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24 (수)

  • 흐림동두천 1.2℃
  • 구름많음강릉 7.6℃
  • 구름많음서울 2.6℃
  • 박무대전 3.5℃
  • 박무대구 5.6℃
  • 울산 7.6℃
  • 박무광주 5.7℃
  • 부산 9.8℃
  • 흐림고창 5.2℃
  • 제주 10.2℃
  • 맑음강화 2.2℃
  • 흐림보은 3.3℃
  • 흐림금산 3.8℃
  • 흐림강진군 6.9℃
  • 흐림경주시 6.5℃
  • 흐림거제 8.6℃
기상청 제공

우주·항공

[지구칼럼] 왜 추석엔 보름달이 뜰까?…소문 비는 이유

23년 8월 31일 저녁 '슈퍼블루문' [뉴스스페이스DB]

 

[뉴스스페이스=윤슬 기자] 올해 추석에는 환한 보름달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올해 추석 보름달은 슈퍼문에 버금갈 정도로 크고 밝은 달이 뜨고 좌우에는 목성과 토성도 함께 빛난다. 

 

기상청은 26일 추석 기상 전망을 발표하면서 "연휴 기간 전국이 맑거나 구름 많은 가운데 구름 사이로 보름달을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오후 5시쯤 토성이 먼저 뜨고 좌측 아래에 보름달이 나타나고, 이후 밤 8시쯤에는 보름달 좌측 아래에 목성도 모습을 드러내 세 개의 천체가 함께 밤사이 계속 빛날 예정이다.

 

29일 한가위 보름달이 뜨는 시각은 서울을 기준으로 오후 6시 23분이고, 가장 높이 뜨는 시각은 자정을 넘겨 30일 0시 37분이다.

 

지역별로는 부산과 울산이 오후 6시 14분, 강릉이 오후 6시 15분, 대구가 오후 6시 16분, 대전과 청주가 오후 6시 21분, 전주가 오후 6시 22분, 인천과 광주가 오후 6시 24분, 제주가 오후 6시 25분에 보름달이 뜬다.

 

그런데 왜 추석에는 보름달이 뜨는 걸까. 

 

날짜와 시간 등을 명확하게 해 줄 도구가 없었던 옛날에는 태양(해)과 달을 이용하여 날짜와 시간을 계산했다. 즉  달의 차고 기욺을 기준으로 음력(태음력)으로 날짜를 계산한 것이다.

 

추석은 음력 8월 15일로 음력 15일은 달의 모양이 보름달이다. 달의 모양은 지구와 달, 태양의 위치에 따라 모양이 달라지게 되는데, 이것을 달의 위상이라고 한다. 지구-달-태양 순으로 배열이 되면 태양에 의해 달이 보이지 않으므로 달의 위상이 삭이 된다. 

 

달-지구-태양 순으로 배열이 되면 태양의 반대편에 달이 위치하여 태양빛을 반사하여 달의 동그란 모양이 다 보이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말하는 보름달이고, 달의 위상으로는 망이라고 한다. 달의 모양이 삭과 망을 기준으로 한 달을 삭망월이라 말한다.

 

추석 때는 음력 15일로 달-지구-태양 즉 지구를 기준으로 달과 태양이 일직선으로 배열이 되기 때문에 밝은 보름달 모양이다. 

 

사실 달의 밝기와 크기는 달과 지구와의 거리에 따라 결정된다. 

 

달은 지구와 평균 38만km 떨어져 있는데 가장 가까울 때는 약 35만7000km까지 다가온다. 이때 뜨는 보름달은 매우 밝고 더 크게 보인다. 그래서 '슈퍼문(Super Moon)'이라는 이름까지 붙었다. 반면 지구와 달의 가장 멀리 있는 지점은 약 40만5500km인데, 원지점에서 뜨는 보름달을 '미니문(마이크로문)'이라 부른다.

 

23년 8월 31일 저녁 '슈퍼블루문' [뉴스스페이스DB]

 

추석 보름달을 보며 소원을 비는 이유는 무엇일까.

 

유독 우리나라에서는 한가위 보름달이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라는 말처럼 우리민족에게 한가위는 더욱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달맞이 소원 빌기는 우리 민족의 농경생활과 달의 연관성에서 비롯됐다. 예부터 선조들은 보름달을 보며 소원을 빌었는데, 우리 조상들은 한가위 보름달이 크고 둥글수록 풍년이 들고 가을 농사가 풍성해진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둥글게 떠오른 보름달의 모습은 알맹이가 꽉 찬 햇곡식, 햇과일과 닮아 예로부터 풍요와 풍작의 상징으로 여겨져왔다. 매달 차고 기울기를 반복하는 달의 속성은 무한한 생명력의 상징이다. 추수가 시작되는 시기면서 크고 밝은 달이 뜨는 추석 저녁 보름달을 보며 그해 수확에 감사하고, 또 이듬해의 풍작을 기원했다.

 

동양에서는 달이 풍요와 소원을 비는 이미지라면, 서양에서는 달이 '침울하고 우울하며'  태양과 반대의미로 '악마와 어둠'의 이미지가 강하다. 

 

특히 우리 조상들은 보름달을 좋아했다. 달빛이 주위를 밝게 비춰 오늘날 가로등같은 역할을 해주며 밤에도 낮처럼 활동이 가능한 날이었다. 보름달이 뜨는 날에는 남녀가 데이트를 하기도 했고, 여럿이 모여 강강술래를 하면서 놀기도 했다.

 

또 보름달은 풍요, 장수, 지혜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그래서 보름달을 보면서 소원을 비는 사람도 많았다.

 

게다가 우리나라의 전통 명절 중 네 개가 보름날에 해당한다. 1월 15일의 정월 대보름, 6월 15일의 유두, 7월 15일의 백중, 8월 15일의 추석 한가위다.

 

그중 한가위는 서양의 추수감사절과 비슷한 의미를 가지는 전통 명절이다. 추석은 일년 중 달빛이 가장 좋은 날로도 알려져 있는데, 가을 하늘이 높고 청명해서 이기도 하다.

 

배너
배너
배너

관련기사

93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이슈&논란] 한국 민간우주 꿈, 한빛-나노 발사 실패…이륙 30초 만에 추락·폭발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국내 민간 우주기업 이노스페이스가 자체 개발한 첫 상업용 우주발사체 ‘한빛-나노’가 2025년 12월 23일(한국시간) 브라질 알칸타라 우주센터에서 발사됐으나, 이륙 직후 30초 만에 기체 이상이 감지되면서 추락·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노스페이스는 공식적으로 “발사 30초 후 비행 중 기체 이상이 감지되어 지상 안전 구역 내로 발사체를 낙하시켰으며, 인명 피해 및 추가 손상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 발사 과정 및 사고 현황 한빛-나노는 한국시간 23일 오전 10시 13분(브라질 현지시간 22일 오후 10시 13분)에 발사됐다. 발사 직후 영상 중계에서는 기체가 하늘로 솟구치는 장면이 포착됐으나, 이륙 후 약 30초가 지나자 갑작스럽게 화염이 분출되고, 발사체가 낙하하는 모습이 확인됐다. 중계 화면은 이때 갑자기 종료됐으며, 이후 이노스페이스 측은 “비행 중 예기치 못한 현상이 발생했다”고 전했다. 사고 원인 및 기술적 분석 이노스페이스는 “1단 로켓은 정상적으로 점화됐지만, 이륙 30초 뒤 기체 이상이 감지돼 비행을 종료했다”고 설명했다. 일부 보도에서는 발사체가 공기 저항이 가장 큰 Max-Q 구간(약 1분 20초

[우주칼럼] 지구 대기, 40억년간 달에 ‘숨’을 불어넣었다…수소·질소·물 자원 보고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수십억 년에 걸쳐 지구는 조용히 자기장이라는 ‘고속도로’를 통해 대기 입자들을 달 표면에 쌓아왔으며, 이는 미래 달 기지의 물·산소·질소 자원 확보에 결정적인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다는 연구가 나왔다. 미국 로체스터 대학교 연구팀은 2025년 12월 11일 《Communications Earth & Environment》에 발표한 논문에서, 지구 자기장이 단순한 방패가 아니라 오히려 대기 입자들을 달로 운반하는 ‘운반 채널’ 역할을 해왔다고 밝혔다. 이 발견은 달 토양에 담긴 수소·질소·헬륨·아르곤 등 휘발성 물질의 출처를 설명하는 데 핵심 단서가 되며, NASA 아르테미스 프로그램의 자원 이용 전략에도 큰 영향을 줄 전망이다. 지구 자기장, 방패가 아니라 ‘자기 고속도로’ 지구 자기장은 태양풍을 막아 생명을 지켜주는 보호막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로체스터 대학 물리학·천문학과 에릭 블랙먼 교수와 대학원생 슈보카르 파라마닉 연구팀은, 이 자기장이 오히려 지구 대기의 일부를 우주로 빼내 달에 공급하는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입증했다. ​ 태양풍이 지구 상층 대기(특히 열권과 외기권)를 때리면, 산소·질소

[이슈&논란] “좌석 줄이기로 경쟁 제한 우회?”…대한항공·아시아나, 공정위 명령 위반에 64억원 이행강제금 폭탄

[뉴스스페이스=김정영 기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기업결합 승인 조건인 ‘좌석 수 축소 금지’ 조치를 위반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총 64억6000만원의 이행강제금을 부과받았다. 대한항공에는 58억8000만원, 아시아나항공에는 5억8000만원이 각각 부과됐으며, 이는 기업결합 승인 시 공정위가 부과한 시정조치를 위반한 첫 사례가 아니다. ​ 좌석 수 축소, 90% 기준 20.5%p 밑돌아 공정위는 두 항공사가 인천-프랑크푸르트 노선에서 2019년 같은 기간 대비 공급 좌석 수를 69.5%로 줄인 사실을 확인했다. 승인 조건은 2019년 대비 90% 미만으로 좌석 수를 줄이지 말라는 것이었으나, 20.5%포인트(p)나 기준을 밑돌았다. 이는 사실상 운임 인상 효과를 얻는 우회적 행위로 간주돼 제재가 내려진 것이다. ​ 기업결합 승인 조건, 구조적·행태적 시정조치 포함 공정위는 대한항공-아시아나 기업결합을 승인하면서 26개 국제선과 8개 국내선에 대해 슬롯과 운수권을 10년간 다른 항공사에 넘기도록 하는 구조적 조치를 부과했다. 또한, 구조적 조치가 완료될 때까지 좌석 평균운임 인상 제한, 2019년 대비 공급 좌석 수 90% 미만 축소 금지, 좌석 간격 및

[이슈&논란] “우주에서 김치·밥이 그리웠다” 조니 김, ISS 임무 마치고 귀환…"한식·정체성 그리고 오로라"

[뉴스스페이스=김시민 기자] 미국 항공우주국(NASA) 소속 한국계 우주비행사 조니 김(41)이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245일간의 임무를 마치고 지난 12월 9일(현지시간) 지구로 무사 귀환했다. 소유즈 MS-27 우주선을 타고 카자흐스탄 초원 지대에 착륙한 조니 김은 귀환 후 헬기를 통해 카라간다로 이동, 이후 NASA 전용기를 통해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으로 복귀했다. 이번 임무는 한국계 우주비행사가 ISS에서 과학 실험 등 임무를 수행한 최초의 사례로 기록됐다. 김치·밥, 우주에서도 그리운 고향의 맛 조니 김은 NASA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된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우주 생활 중 가장 그리웠던 음식으로 김치, 쌀밥, 김을 꼽았다. 그는 “(NASA) 존슨우주센터에서 보내준 추수감사절 선물로 칠면조 등 훌륭한 음식이 있었지만, 가장 좋았던 건 가족들이 보내준 ‘케어 패키지’에 담겨 올라온 김치와 쌀밥, 김 등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그건 내가 자라면서 먹던 음식들이었는데 우주에서는 거의 먹을 수 없었다. 집에서 먹던 맛을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어서 정말 좋았다”고 덧붙였다. ​ 김은 지난 11월27일 ISS에서 맞이한 추수감사절 당시 동료 우주비행