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깝고도 더 가까운 '일본', 아무때나 떠난다…여기어때 고객, 스테디셀러 여행지로 '우뚝'

  • 등록 2025.02.14 10:0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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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스페이스=김희선 기자] ‘일본’은 심리적으로도 가깝고도 가까운 나라가 됐다. 분명 해외여행이지만, 내국인 여행객들 사이에서는 시기 상관없이 언제든 떠날 수 있다는 인식이 크게 확대됐다.


대한민국 대표 종합 여행·여가 플랫폼 여기어때(대표 정명훈)가 앱 이용자 67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올해 일본 여행을 떠나고 싶은 시기로 ‘아무때나’를 선택한 응답자가 18%로 가장 많았다. 뒤이어 ▲3월 15.9% ▲4월 14.9% ▲5월 11.4% ▲10월 9.0% 순으로 선호도가 높았다.

 

실제로 지난해 일본을 다녀왔다는 응답자는 10명 중 약 7명(68.3%)으로, 이들이 지난해 일본을 다녀온 평균 횟수는 약 ‘2.37회’에 달했다. 올해도 전체 응답자의 97.8%는 일본 여행을 떠나고 싶다고 밝혀, ‘일본’은 성수기가 따로 없는 사계절 여행지로 각광받고 있다.

 

내국인 여행객이 일본 여행을 떠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항공권 가격(43%)과 1박당 숙박 가격(11.8%)이었지만, 반대로 덜 중요하다고 고려한 요소는 여행 시기(34.7%)와 여행 동선(22.6%)이었다. 일본 여행은 성수기의 구분이 옅어지는 대신, 언제든 즉흥적으로 떠날 수 있다는 트렌드가 더욱 확고해지고 있는 셈이다.

 

일본이 1년 내내 스테디셀러 여행지가 된 배경에는 일본 여행에 대한 기본적 선호도가 큰 영향도 있다. 일본 여행의 선호도를 묻는 질문에 ‘매우 선호한다’는 의견이 46.1%로 가장 많았고, ‘선호한다’는 의견도 약 43.5%로 사실상 호감을 표시한 여행객이 대다수였다. ‘보통이다’를 선택한 비율이 10.1%, ‘선호하지 않는다’는 부정적인 피드백은 약 0.2%로 거의 없었다.


김용경 여기어때 브랜드실장은 “최근 중국, 홍콩 등 근거리 여행지의 성장세가 눈에 띄지만, 올해도 일본 여행 수요는 흔들림 없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물리적 거리뿐 아니라, 여행객의 심리적 거리가 크게 가까워진 점은 연중 수요를 꾸준히 견인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선 기자 newsspace77@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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