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벅 신메뉴는 설사약" ···고객들 화장실행 '불만 폭주'

  • 등록 2023.04.12 21:47:07
크게보기

대장운동 촉진하는 '커피'와 '올리브 오일' 결합
각성제 카페인과 이완제 올리브유

미국 스타벅스 홈페이지에 소개된 3가지 종류의 올레아토 음료 [스타벅스]

 

[뉴스스페이스=김문균 기자] 세계 최대 커피기업인 스타벅스가 일부 국가에서 출시한 신메뉴를 마시고 복통에 시달렸다는 불만이 폭주해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8일(현지시간) 미국 CNN은 최근 미국 스타벅스가 내놓은 올리브오일 커피 ‘올레아토’(Oleato)를 마신 고객이 복통을 호소하며 화장실로 달려가는 사례가 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스타벅스의 야심찬 계획과 달리 올레아토를 마신 사람들은 불편한 증상을 호소하고 있는 것.

 

올레아토는 지난 2월 이탈리아에서 처음으로 등장한 스타벅스 신메뉴로, 이후 미국 매장에서 판매되기 시작했다. 커피와 올리브유 등을 섞은 음료다. 스타벅스는 하루 한 스푼씩 올리브유를 먹는 이탈리아 시칠리아 문화에 착안해 이 음료를 개발했다.

 

이 음료에 든 올리브유는 시칠리아 남서부 지방 마을인 파르타나에서 생산한 냉압착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이다. 엑스트라 버진은 올리브 과육을 얼린 뒤 압력을 가해 추출하는 최상급 올리브유를 의미한다. 이 오일은 불포화지방산과 올레산이 들어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고혈압 수치 등을 안정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스타벅스 홈페이지의 메뉴 정보를 보면 올레아토에 해당하는 음료로는 '골든 폼 콜드브루', '귀리 카페라테', '귀리 토피넛 에스프레소'가 있다. 각 메뉴의 영양 정보를 보면 크림, 바닐라시럽 등 여러 재료와 함께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이 들어간다고 기재돼 있다.

 

출시 당시 브래디 브루어 스타벅스 최고 마케팅 책임자는 “수십년 만에 가장 큰 프로젝트”라고 극찬했다. 하워드 슐츠 전 CEO 역시 “커피 산업에 혁신을 일으킬 것이며 회사에 매우 수익성 있는 메뉴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그러나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발생, 고객들로부터 '배가 아프다'는 민원이 폭주하고 있다.

 

커뮤니티와 소셜미디어에는 "올레아토는 합법적인 설사약", "올레아토를 마시니 뱃속에서 소리가 난다"는 등의 글들이 지속적으로 올라오고 있다. 

 

올리브오일은 이론상 혈압을 낮추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어 커피와 잘 어우러질 것으로 기대됐지만 실제로는 각성제 역할을 하는 커피와 이완제 역할을 하는 올리브유가 부조화를 일으킨 것으로 추정된다.

 

미국 영양사인 프란시스 라지만 로스는 미국 NBC뉴스를 통해 "오일은 배변을 돕는 효과가 있고 커피는 소화기 계통을 자극하는 역할을 한다"며 "두 가지가 결합되면 '원투펀치'로 뱃속을 강타해 화장실에 가는 원인이 된다"고 말했다. 

 

에린 팔린스키-웨이드 영양학자는 “16온스 음료에는 사람들이 한 끼 식사에서 섭취하는 것보다 더 많은 34g의 지방을 포함하고 있다"며 “장을 자극하는 커피와 식사나 음료에 고지방을 추가로 섭취하면 경련을 일으킬 수 있다”고 전했다.

 

올리브 오일은 전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식단으로 꼽히는 지중해식 식단에 필수적으로 포함되는 식품이다. 단, 좋은 식품도 과도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발생한다. 

 

미국식품의약국(FDA)이 권장하는 올리브 오일 하루 섭취량은 23g이다. 이번 스타벅스 음료는 그란데 사이즈 기준 지방 함량이 17~34g에 달한다.

 

김문균 기자 newsspace77@gmail.com
저작권자 © 뉴스스페이스(NewsSpa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75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36길 6-1 , 2층 | 대표전화 : 010-2930-6641 | 팩스 : 02-3445-8227 제호 : 뉴스스페이스(NewsSpace) | 등록번호 : 서울 아 54727 | 등록일 : 2023-03-07 | 발행일 : 2023-03-07 | 발행·편집인 : 이현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정영 Copyright © 2024 뉴스스페이스(NewsSpac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