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M1A2 에이브럼스(M1A2 Abrams) [밀리터리닷컴]](http://www.newsspace.kr/data/photos/20250209/art_17404743967855_4ca811.jpg)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편집자주> 유튜브, 인스타 등에서 활동하는 인플루언서들이 '협찬을 받지 않았다', '광고가 아니다'라는 사실을 보이기 위해 "내 돈 주고 내가 샀다"라는 뜻의 '내돈내산'이라는 말이 생겼다. 비슷한 말로 "내가 궁금해서 결국 내가 정리했다"는 의미의 '내궁내정'이라고 이 기획코너를 명명한다. 우리 일상속에서 자주 접하고 소소한 얘기거리, 궁금증, 호기심, 용어 등에 대해 정리해보는 코너를 기획했다.
탱크는 전쟁의 양상을 바꿔놓은 상징적인 무기 시스템이다. 1차 세계대전에서 등장한 이후 100년 넘게 발전을 거듭하며 전쟁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탱크와 관련된 흥미로우며 재미있고 의미있는 15가지 사실을 소개한다.
1. 최초의 전차는 ‘마크 I’로 불렸다
1916년 1차 세계대전 중 영국이 개발한 마크 I(Mark I) 전차가 세계 최초의 실전 배치 탱크다. 이 전차의 등장은 독일군에게 큰 충격을 줬으며, 이후 전 세계 각국이 전차 개발 경쟁에 뛰어드는 계기가 됐다.
2. ‘탱크(Tank)’라는 이름은 위장 작전에서 유래
영국군은 전차 개발을 비밀리에 진행하면서 적국에 정보를 노출시키지 않기 위해 이를 ‘수송용 물탱크(water tank)’라고 불렀다. 이후 이 명칭이 고유명사화되어 오늘날 ‘탱크(Tank)’가 됐다.
3. 세계 최강 전차는? 논란 속의 3대 전차
군사 전문가들 사이에서 가장 강력한 전차로 꼽히는 모델은 미국의 M1A2 에이브럼스(M1A2 Abrams), 독일의 레오파르트 2A7(Leopard 2A7), 러시아의 T-14 아르마타(Armata) 다.
M1A2 에이브럼스는 강력한 복합장갑과 열화우라늄탄을 사용한다. 레오파르트 2A7은 유럽 최고의 방어력과 정밀한 사격 시스템을 갖췄다. T-14 아르마타는 무인 포탑을 채택한 최첨단 전차다.
4. 2차 세계대전 중 소련이 만든 가장 무거운 전차
소련은 독일의 티거 전차에 맞서기 위해 무게 100톤에 가까운 KV-2 전차를 개발했다. 하지만 지나치게 무거운 무게 탓에 기동성이 떨어져 실전에선 큰 활약을 하지 못했다.
5. 독일 티거 전차는 너무 강해서 버려졌다?
독일의 티거 I(Tiger I) 전차는 2차 세계대전 당시 가장 두꺼운 장갑과 강력한 88mm 포를 탑재한 전차였다. 하지만 너무 무거워 고장 나면 수리하기 어려웠고, 연료 소모도 심해 독일군이 스스로 버리는 경우도 많았다.
![독일의 레오파르트 2A7(Leopard 2A7) [밀리터리닷컴]](http://www.newsspace.kr/data/photos/20250209/art_17404743960538_39f98f.jpg)
6. 이라크 전쟁에서 M1A1 에이브럼스가 RPG-7을 맞고도 생존
1991년 걸프전 당시 미국의 M1A1 에이브럼스 전차는 이라크군의 RPG-7 대전차 로켓을 맞고도 전차 승무원 전원이 생존한 사례가 보고됐다. 이는 미국이 개발한 복합 장갑과 내부 방호 시스템이 강력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7. 소련의 T-34가 2차 대전의 판도를 바꿨다
소련이 개발한 T-34 전차는 뛰어난 장갑과 높은 기동성, 쉬운 생산 공정 덕분에 2차 세계대전에서 독일군을 압도하는 역할을 했다. 8만대 이상 생산되어 역사상 가장 많이 만들어진 전차 중 하나다.
8. 이스라엘의 머카바(Merkava),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전차’
이스라엘의 머카바(Merkava) 전차는 승무원의 생존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엔진을 전면에 배치하는 독특한 디자인을 채택했다. 이 덕분에 승무원들이 적의 공격으로부터 더욱 보호받을 수 있다.
9. 영국 챌린저 2, 전투에서 단 한 번도 파괴된 적이 없다
영국이 개발한 챌린저 2(Challenger 2) 전차는 전투에서 한 번도 적에 의해 파괴된 적이 없는 기록을 가지고 있다. 이라크전에서 RPG-7과 대전차 미사일을 맞고도 작전 수행이 가능할 정도로 강력한 방어력을 자랑한다.
10. 일본의 전차 개발은 법적으로 제한이 있었다
일본은 2차 세계대전 이후 헌법상 ‘전쟁을 할 수 없는 국가’로 규정되어 있어 오랫동안 강력한 전차를 개발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 10식(타입 10) 전차를 개발하면서 현대 전차 시장에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러시아의 T-14 아르마타(Armata) [타스]](http://www.newsspace.kr/data/photos/20250209/art_17404743954391_c86660.jpg)
11. 프랑스는 세계 최초로 포탑 회전이 가능한 전차를 만들었다
르노 FT(Renault FT) 전차는 1차 세계대전 당시 등장한 최초의 회전 포탑 전차다. 이 디자인은 이후 모든 현대 전차의 기본이 되었다.
12. 가장 작은 전차는?
이탈리아가 1930년대 개발한 CV-33 전차는 길이 약 3m, 무게 3.2톤으로 현대 기준으로 보면 ‘탱크’라기보다 장갑차에 가까운 초소형 전차다.
13. 가장 빠른 전차는?
러시아의 T-80 전차는 최고 속도 시속 80km로, 일반적인 전차보다 월등히 빠르다. 이는 가스터빈 엔진 덕분이다.
14. 북한의 전차 전력은 어느 정도일까?
북한은 T-55, T-62, 주체호 전차 등을 운용하고 있으며, 현대 전차에 비해 기술적으로 뒤처지지만, 약 4000여대를 보유해 수적으로는 강한 전력이다.
15. 가장 비싼 전차는?
미국의 M1A2C 에이브럼스 전차는 대당 가격이 약 200억원(1000만~1200만 달러) 이상으로 세계에서 가장 비싼 전차 중 하나다.
탱크는 단순한 무기가 아니라, 각국의 군사력과 기술력을 상징하는 존재다. 과거의 전쟁에서 혁신을 이끌어온 탱크는 오늘날에도 계속해서 진화하고 있다. 미래에는 무인 전차와 AI 기반 전투 시스템이 도입될 가능성이 크며, 현대 전쟁에서 어떤 역할을 하게 될 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