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랭킹연구소] "잘파세대, 여기서 지갑 연다" 리테일 최다 결제 순위 TOP5…크림·쏘카·지그재그·챗GPT·무신사 順

  • 등록 2025.07.09 15:40:05
크게보기

 

[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잘파세대들은 주로 어디서 돈을 많이 쓸까?

 

실시간 앱·결제 데이터 기반 시장/경쟁사 분석 솔루션 와이즈앱·리테일이 2025년 1월부터 5월까지 잘파세대의 리테일 브랜드 결제금액 비율을 조사해 발표했다. 만 20세 이상 한국인이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소액결제로 결제한 금액을 표본 조사한 것이다.

 

잘파세대들의 결제 비율이 높은 리테일 TOP3는 크림, 쏘카, 지그재그/Z결로 나타났다. 그 뒤를 이어 4~6위는 챗GPT, 무신사, 애플로 조사됐다.

 

잘파세대의 결제금액 비율이 가장 높은 리테일 브랜드는 ‘크림(KREAM)’으로 56.2%를 기록했다. 쏘카 50.6%, 지그재그/Z결제 49.9%, 챗GPT(ChatGPT) 39.2%, 무신사 36.3%, 애플(APPLE) 35.5% 순이었다.

 

잘파세대가 많이 결제한 리테일 카테고리는 ‘패션’, ‘교통’, ‘생성형 AI’, ‘전자기기’로 나타났다.

 

한편, 크림과 쏘카는 잘파세대 결제금액 비율이 과반수 이상이면서 상승세를 보인 리테일 브랜드다. 크림은 2023년 1월부터 5월까지 잘파세대 비율이 25.8%에서 2025년 동기간 56.2%로 증가했으며, 쏘카 역시 42.2%에서 50.6%로 상승했다.

 

잘파세대는 1990년대 중반부터 2020년대 중반에 출생한 세대를 의미하는 용어로, Z세대와 알파세대를 합친 합성어다. 현재 10대부터 20대 중반까지의 연령층을 포함하며, 디지털 환경에서 자라난 세대로 최신 기술을 빠르게 수용하고 활용하는 특징이 있다.

김희선 기자 macgufin@empas.com
저작권자 © 뉴스스페이스(NewsSpac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서울시 서초구 사평대로 140 코웰빌딩 B1, 318호 | 대표전화 : 0505-546-0505 | 팩스 : 0505-548-0505 제호 : 뉴스스페이스(NewsSpace) | 등록번호 : 서울 아 54727 | 등록일 : 2023-03-07 | 발행일 : 2023-03-07 | 발행·편집인 : 이현주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정영 Copyright © 2024 뉴스스페이스(NewsSpac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