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스페이스=김문균 기자] 1912년 4월 15일 새벽 영국 사우샘프턴에서 미국 뉴욕으로 가는 북대서양에서 침몰한 호화유람선 타이태닉호를 건조한 영국 조선업체가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다고 BBC 방송 등이 1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타이태닉호에는 2224명이 타고 있었는데, 이 중 1500명 이상의 사망자를 낳았고, 이는 역사상 가장 치명적인 해양 참사 중 하나로 기록됐다.
1861년 설립된 H&W는 해운업체 화이트 스타의 주문을 받아 벨파스트 조선소에서 타이태닉호로 제작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세계대전 때 항공모함과 순양함 건조로 전성기를 누렸다. 하지만 전쟁 이후 여객선 수요 감소와 아시아 조선업체와의 격심한 경쟁으로 하향 곡선을 그렸다. 1970년대 국가 소유가 됐고 1989년에는 노르웨이의 해양 시추업체인 프레드 올센 에너지에 팔렸다. 2019년 관리 절차에 들어갔다가 영국 에너지업체 인프라스트라타에 인수됐다.
BBC 보도에 따르면 163년 역사를 지닌 조선업체 ‘할랜드앤드울프(H&W)’는 심각한 자금사정으로 현금고갈을 겪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회사 노조는 조합원들에게 보낸 메모에서 “이달 말까지만 사업 운영 자금이 남아 있다”며 정부의 지원을 촉구했다.
외신들은 지주회사인 할랜드앤드울프 홀딩스가 이르면 다음 주에 관리 절차에 들어가거나 향후 2주 내로 관리가 시작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스카이뉴스는 이날 방산업계 소식통들을 인용해 영국 방산업체 밥콕 인터내셔널이 벨파스트 조선소를 비롯한 H&W의 자산 인수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H&W는 북아일랜드 벨파스트와 잉글랜드 애플도어, 스코틀랜드 2곳 등 모두 4개 조선소에 1200명 가량의 직원을 두고 있다. H&W는 올해 7월 회계 감사 보고서를 제때 제출하지 못하면서 런던증시에서 주식 거래가 중단됐다.
자금 확보를 위해 지급 보증을 정부에 요청했으나 새로 출범한 노동당 정부는 공적자금의 부적절한 사용이 될 수 있다며 회의적인 입장을 내놓고 있다.
이후 이 업체는 기존 채권자인 미국 은행 리버스톤으로부터 일부 자금을 확보했으나 추가 자금 확보를 위해 노력해 왔다.
H&W 임시 대표를 맡고 있는 구조조정 전문가 러셀 다운스는 "각 조선소 운영과 앞서 체결한 영국 해군 군수지원함 건조 계약은 현재 지주회사의 경영 상황과는 관계없이 이어질 수 있다"고 BBC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