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스페이스=김문균 기자] 우리나라 당뇨병 환자 수가 600만명을 넘어섰다. 대한당뇨병학회가 발표한 ‘당뇨병 팩트시트’에 따르면 2020년 기준 국내 30세 이상 성인 6명 중 1명(16.7%)이 당뇨병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2030세대 당뇨병 유병률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30세대 당뇨병 환자 수는 2019년 15만2292명에서 2023년 17만7952명으로 늘어났다. 젊은세대가 겪는 당뇨는 대부분 서구화된 식습관 및 운동 부족이 주원인으로 알려졌다.
이로 인해 최근에는 혈당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MZ 세대를 중심으로 제로·저당 식품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 식품업계도 이들을 겨냥해 본래의 맛은 유지하면서 당류, 칼로리 등을 줄인 제품을 다양하게 내놓고 있다.
오뚜기는 당류 저감 콘셉트를 적용한 신제품 ‘Low Sugar 허니머스타드’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아카시아꿀과 머스타드가 조화를 이루는 제품으로 당 함량을 100g당 4g으로 낮췄다. 평소 소스 취식 시 당류 함량을 신경 쓰는 소비자도 부담없이 섭취가 가능하다.
푸드나무는 소스 닭가슴살의 당을 부담스러워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맛있닭 저당 소스 통 닭가슴살’을 판매하고 있다. 이 제품은 기존 제품과 달리 대체 감미료인 알룰로스를 사용해 당류를 1g으로 줄인 것이 특징이다. 또한, 1팩당 20g의 단백질이 들어있어 다이어트나 식단 관리를 하는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라라스윗은 당과 칼로리를 낮춘 ‘저당 멜론바’를 출시했다. 저당 멜로바는 당류가 3g, 칼로리는 80kcal에 불과한 제품이다. 일반 아이스크림보다 당 함량이 낮은데도 부드럽고 진한 맛이 나며 부드럽게 쫀쫀한 식감이 특징이다. 다이어트 중 단맛이 당길 때 부담없이 즐길 수 있어 출시하자마자 인기를 끌고 있다.
푸드나무 관계자는 “최근 젊은 당뇨병 환자가 늘어나고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혈당 수치를 정상 범위로 유지하면서 체중 조절을 하는 다이어트가 유행하면서 제로·저당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며 “맛과 건강을 모두 챙기는 헬시 플레저 트렌드가 지속됨에 따라 당분간 제로·저당 제품 인기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