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22 (수)

  • 흐림동두천 15.1℃
  • 흐림강릉 15.7℃
  • 흐림서울 16.5℃
  • 흐림대전 19.4℃
  • 흐림대구 19.1℃
  • 흐림울산 19.5℃
  • 흐림광주 22.1℃
  • 흐림부산 21.7℃
  • 구름많음고창 23.2℃
  • 맑음제주 26.3℃
  • 흐림강화 15.4℃
  • 흐림보은 18.0℃
  • 구름많음금산 19.7℃
  • 흐림강진군 23.0℃
  • 흐림경주시 18.6℃
  • 흐림거제 21.8℃
기상청 제공

산업·유통

[The Numbers] 붓처스컷·메이징A 'SG다인힐' 2년연속 영업손실 '울상'…총부채 85억·자본잠식 '휘청'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이종화 기자] 에스지다인힐(SG다인힐, 대표 박영식)이 2년 연속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을 기록하며 자본잠식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1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의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재무제표일 현재(2024년 3월 25일) 회사의 유동부채가 유동자산보다 46억원 더 많으며, 자본잠식상태라고 밝혔다.

 

전통 한식당 삼원가든은 LPGA 프로골퍼 박지은 선수의 아버지인 박수남 대표가 1976년 ‘삼원정’이라는 이름으로설립했다. 남북 고위급회담 오찬, 이산가족상봉 환영 만찬 등을 열며 약 50년간 한국식 고깃집의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했다. 박수남 회장은 2녀1남(박지은, 박지현, 박영식)의 자녀를 뒀다.

 

SG다인힐은 2007년 박수남 대표의 아들이자, 박지은 선수의 남동생인 박영식 대표가 새로운 외식문화 선도를 목표로 출범한 외식전문기업이다. 아버지가 외식업에 종사하는 것을 보고 자란 박영식 대표는 2004년 미국 뉴욕대학교 호텔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바로 경영현장으로 뛰어들었다. 신세계 정용진 회장과 친분이 두터워, 자주 만나 요리를 같이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SG다인힐은 컨템포러리 이탈리안 ‘블루밍가든’, 스테이크하우스 ‘붓처스컷’, 화덕을 베이스로 피자를 선보이는 ‘핏제리아 꼬또’, 이탈리안 레스토랑 ‘오스테리아 꼬또’, 중식 브랜드 '메이징에이(Mazing.A)'와 평양냉면과 로스구이 전문점 '로스옥', '퓨어 멜랑주', '메자닌', '봉고', '패티패티', '부띠끄 블루밍'을 운영 중이다. 

 

SG다인힐의 알짜, 대표선수였던 ‘투뿔등심’과 건강식 레스토랑 ‘썬더버드’는 자본수혈을 위해 아버지 기업인 삼원가든으로 소유권을 넘겼다.

 

2023년 매출은 전년 160억원보다 16% 줄어든 135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손실은 2022년 2.8억원에 이어 지난해 23억원을 기록하며 2년 연속 적자를 이어갔다.

 

당기순이익 역시 2022년 -8.4억원에 이어 2023년 -24억원의 2년 연속 당기순손실을 기록했다.

 

단기차입금은 55억원, 미지급비용 7.4억원, 부채총계는 85억원으로 나타났다.

 

세부매출과 매출 대비 원가를 살펴보면, 푸드매출은 115억원, 푸드원가는 46억원으로 매출대비 원가비율은 40%였다. 주류매출은 13억원, 주류원가는 4.3억원으로 매출대비 원가비율은 33%였다. 상품매출은 7.1억원, 상품원가는 9700만원으로 매출대비 원가비율은 7.3%였다.

 

2023년 광고선전비 10억원, 임직원 급여로 43억원, 복리후생비 5.9억원, 연구개발비 500만원, 기부금 1000만원으로 나타났다. 

 

현재 에스지다인힐의 주주구성을 살펴보면 박영식 대표가 70%, 와이프 조인경과의 사이에 딸(2세)인 메디슨이 30%를 보유중이다. 배우자 조인경씨는 피프틴엠(15eme) 대표를 맡아 패션사업을 하고있다. 인스타그램 팔로워수도 7.5만명에 달한다.

 

에스지다인힐은 2002년 3월 6일에 삼원알앤씨로 설립됐으며, 2007년 4월에 에스지다인힐로 상호를 변경했다. 이 회사는 음식숙박업, 도소매업, 부동산업, 서비스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서울시 강남구 언주로에 본점을 두고 있다. 관계회사로 ㈜베네핏츠, 그랜드 센트럴 호스피탈리티㈜가 있으며, 기타 특수관계사(자)로 ㈜삼원가든, ㈜캐비아, ㈜에스지앤피, ㈜그레이스개발, ㈜디스톤개발등이 있다.

 

2020년 3월 미식 큐레이션 플랫폼 '캐비아(KAVIAR)'를 론칭했다. 캐비아는 SNS에서 입소문 타는 맛집과 오래된 노포식당에 이르기까지 국내 외식 분야 푸드IP가 200여개에 육박한다. 최근 투자에 참여한 GS리테일과 협업해 GS리테일 유통망에 캐비아 RMR(Restaurant Meal Replacement) 제품을 판매하는 것도 구체화하고 있다.

 

기존 투자자인 스톤브릿지벤처스, GS리테일에 이어 다날, 티케인베스트먼트, 우리은행 등이 합류하면서 누적 투자액도 160억원을 넘어섰다.

 

일반 간편식(HMR)과 달리 삼원가든의 ‘양념갈비 꽃살’, ‘뼈없는 갈비탕’, ‘얼큰 육개장’ 등을 비롯해 제주도 로컬 맛집 ‘산방식당’의 밀냉면, 라미옥 ‘곱창전골’ 등이 대표적이다. 캐비아 매출은 2020년 14억5000만원, 2021년 176억원, 2022년 360억원,  2023년 380억원을 기록했다.

 

다만 이익측면에서는 아직 갈길이 멀다. 2020년 영업손실은 6억7000만원 수준이었으나, 2022년 31억4000만원까지 늘어났다. 지난해에도 36억8500만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삼원가든 측은 아직 정확한 영업 계획을 공개하지 않았으나, 박 대표는 인터뷰에서 오는 2025년 초 삼원가든 해외3호점인 뉴욕점 오픈을 시사했다. 앞서 2023년 12월 베트남에 첫 해외 1호점을 열었고, 연내 추가로 베트남에 ‘삼원정’이라는 이름으로 해외 2호점을 열 계획이다.

 

자본잠식건, 삼원가든에 투뿔등심 매각건,  연구개발비와 기부금 사용건, 부채 85억원의 사용처 등에 대해 질의를 수차례 했으나 무응답으로 일관했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휴젤, 만리장성 넘은 한국 최초·유일 보툴리눔 톡신 ‘레티보’ 성과 공개

[뉴스스페이스=김혜주 기자] 글로벌 토탈 메디컬 에스테틱 전문 기업 휴젤㈜이 자사 보툴리눔 톡신 제제 ‘레티보(Letybo, 국내 제품명 보툴렉스)’의 중국 시장 진출 5주년을 맞았다고 22일 밝혔다. 휴젤은 2020년 한국 기업으로는 최초이자 유일하게 중국 톡신 시장에 진입했다. 이후 현지 파트너사인 사환제약과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레티보의 입증된 효과와 안전성을 앞세워 유통망을 확대하고, 의료진 대상 학술 활동과 브랜드 인지도 강화에 주력해 왔다. 현재 레티보는 중국 전역 370개 이상 지역에 진입했으며, 중국에 등록된 의료성형기관(중국성형협회 통계 기준) 중 약 85%에 해당하는 6800여 개 기관에 공급되고 있다. 이러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중국에서 시장점유율 15%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50유닛 제품은 시장 1위로 추정된다. 중국은 미국에 이은 세계 2위 보툴리눔 톡신 시장으로 오는 2029년까지 연평균 약 20%의 성장률이 기대된다. 시장 규모가 크고 인허가 요건이 까다로운 만큼 글로벌 톡신 기업의 성장성과 수익성을 좌우하는 핵심 시장으로 평가된다. 현재 중국에서 허가받은 톡신 제제는 6개에 불과하다. 이런 가운데 휴젤은 중국 진출 5

KT, 국내 첫 UAM 실증사업자 지위 획득…아라뱃길서 K-UAM 2단계 실증 본격화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KT(대표이사 김영섭)가 국토교통부로부터 도심항공교통(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다. 미래형 교통수단으로 주목 받는 UAM 산업을 위한 우수한 기술력과 운영 역량을 확보했음을 정부로부터 인정받은 것이다. KT는 지난해 전남 고흥에서 진행된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1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통합운용성과 비행 안전성, 관제 시스템 연동 등 주요 기술 요소를 검증했다. 이외에도 KT는 UAM 특별법에서 요구하는 장비와 인력 기준을 모두 충족했고, 고도화된 기술력과 운영체계를 갖춘 점을 인정받아 국토교통부로부터 UAM 실증사업자 자격을 획득하게 됐다. 이번 자격 획득으로 KT는 국내 UAM 상용화 추진을 위한 핵심 주체로 도약하게 됐다. 도심항공교통법상 실증사업자 지위를 획득한 기관은 실증 성과에 따라 우선적으로 UAM 사업자로 지정될 수 있으며, 이는 향후 K-UAM 상용화 로드맵에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이다. 이에 KT는 10월 말부터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구간에서 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시행한다. 이번 실증에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

삼성전자, 구글·퀄컴과 협력한 '갤럭시 XR' 출시…최신 AI 기술과 혁신적 몰입경험 제공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삼성전자가 구글과 퀄컴과 공동 개발한 XR(확장현실) 헤드셋 '갤럭시 XR'을 22일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에도 출시하며, 첨단 인공지능(AI)과 몰입형 콘텐츠 시장에서 새로운 도약을 예고했다.​ 삼성전자와 글로벌 파트너들의 협력으로 탄생한 '갤럭시 XR'은 2023년 2월 갤럭시 언팩 행사 이후 약 2년 8개월 만에 실물을 공개하며, 업계와 시장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 제품은 최초로 구글의 '제미나이'와 통합된 멀티모달 AI 기능을 탑재했다. 사용자는 시선, 제스처, 음성 인식을 통해 콘텐츠와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구글 지도와 포토, 유튜브 XR 등 구글 생태계의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 MX사업부 최원준 사장은 "갤럭시 XR은 새로운 모바일 생태계를 구축하는 중요한 걸음으로, 모바일 AI 경험의 한계를 뛰어넘는 제품"이라며, "업계와 사용자 모두에게 혁신적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갤럭시 XR'은 구글과 퀄컴이 공동 개발한 안드로이드 XR 플랫폼을 처음으로 탑재해, 기존 스마트폰 기능과 앱 호환성을 유지하면서도, AR 글라스와 다양한 폼팩터로 확장 가능하다.​ 이 플랫폼은

한국필립모리스, 환경재단과 5년째 ‘쓰담서울’… 시민과 함께 환경개선 '앞장'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한국필립모리스(대표이사 윤희경)는 오는 10월 31일과 11월 1일, 환경재단과 함께 서울 연남동 스페이스비 및 홍대입구역 일대에서 ‘쓰담서울 시즌5 – 해피쓰담데이’를 진행한다. ‘쓰담서울’은 한국필립모리스와 환경재단이 2021년부터 함께해온 대표적인 도심 환경 캠페인으로, 올해로 5년째를 맞았다. 시민과 임직원이 함께 참여해 도심 속 쓰레기를 줄이고 깨끗한 거리를 만드는 ‘플로깅(걸으며 쓰레기 줍기)’ 활동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올해 캠페인은 ‘쓰레기 없는 할로윈’을 주제로, 환경 보호를 보다 친근하고 즐겁게 실천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특히, MZ세대에게 인지도가 높은 일러스트 작가 ‘키크니’와의 협업을 통해 환경 보호 메시지를 감각적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참가자들은 ‘쓰레기 유령 퇴치 작전’이라는 콘셉트 아래 ▲쓰레기를 주워 간식으로 교환하는 이벤트 ▲기후 위기 타로 ▲친환경 페이스 페인팅 ▲사용한 아이코스 기기 및 전용 타바코 스틱을 수거하는 모두모아 부스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환경보호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다. 한국필립모리스 임직원들도 첫날 현장에 참여해 시민들과 함께 플로깅 활동을 펼치며 지역사회 환경 개선에

‘혁신기술의 진격' 에이피알, 뷰티 디바이스 글로벌 누적 판매 500만대 돌파…"국내 최초 ‘기획-개발-생산-유통’ 잇는 밸류체인 내재화"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글로벌 뷰티 기업 에이피알(대표이사 김병훈)의 뷰티 디바이스 브랜드 ‘메디큐브 에이지알(AGE-R)’이 글로벌 누적 판매 500만대를 기록하며 시장 선도주자로서 존재감을 공고히 했다. 에이피알은 지난 9월 기준, 자사 뷰티 디바이스 브랜드 메디큐브 에이지알(이하 에이지알)의 글로벌 누적 판매량이 500만대를 돌파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성과는 2021년 3월 첫 번째 제품인 ‘더마 EMS 샷’ 출시 이후 약 4년 6개월 만에 달성한 성과로, 홈 뷰티 디바이스 수요 확대와 K-뷰티의 글로벌 인기 상승과 함께 최근 판매 추이는 더욱 빨라지고 있다. 특히 2024년 말 300만대를 돌파한 이후 불과 9개월 만에 200만대가 추가 판매됐으며, 지난 6월 400만대를 기록한 뒤로도 3개월 만에 100만대가 추가 판매되는 등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에이피알은 해당 성과가 글로벌 홈 뷰티 시장 내 기술력과 브랜드 경쟁력을 입증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특히 주력 제품인 ‘부스터 프로’는 같은 기간 글로벌 누적 판매 200만대를 돌파하며, 브랜드 전체 성장세를 견인했다. 이 같은 판매 성과는 에이피알이 일찍부터 진행한 뷰티 디바이스 사

[랭킹연구소] 5년새 매출액 증감액 상위 10곳, 현대차·삼성·SK·HD현대·한화 順…하위 10곳, 태광·아모레퍼시픽·태영·두산·DL 順

[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삼성·SK·현대자동차·LG·롯데 등 국내 5대 그룹의 자산이 최근 5년 새 445조원 가량 증가한 1588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같은 기간 5대 그룹을 제외한 나머지 47개 그룹의 자산은 367조원 늘어난 1121조원에 그쳐, 5대 그룹으로의 자산쏠림이 더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룹별로 보면, 삼성, SK, 현대차가 자산 증가액 톱3 체제를 굳혔다. 반면, 교보생명보험, 부영, 두산 등 3곳은 자산이 축소됐다. 자산 외에 매출과 영업이익 등 실적 증가세도 5대 그룹이 47개 그룹을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현대차는 5년간 매출액이 100조원 이상 증가해 증가액 1위를 기록했고, 삼성과 SK도 매출이 큰 폭으로 늘었다. 반면, 태영·두산·DL·부영 등 6개 그룹은 지난해 매출액이 5년 전보다 줄어들며 역성장했다. 22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대표 조원만)가 공정거래위원회가 지정한 공시대상기업집단 중 2019년과 2024년 결산 기준 자산총액 비교가 가능한 52곳을 대상으로 자산 규모와 실적 변화를 조사한 결과, 52개 그룹의 전체 자산규모는 2019년 1897조2869억원에서 2024년 2709조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