의 집은 지난 1997년 개원한 794㎡(약 230평) 규모의 장애인 생활시설로 장애인들이 꿈과 희망을 품고 살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과 돌봄을 제공하는 공간이다. 현재 약 25명의 장애인과 봉사자가 함께 생활하고 있다. 이번 인테리어 시공은 지난해 12월 국제 봉사단체 좋은 로타리 클럽과 연계해 진행한 사회 공헌 활동의 연장선으로 장애인 시설의 안전과 편의성 제고에 중점을 뒀다. 실제로 양사 인테리어 시공팀 10여명이 직접 현장을 찾아 파손 부위 및 안전시설 등을 점검한 결과 간판과 바닥재 신규 설치가 필요하

미래 스타 등용문?…광동 옥수수수염차, ‘대학생 화보 모델’ 선발 '치열'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광동제약(대표이사 회장 최성원)은 광동 옥수수수염차의 대학생 모델 선발 공모 ‘건강한 V컷 화보 모델’ 프로젝트를 통해 브랜드에 젊고 활기찬 이미지를 더했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7월부터 진행된 ‘건강한 V컷 화보 모델’ 프로젝트는 대학생들이 모델과 사진작가로 참여해 광동 옥수수수염차의 매력을 새롭게 표현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총 190여 개 팀이 지원해 치열한 경쟁을 펼쳤으며, 대학생들은 독창적이고 신선한 비주얼을 담은 각양각색의 작품을 선보였다. 최종 1위로 선정된 작품은 ‘고향에서의 여유’를 핵심 테마로 삼아, 학업에 지친 대학생이 옥수수수염차와 함께 휴식을 찾는 모습을 따뜻한 감성으로 담아냈다. 브랜드 이미지와 부합하는 감각적인 연출과 공감을 이끌어내는 표현력으로 온라인 투표에서 대중의 큰 호응을 얻었다. 해당 우승팀에게는 대학생 전문 매거진 <대학내일> 10월호의 표지 모델과 디렉터로 참여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주어졌다. 이는 배우 송중기, 한가인, 고윤정 등 여러 유명 인사들이 장식해온 ‘대학내일’ 표지의 전통을 잇는 뜻깊은 경험으로 평가된다. 모델로 참여한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영상연기학과 김효연 씨(

"'킬러상품'이 회사 살린다" 매출효자 '비중과 순위'...바나나맛우유·신라면·불닭·칠성사이다·빼빼로·초코파이·동원참치·카스·참이슬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이종화 기자] "잘 키운 제품 하나, 타사 열 제품 안부럽다." 글로벌 경기침체에 내수부진까지 겹쳐 어려운 상황을 겪고 있는 유통업계에서도 이 말은 통한다. 유통업계에서도 그 기업을 대표하는 킬러상품, 대박상품 이른바 매출효자 제품들이 전체 매출의 상당비중을 차지하며 불경기속에서도 회사가 버텨나갈 수 있는 구심점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빙그레 '바나나맛우유' , 농심 '신라면' , 삼양식품 '불닭' , 롯데칠성음료 '칠성사이다' , 롯데웰푸드 '빼빼로' , 오리온 '초코파이' , 동원 '참치' , 오비맥주 '카스' , 하이트진로 '참이슬' 등이 대표적인 매출효자 상품들이다. 이들 제품들은 회사 전체 매출의 상당비중을 책임지며 회사의 맏형노릇을 하며 국내 핵심 동력으로 자리매김했을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수출역군으로 활약중이다. 우유업계에서는 빙그레의 '바나나맛우유'가 압도적인 회사의 매출효자 상품이다. 1974년 출시된 바나나맛우유는 국내 바나나우유시장에서 80%이상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지천명의 50년 장수 브랜드다. 빙그레에서는 '바나나맛우유'가 전체 매출의 20%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효자다. 바나나우유맛 단일

두부로 세계 입맛 잡았다 "역대 최대 실적"…풀무원, 3Q 영업익 333억원·전년比 52%↑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풀무원이 올해 3분기 최고 매출과 영업이익을 달성했다고 15일 밝혔다. 3분기 연결 기준과 1~3분기 누적 기준 모두 역대 최고 실적이다. 풀무원의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11.7% 증가한 8337억원이고, 영업이익은 52% 증가한 333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누적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2조3960억원, 658억원이다. 1~3분기 누적 매출은 2조3960억원, 영업이익은 658억원으로 역대 최고 매출과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국내사업은 식품서비스유통사업이 신규 사업 수주 및 단체급식 지속 확대, 컨세션과 휴게소 채널 성장을 통해 매출과 영업이익 성장을 이끌었다. 해외식품제조유통사업은 미국법인의 두부, 아시안푸드 등 주력 품목의 지속 성장 및 채널별 고정 고객의 증가, 중국법인의 두부 및 면 제품 상승세를 통해 매출 성장과 영업이익 개선을 달성했다. 식품서비스유통사업은 안정적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0.4% 증가한 2405억원을 달성했다. 위탁급식의 지속적인 신규 수주 및 높은 재계약율, 저수익 채널 구조개선 효과가 성장과 이익을 견인했다. 미국법인은 코스트코 등 회원제 채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