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역 항공기가 네임택·볼마커로 재탄생…대한항공, 네 번째 ‘업사이클링 굿즈’

  • 등록 2024.09.23 22:4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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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길 6282만㎞ 누빈 HL7721 보잉 777-200ER, 2020년 5월 비행 끝으로 은퇴
대한항공 업사이클링 굿즈, 2021년 ‘완판 행진’에 이어 네 번째 출시… ESG 경영 행보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대한항공은 퇴역 항공기를 재활용한 네 번째 업사이클링 굿즈를 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HL7721 항공기를 해체하는 과정에서 나온 자재를 활용해 네임택과 골프 볼마커를 제작했다. HL7721은 지난 2003년 10월 비행을 시작해 2020년 5월 은퇴했다. 비행 거리는 총 6282만6262㎞에 달한다. 기종은 보잉 777-200ER이다.

 

굿즈는 사용된 동체 부분에 따라 색상이 다르다. 각 제품에는 일련번호를 새겨 희소성을 높였다. 네임택은 항공기 꼬리 날개 형태로 디자인됐으며, 업사이클링 굿즈의 의미를 더하고자 기종과 기번이 새겨졌다.

 

대한항공은 네임택을 구매하는 고객들에게 선착순 한정 수량으로 이름과 연락처를 각인해주는 서비스도 실시한다.


골프 볼마커는 2가지 디자인으로 출시됐다. 태극마크를 담은 볼마커는 하늘색으로, 대한항공 로고와 기종·기번이 담긴 볼마크는 동체 부분에 따라 다양한 색상으로 제작됐다. 볼마커 뒷면에 자석 기능을 추가했다.

 

네임택과 볼마커는 대한항공 브랜드 굿즈 공식 판매 홈페이지 이스카이숍 '업사이클링 굿즈' 코너에서 구매할 수 있다.대한항공은 2021년부터 퇴역 항공기를 활용한 업사이클링 제품을 출시하고, 버려지는 기내 물품을 업사이클링해 지역사회에 기부하는 등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실천해오고 있다.


대한항공은 2021년부터 퇴역 항공기를 활용한 업사이클링 제품을 출시하며 ESG 경영을 실천해왔다. 첫 출시는 2021년 1월 HL7530(보잉 777-200ER)을 업사이클링한 네임택이었다. 4000개 한정 수량이 출시 하루 만에 모두 판매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대한항공은 같은 해 9월 HL7461(보잉 747-400)을, 2023년 5월에는 HL7715(보잉 777-200ER)를 네임택과 골프 볼마커로 재탄생시켰다.


 폐기물로 버려질뻔한 기내 물품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작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오래된 기내 구명조끼를 활용해 여행용 파우치와 토트백을 만들었다. 모든 제작 공정과 포장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 오염을 최소화하고 수익금 일부는 환경단체에 기부했다. 부분 훼손으로 다시 사용하기 어려워진 기내 담요로는 보온 물주머니를 만들어 지역사회 이웃들에게 전달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답게  폐항공기 자재를 활용한 다양한 업사이클링 굿즈를 선보일 예정이다"며 "자원을 재활용해 환경 보호에 기여하고, 항공기와의 추억을 가진 고객들에게 또다른 즐거움을 선사함으로써 항공업계에 업사이클링의 가치를 전파하고 ESG 경영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김시민 기자 newsspace77@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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