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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항공

우주관광기업 버진갤럭틱, "우주비행 중단·18% 감원···우주선 개발 집중"

모선 항공기에서 분리된 우주선 유니티 모습 [버진갤럭틱]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영국 억만장자 리처드 브랜슨 버진그룹 회장이 이끄는 우주관광기업 버진갤럭틱이 차세대 우주선 개발에 집중하기 위해 내년 우주 비행을 중단할 계획이며, 비용 절감을 위해 전체 직원의 18%(185명)를 해고했다고 밝혔다.

 

미국 경제전문매체 CNBC 등은 8일(현지시간) 이같은 내용을 보도했다. 이날 버진 갤럭틱은 3분기 실적을 발표한 가운데 지난 6월부터 매달 상업적 임무를 수행해 왔지만, VSS 유니티 우주선의 비행 횟수를 2024년 중반까지 25% 줄일 예정이다. 

 

버진 갤럭틱은 이번 감원을 통해 회사의 총인원은 840명으로 줄었고, 연간 약 2500만달러(약 327억원)의 비용 절감을 이룰 것으로 보고 있다.

 

버진 갤럭틱은 이날 실적 공시를 통해 올해 3분기 1억500만 달러의 순손실을 기록해, 전년 동기(1억4600만달러) 대비 적자 폭이 줄었다고 밝혔다. 당초 0.43달러로 예상됐던 주당 순손실도 0.28달러로 선방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70만 달러로, 전년 동기(76만7000달러) 대비 122% 급증했다. 매출 증가는 지난 6월부터 시작된 첫 상업용 우주비행으로 본격적인 매출이 발생한 데 따른 것이다.

 

또한 2024년에는 새로운 델타급 우주선의 최종 조립에 자원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버진갤럭틱이 보유한 우주선은 VSS유니티뿐이다. 이 회사는 2024년 중반까지 미 애리조나주 피닉스에 델타급 우주선 생산을 위한 공장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버진갤럭틱의 최고경영자인 마이클 콜레이저는 "충분한 자본으로 첫 델타급 우주선 2척이 비행에 들어가면 2026년 플러스 현금흐름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편 2004년 설립된 버진갤럭틱은 2019년 10월 스펙(SPAC·기업인수목적회사)과의 합병을 통해 뉴욕 증시에 상장했다. 

 

이날 버진갤럭틱 주가는 전장 대비 10.34% 하락한 1.56달러에 장을 마쳤다. 주가는 2021년 6월 55.91달러까지 치솟았으나 시험비행 지연과 우주개발 사업의 높은 불확실성 등으로 투자심리가 악화하면서 주가 내림세가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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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이스린텍, 시리즈B 투자 유치 성공… '메이드 인 스페이스 신약시대' 가속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우주의약 전문기업 스페이스린텍(Space LiinTech, 대표 윤학순)이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다고 10일 밝혔다. 구체적인 투자 금액은 비공개다. 이번 투자를 통해 스페이스린텍은 저궤도 기반 우주 바이오 제조 플랫폼의 상용화와 지상 드롭타워 인프라 고도화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스페이스린텍은 미세중력 환경을 활용한 차세대 바이오의약품 연구 및 생산 플랫폼을 개발하는 국내 유일의 우주의학 기업이다. 2021년 설립 이후 우주단백질 결정화 등 고부가가치 의약품 제조 분야에서 독보적 기술을 축적해왔으며, 올 8월 말 국내 최초 우주의약 연구 모듈 발사를 앞두고 있다. 이번 투자 라운드에는 기존 투자자인 컴퍼니케이파트너스와 선보엔젤파트너스를 비롯해, 스틱벤처스, 신용보증기금, 디캠프 등 신뢰도 높은 기관이 신규로 참여했다. 회사의 기술력과 성장 잠재력을 인정받아 시리즈B 라운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스페이스린텍의 주요 기술은 미세중력 상태에서 약물 결정이 더욱 균일하고 정밀하게 형성되는 물리적 특성을 활용해, 기존 지상 실험 대비 고순도·고정밀 바이오의약품을 제조할 수 있는 데 있다. 특히 구조 기반 신약 디자인이나 면역항암제

스페이스X, 550조원 시대 연다…비상장 기업 역대 최고가치로 우주산업 '빅뱅' 신호탄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일론 머스크가 이끄는 우주기업 스페이스X가 사상 최대인 약 4000억달러(한화 약 550조원) 기업가치로 내부자 주식 매각 및 신주 발행을 추진하며 글로벌 금융·우주산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번 거래가 성사될 경우, 스페이스X는 미국 비상장 기업 중 역대 최고 기업가치에 오르게 되며, 상장사와 비교해도 시가총액 20위권 내에 진입하게 된다. 4000억달러 평가, ‘비상장 기업의 왕좌’ 오르나 블룸버그, 야후파이낸스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스페이스X는 내부자(임직원·초기 투자자) 주식 매각과 함께 신규 자금조달(신주 발행)을 병행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이번 거래의 기준 기업가치는 4000억달러로, 2023년 12월(3500억달러) 대비 500억달러가 상승했다. 이 수치는 미국 대표 상장사인 홈디포, 프록터앤드갬블(P&G), 팔란티어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수준이다. 미국 비상장사 중에서는 단연 독보적 1위이며, 글로벌로도 틱톡 모회사 바이트댄스, 오픈AI 등과 경쟁하는 ‘초거대 유니콘’ 반열에 올랐다. 기업가치 급등 배경: 스타링크·스타십의 폭발적 성장 이번 평가액에는 스페이스X의 위성 인터넷 사업부 ‘스타링크’

HD현대인프라코어, K2 전차 엔진 923억원 대규모 수주…자체 기술로 국내 방산 주도권 확보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HD현대인프라코어가 K2 전차용 대규모 엔진 공급계약을 체결하며 독자적인 기술력과 공급 역량을 입증했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최근 방위사업청과 총 923억 원 규모의 K2 전차 엔진(DV27K)에 대한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HD현대인프라코어는 올해부터 2028년까지 방위사업청에 단계적으로 엔진을 납품할 예정이다. 이 엔진은 주요 방산국의 주력 전차 엔진과 동급 출력인 1500마력으로, 56톤(t)급 K2 전차를 최대 70km/h로 주행시킬 수 있다. 또한, 배기가스를 활용해 압축한 공기를 실린더 내부로 밀어 넣는 설계로 출력과 연소효율을 극대화했고, 최적의 구조설계를 통해 진동을 줄이면서 동력을 고루 전달할 수 있어 전장 환경에서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HD현대인프라코어의 K2 전차 엔진은 기술력과 경제성은 물론, 공급 안정성 측면에서도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동급의 고속·고출력 엔진을 독자적으로 개발해 실전에 배치한 국가는 미국, 한국, 독일, 프랑스 등 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에, 전차 엔진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국가들에게 관심을 끌고 있다. HD현대인프라코어는 10년에 걸친 연구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