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영재학교 보내볼까? 메가스터디가 분석한 대비 전략

  • 등록 2024.05.21 09:59:47
크게보기

 

[뉴스스페이스=이종화 기자] 올해 과학영재학교 진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2025학년도 과학영재학교 입시 전형의 특징과 대비 전략을 메가스터디교육이 분석했다.

 

메가스터디교육의 중등부 교육사이트의 김창식 엠베스트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전국 8개 과학영재학교(과학예술영재학교 포함)의 2025학년도 입학전형은 예년과 큰 차이는 없지만, 학교에 따라 전형 신설 등 변화가 있다"면서 "이에 목표 학교별로 변화된 내용을 확인하고 대비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 경기과학고와 대전과학고, SW-AI분야 전형 및 평가 신설

 

2025학년도 과학영재학교 입시의 가장 큰 변화는 경기과학고의 SW-AI분야 전형 신설과 대전과학고가 3단계 영재성 다면평가에서 SW-AI관련 과제를 신설한 점이다. 이런 변화의 배경에는 지난 2022년 말 경기과학고와 대전과학고가 교육부의 ‘영재학교·과학고 SW-AI 교육지원사업’에 선정되었기 때문이다.

 

경기과학고는 추천관찰 전형의 지원 자격을 사회통합 대상자에서 모든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도록 확대하여 올해는 SW-AI분야 인재를 선발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경기과학고는 지난해부터 SW-AI분야 인재 선발과 관련된 전형의 신설을 예고하고, 수험생들을 위해 경기과학고가 운영하는 코이스터디 사이트를 활용한 준비방법도 자세하게 공개했다.

 

경기과학고 추천관찰 전형은 1단계에서 SW-AI분야 비대면 관찰평가를, 2단계에서는 ‘영재성 검사Ⅱ’ 대신 SW-AI분야 대면 관찰평가를 실시하기 때문에 SW-AI분야에 관심과 열정이 있고, 그동안 역량 강화에 노력했던 학생이라면 전략적으로 지원해볼 만하다. 다만, 지원 시 제출해야 하는 자기소개서의 경우 분량이 일반전형에 비해 길고, 지원자의 SW-AI분야에 대한 영재성과 잠재성이 반드시 드러나도록 작성해야 하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대전과학고는 경기과학고처럼 특정 영역인 SW-AI분야 인재를 별도 선발하기보다는 3단계 영재성 다면평가에서 평가 과제로 SW-AI관련 평가를 신설했다. 대전과학고는 이를 통해 지원자의 컴퓨팅 사고 능력과 인공지능 소양과 같은 SW-AI 핵심 역량을 평가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대전과학고는 과제 출제 범위를 중학교 정보 교육과정 전체로 하였고, 대비 방법도 중학교 정보 교과서를 활용한 대비를 주문했다. 이런 평가 과제 신설은 대전과학고에 지원한 모든 학생에게 적용되는 것이므로, 대전과학고를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이라면 중등과정에서 배웠던 정보관련 개념을 미리미리 정확하게 정리해 둘 필요가 있다.   

 

◆ 서류평가 강화로 중요해진 자기소개서, 구체적 사례 바탕으로 작성   

 

영재학교를 비롯한 모든 특목고와 전국단위 자사고, 일부 광역단위 자사고 입시에 제출되는 서류 중 오롯이 학생이 작성해야 하는 서류는 자기소개서가 유일하다. 학생이 작성한다는 점 때문에 자기소개서는 입시에서 학교생활기록부, 교사추천서와는 또 다른 의미를 갖는다.

 

특히, 영재학교 입시에서 1단계 서류평가가 강화됨에 따라 자기소개서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영재학교 자기소개서는 다른 학교보다 작성해야 하는 분량이 길고, 작성 항목도 명확하게 구분되어 있어 작성 항목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구체적 사례를 바탕으로 작성해야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자기소개서 작성에 앞서 어떠한 내용을 요구하는지 작성 항목을 꼼꼼하게 살핀 다음, 중학교 기간 자신의 활동 경험과 체험을 중심으로 구체적 사례를 선정해야 한다.

 

또한, 영재학교에 따라 자기소개서 작성 항목도 조금씩 차이가 난다. 일부 학교의 경우 ‘본인과 관련하여 추가로 언급할 사항이 있는 경우 기술하시오’, ‘위 문항 외에 작성하고 싶은 내용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와 같이 작성 주제를 자유롭게 제시하기도 한다. 따라서 다양한 경험이 있는 학생이라면 자신의 잠재성과 영재성에 대해 이런 항목을 활용하여 어필하는 것도 자기소개서 작성에 도움이 된다.

 

◆ 지원 학교는 물론 다른 영재학교 기출문제도 확인

 

영재학교 입시를 준비하는 모든 학생이 가장 공들여 준비하는 전형 단계는 지필평가로 실시되는 2단계 전형이다. 학교별로 가장 많은 탈락자가 발생하는 단계이기도 하고 고난도 문항으로 출제되며, 유형도 까다롭기 때문이다.

 

특히, 각 영재학교가 출제된 문항을 공개하기 전까지는 많은 학생들이 평가 준비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하지만 ‘영재학교·과학고 입학전형 개선방안’ 발표 이후 모든 영재학교가 2단계 전형에서 출제한 문항을 각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함에 따라 2단계 전형 준비에 대한 망막함은 어느 정도 해소됐다.

 

그러므로 영재학교를 목표로 하는 학생이라면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는 물론, 다른 학교의 기출문제도 2단계 전형 대비를 위해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 또한 광주과학고, 대구과학고, 대전과학고,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인천과학예술영재학교 등 5곳은 올해도 공동으로 문항을 출제할 예정이다. 이들 영재학교 지원자는 자신이 지원할 학교 외에 다른 학교의 기출문제 분석을 통해 전체적인 출제 난도, 유형, 방향에 대해 알 수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하길 바란다.

 

◆ 전형 일정 달라도 모든 영재학교는 학교 간 중복 지원 금지

 

올해 영재학교 전형 일정상 한국과학영재학교의 전형 일정과 나머지 7곳의 전형 일정이 다르다. 원서접수 일정은 물론 2단계와 3단계 전형일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자칫 중복 지원이 가능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학교별 전형 일정이 다르지만 영재학교 간 중복 지원은 모두 금지되어 있다. 따라서, 모든 영재학교 지원자는 영재학교 원서접수에 앞서 이 점을 반드시 명심하고 영재학교 입시에 임해야 할 것이다.

이종화 기자 macgufin@empas.com
저작권자 © 뉴스스페이스(NewsSpa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36길 6-1 , 2층 | 대표전화 : 010-2930-6641 | 팩스 : 02-3445-8227 제호 : 뉴스스페이스(NewsSpace) | 등록번호 : 서울 아 54727 | 등록일 : 2023-03-07 | 발행일 : 2023-03-07 | 발행·편집인 : 이현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정영 Copyright © 2024 뉴스스페이스(NewsSpac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