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돈'…알스퀘어·컬리·네이버·쏘카 '데이터 수익화' 박차

  • 등록 2024.06.25 09:2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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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스페이스=조일섭 기자] AI시대를 맞아 기업들이 빅데이터 확보에 나섰다. 이른바 데이터가 곧 돈이 되는 것. 업계에서도 자사가 확보한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 재가공해 수익창출을 위한 전략마련에 한창이다.

 

기업의 데이터 전략은 매출 확대와 운영 효율성 개선, 시장 출시 시기 단축 등 기업의 주요 목표의 힘을 보탠다. 신제품 출시, 자산 관리, ESG 정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데이터 운용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같은 신기술 키워드가 쏟아지는 시대에 데이터는 비즈니스 전략과 상통하는 부분이 있다. 데이터가 기업의 목표나 상품(서비스)의 가치를 더 많이 창출하는 열쇠다.
 
고객의 서비스 소비 방식에 따라 다르지만, 기업은 고객 데이터를 통해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다. ‘날 것’의 데이터부터, 통찰을 얻기 위해 후처리한 데이터(시각화 된 분석 도구, 디지털 트윈 등)까지 오늘날 고부가 가치 산업의 핵심은 ‘수집한 데이터를 어떻게 수익화 할 것이냐’에 달려 있다.
 
대표적인 예가 테슬라의 자율주행기술(FSD)이다. 테슬라 FSD 주행 거리는 20억km를 상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다른 완성차 기업보다 크게 앞선다. 테슬라는 자율주행 데이터를 처리하는 슈퍼컴퓨터 인프라를 증설 중이다. 앤비디아 반도체를 대거 확보하며, 자율주행 기술 개선에 속도를 붙인다는 계획이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테슬라는 전기차 회사가 아니다. 인공지능(AI) 설계 및 훈련에 관한 세계 최고 수준의 소프트웨어(SW), 하드웨어(HW) 기술을 탐구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자체적으로 개발한 AI 프로세서를 공개하고, 이를 기반으로 완전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슈퍼컴퓨터 ‘도조’(Dojo)까지 개발중이다.
 
FSD를 타 완성차 업체에 판매해 추가 수익을 거두는 내용도 제시됐다. 전기차 전문매체 일렉트렉에 따르면, 테슬라는 주요 완성차 업체에 FSD 라이선스 제공 방안을 논의 중이다.
 

 

국내 1위 상업용 부동산기업 알스퀘어도 데이터로 체질 개선에 나선다. 거래 정보를 구하기 어려운 상업용 부동산 시장 데이터를 전수조사해 '알스퀘어 애널리틱스'라는 정보 플랫폼에 담아 자산운용사나 연기금·공제회 등 투자기업이나 기관에 내놓는 사업을 준비 중이다. 상용화는 올해 하반기다. 조사된 유료 보고서를 만들어, 기관 투자자에 제공하는 사업도 펼차다. 알스퀘어에 따르면, 해외 유명 자산운용 D사와 글로벌 최대 투자기관 G사와의 데이터 공급 계약이 목전이다.

 

알스퀘어는 80명이 넘는 정보수집 전문가를 내세워 두 발로 국내외를 누비며 데이터를 쌓았다. 여기에 공공 정보와 소속 데이터 애널리스트들의 인사이트를 더한 상업용 부동산 데이터를 가공, 판매 중이다. 공급받는 기업 면면은 화려하다. 이지스를 비롯해, 코람코, 미래에셋 등 메이저 자산운용사부터 위워크(wework), 토스 등 국내외 유니콘 스타트업, 그리고 글로벌 경영컨설팅 기업 알바레즈앤마살(A&M) 등이 주요 고객이다.
 
컬리는 고객사가 영업, 전략, 운영에 이용 가능한 데이터를 제공 중이다. '컬리 파트너 데이터 서비스'라는 이름이다. 컬리는 고객사에게 재고 정보와 판매 지표, 고객 주문 형태, 카테고리 랭킹 정보 등 데이터를 보낸다. 이를 고객사는 제품 기획과 공급, 판매 전략 수립에 활용한다. 데이터 판매에 나서는 것은 수익성 지표 개선을 위해서다. 컬리는 지난해 2조773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전년보다 1.9% 성장했다.
 
데이터는 거래가 일어날 때마다 자동으로 쌓인다. 그래서 이를 확보하기 위한 추가 비용이 크게 들지 않는다. 더불어 일정 주기로 고객사에 판매가 가능하다. 그래서 안정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 거액의 투자를 통한 신규 서비스가 부담스러운 컬리 입장에서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아이템이다.
 
네이버는 ‘네이버도착보장’ 솔루션을 선보였다.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 파트너사의 데이터가 네이버 기술을 통해 유기적으로 활용된다는 것이 회사의 설명이다. 쇼핑 데이터, 구매자 데이터, 물류 데이터를 보유했기에 가능한 일이다. 네이버는 해당 솔루션을 판매자의 상품·기획 등에 활용하도록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쏘카는 2023년부터 자사 데이터를 활용한 차량 관제·관리시스템(FMS)을 본격화하고 있다. FMS란 차량에 통신 단말기를 부착해 구동하는 시스템이다. 차량용 단말기로부터 수집된 차량 상태와 위치, 운전 습관 데이터를 토대로 차량 유류비, 운영비 등 간접비를 절감해 비용 효율성을 높인다. 작년 9월 종로구청이 쏘카의 FMS 솔루션을 구청 행정차량 내에 도입하기도 했다. 지난 3월에는 법인 소유 차량을 쏘카처럼 활용할 수 있는 ‘B2B 카셰어링 솔루션’을 내놓기도 했다.
 
빅데이터업계 관계자는 "고객 거래 및 시장 핵심 데이터를 보유한 기업들은 신사업 기회를 찾거나, 개선이 필요한 기업들의 구애를 받는다"며 "바닥부터 구축해야 하는 신규 사업보다 비용이 적게 들고, 고정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만큼 불황기에 주목받는 사업 전략이다"고 설명했다.

조일섭 기자 newsspace77@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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