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지난해 7월 엑스의 대항마를 자처하며 야심차게 출시한 스레드(Threads)가 1년 만에 1억7500만명의 이용자를 기록했다. 1년의 성적표로는 나쁘지 않은 성과지만 ‘엑스(X·옛 트위터)의 대항마’로 불리기엔 부족하다는 평가다.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 플랫폼이 SNS 플랫폼 엑스(X·옛 트위터)를 겨냥해 출시한 스레드(Threads)의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1년 만에 2억명에 육박했다. 마크 저커버그 메타 최고경영자(CEO)는 스레드 출시 1년을 이틀 앞둔 3일(현지시간) 자신의 스레드 계정에 "스레드의 MAU가 1억7500만명을 넘었다"면서 "지난 1년은 멋진 한 해(What a year)였다"며 만족감을 나타냈다.
텍스트 기반의 SNS인 스레드는 출시 당시 X의 대항마로 주목받았다. 출시 5일 만에 가입자가 1억명을 돌파하기도 했다. MAU가 20억명에 달하는 인스타그램 사용자가 쉽게 프로필을 설정할 수 있도록 한 덕분이었다. 게다가 일부 X(옛 트위터)에 대한 불만 사용자들이 '망명'한 데 따른 반사효과를 누리기도 했다. X가 지난해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최고경영자)에게 인수된 뒤 운영정책을 대거 변경해 이용자들의 반발을 산 데 따른 여파다.
지난해 3분기 MAU 1억명을 돌파한 스레드는 4분기 1억3000만명, 올해 1분기 1억5000만명으로 MAU를 꾸준히 늘려왔다. 다만 경쟁 서비스인 X와 아직 간격이 크다. 지난 3월 기준 X의 MAU는 5억5000만명이다. 매일 접속하는 이용자(DAU)도 2억5000만명에 달했다. 스레드의 MAU는 엑스(X)의 3분의 1 수준이다. 스레드는 DAU를 밝히지 않았다.
반면 SNS 데이터 분석 업체 센서타워에 따르면 지난달 스레드 사용자의 일평균 접속 횟수는 세 번, 접속 시간은 7분이었다. 출시 첫 달인 작년 7월과 비교해 각각 79%, 65% 줄어든 수치다.
국내에서도 스레드 이용자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스레드의 국내 MAU는 264만명을 기록했다. 다만 월 이용 시간도 작년 9월 10분가량에서 지난달 77.78분까지 늘었다. X의 지난달 MAU는 636만명이다.
스레드는 작년 12월 출시 5개월 만에 '페디버스'(fediverse)라는 기능을 탑재해 유럽에도 선보였다. 페디버스는 액티비티 펍(Activity Pub)이라는 프로토콜을 활용해 다른 SNS와도 상호 작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스레드가 오히려 메타 성장에 발목을 잡을 것이란 의견도 있다. 스레드에는 광고가 없기 때문에 메타가 얻을 수 있는 수익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저커버그 CEO는 지난 4월 투자자들에게 "스레드의 성장은 대체로 내가 바라던 궤도를 가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