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스페이스=김문균 기자] 스포츠용품 브랜드 아디다스가 최근 신상 여성 수영복을 출시하면서 남성 모델을 기용해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지난 18일(현지시간) 뉴욕포스트, 포브스 등 외신에 따르면 아디다스는 지난 15일 ‘프라이드 2023’ 컬렉션을 발표하면서 여성 수영복 모델로 남성으로 추정되는 인물을 기용했다.
아디다스 홈페이지에 올라온 사진을 보면 여성 원피스 수영복을 입은 모델은 가랑이 부분이 눈에 띄게 볼록하고 겨드랑이에 털이 수북했다. 또 확대된 가슴 부분에서는 털이 보이기도 했다.
이 모델이 남성인지 아니면 트랜스젠더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해당 모델은 남성복 카테고리에서 남성용 운동복을 입고 등장하기도 했다.
문제가 된 수영복 화보는 여성 제품군으로 분류된 70달러(약 9만3000원)의 '프라이드 스윔수트' 모델컷이다.
아디다스는 이번 컬렉션에 대해 "남아프리카 출신 디자이너 리치 므니시와 협업한 것"이라며 "자기표현, 상상력 그리고 사랑이 하나로 뭉친다는 확고한 믿음에 대한 축하"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번 논란에 대해 아디다스와 이 수용복의 디자이너 리치 므니시 역시 해당 모델과 이번 논란에 대해 언급하지 않고 있다.
이번 마케팅은 아디다스가 ‘성소수자 인권의 달(프라이드 먼스)’인 6월을 앞두고 출시한 프라이드 2023 컬렉션을 기념하기 위해 추진한 것으로 보인다. 이번 컬렉션 주요 모델로 선정된 영국의 다이빙 선수 톰 데일리 역시 동성애자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SNS에서는 여성 수영복에 남성 모델을 기용한 것에 대한 비난이 거세다. 앞으로 아디다스 제품을 사지 않겠다는 ‘보이콧아디다스(BoycottAdidas)’ 해시태그까지 확산하고 있다. 해당 게시물들에 첨부된 사진에는 아디다스 로고에 금지 표시가 되어 있고 '여성을 지우는 것은 이런 결과를 낳는다'라는 문구가 적혀있다.
해당 화보는 트위터 등 SNS에 퍼지며 전 세계 누리꾼들에게 '워키즘(wokeism·깨어있는 척하기)'이라고 비판받았다. 한 누리꾼은 "여성 수영복으로 마케팅하지 말고 차라리 성소수자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판매하라"고 지적했다.
수영선수 출신의 여성 인권 운동가 라일리 게인스도 "여성 수영복에는 볼록한 장식이 없다. 왜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이런 일을 벌이는지 이해할 수 없다. 그저 '남녀공용'이라고 말할 수도 있었는데 말이다"라며 반발했다.
포브스는 수년 전부터 실시했던 아디다스의 프라이드 먼스 관련 마케팅이 논란이 된 건 처음이라고 전했다.
정치인들도 공개적인 거부감을 드러냈다.
낸시 메이스 공화당 하원의원은 "나는 남성이 아니라 여성이 수영복 모델을 할 때를 기억한다"며 "여기서 분명한 건 트랜스 여성은 여성이 아니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마조리 테일러 그린 공화당 하원의원 역시 "누가 이 기업에 인구의 절반인 여성을 소외시키고 1% 미만인 트랜스젠더를 향한 마케팅을 하라고 하는가"라며 "기업은 정치보다 이익을 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